맹인의 거울 (리에디션)
정무 지음 / 메트릭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맹인의거울
#정무 #메트릭

🪞'수처작주'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남들에게 보여주는 삶에 대한 고찰.
🪞내가 나일 수 있는 조건들이란?
🪞나는 몇 점짜리 사람일까?


✍️p15
철저하게 혼자인 이 시간, SNS 너머 사람들이 만드는 파도를 타러 떠난다. (...)멋지고 화려한 삶의 파편들이 눈 안으로 흘러 들어온다. 삶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던 찰리 채플린이 SNS를 했다면 무슨 글을 올렸을까?
✍️p37
나에게는 나의 뜻대로, 내가 만드는 세계로 세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꿈이 있었다. 사람들에게 프로메테우스의 불을 보여주는 멋진 물리학자. (...)그리고 나는 32살 P사의 대리가 되어 매일 시시포스처럼 회전문을 밀고 있다.
✍️p170
나도 주식 공부할걸. 나도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나 해볼걸. 부업으로 몰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해 볼 걸. 더 좋은 대학에 갈 걸...더 좋은 직장에 갈 걸, 착실히 살지 말 걸...성실하게 공부하고 직장에 다녀서 헤어졌어.


🌊🌊🌊
살다보면 수도 없이 많은 파도가 밀려오는 게 인생이었다.
간신히 한 고비 넘기면 또 다시 몰려오는 다른 크고 작은 파도들.
자신도 모르게 목숨 건 도전은 계속 되고 있었다.

물리학자가 되고 싶었던 공부 잘하던 영백.
영백이를 이기고 싶었던 동주.
둘보다 공부도 못하고 대학도 뒤떨어지지만 남부럽지 않은 공무원이 된 인영.
모든 상황에서 무난하게 대처하는 정우 사원.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한다.
일을 하고 있지만, '경제적 자유'를 위해 여기저기 기웃거린다. 투자와 주식을 하지만 목표치엔 도달하지 못한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오.운.완을 인증하고 남들이 올린 인증글에 좋아요를 누르는 일.
하루를 시작해서 마무리하는 동안 큰 변화가 없는 일상이다.
✒️
그들이 코 박고 들여다 보는 작은 창.
핸드폰으로 보여지는 세상은 참으로 간사했다.
익명이란 특성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사람들.
직장인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평가하는지도 모를 글이 올라온다.
그 글이 자신을 저격한 글인지도 모르고 댓글을 단다.

열심히 공부했고 여자친구가 바라는대로 유명한 P사에 취업도 했지만, 평가는 나빴다.
"여자가 아까워요."
"왜 그런 남자 만나요?"
"전문직 남자를 만날 수 있어요."
댓글들의 힘은 대단했다. 두 사람에 대해선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들의 댓글 몇 줄로 둘은 헤어지게 된다.

이런 것이다.
내 손 안에 들어오는 작은 물건 하나가 이제껏 살아온 인생 전부를 부정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바스라진 가슴을 부여잡고도 또 뛰어들고 만다. 내려놓지 못하고 들여다보는 작은 세상.
✒️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
ㅡ  내가 현재 처해있는 곳에서 주인이 되면 내가 서있는 모든 곳이 진실될 것이다.

모든 깨달음은 찰나에 이뤄진다.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나를 위한 선택을 하는 인생을 살길 응원하는 소설.
누군가를 위해 살았던 한 사람의 처절한 상처를 보고서야 또 한 번 깨닫는다.
누구도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못한다는 것을.

당신의 인생을 사십시오.
수처작주하는 삶을 응원합니다. 🌟🌟🌟🌟🌟



⭕️이 서평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chae_seongmo)님이 모집하신 서평단에 당첨되어 메트릭(@metric)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장편소설 #소설추천 #MZ소설 #아마존역주행소설
#서평단 #도서협찬 #서평후기
#완독후기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