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기 리노블 1
마태 지음 / 해피북스투유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장 편해야 하는 집이 가장 소름끼치는 곳이 되었다. 철저하게 고립되어 가는 미연은 과연 자신의 가정을 지켜낼 수 있을까?

🏠 주택 청약 당첨. 그 어려운 일을 해냈다.
어마어마한 중도금이 기다리고 있었지만 미연과 정우는 행복하기만 했다.
금이 간 우리 부부 문제도 이 곳에서 새롭게 시작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이사온 첫날 차 앞으로 뛰어든 동네 미친 여자가 찬물을 끼얹었지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작은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경비실로 향했을 때, 아무렇게나 입은 옷, 나이가 많은 할아버지, 손목에서부터 손이 없는 경비원을 보고 이렇게 비싼 아파트가 들어선 동네엔 이런 사람들이 없어야하는게 아닌가 하는 못난 생각을 잠시 했을 뿐이다.
하지만, 몇년 전부터 어린 아이가 실종되는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 동네가 바로 자신이 이사온 곳이라는 것만은 그냥 넘어갈 수 없었다.
무엇보다 소중한 지호가 있었으니까.
딱 봐도 나이 많은 분같은데 한껏 차린 외모가 오히려 더 주름만 눈에 띄게 하는 영희엄마를 이웃으로 만나면서 문제는 점점 심각해졌다.
학교 엄마들과의 사이를 이간질하고 지호에게 이상한 말을 자꾸는 하는 것 같다.
정말 이 아파트는 꿈의 아파트가 맞는걸까?

✍️p40
그녀는 일부러 수다스러운 척을 하고 있었다. 늘어놓는 말도 두서가 없었다. 마치, 앞서 했던 이야기를 듣지 못한 사람처럼 행동하려는 것 같았다. '드림힐'이라는 단어가 미연의 입에서 나오기 전까지는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p89
실종! 그래, 연속 실종사건! 첫 번째 여자애가 죽고 나서 몇 년 뒤에 비슷한 나이 또래 애 한 명이 실종됐대. 그리고 작년에도 한 명 더 있었대! 여기 근처에서만 세 명이야. 대박이지?
✍️p151
영희가 영희엄마를 쳐다보고 있다는 것을 눈치챈 미연은 아무 생각 없이 영희엄마를 슬쩍 봤다가 깜짝 놀랐다.
영희엄마가 무시무시한 표정으로 영희를 바라보고 있었다. (...) 도저히 하나뿐인 딸에게 보여줄 수 있는 얼굴이 아니었다.
✍️p160
불운은 그늘에서 싹을 틔운다. 어둠 속에 몸을 감추고 음험하게 자란다. 가지를 쳐내려고 했을 때는 이미 깊이 뿌리를 내려버린 뒤다. 그녀는 잘 떼어지지 않을 것 같은 부적을 바라보면서 체감했다.

🏠
'장르문학 IP 공모전 리노블 시즌1' 대상을 수상한 소설이 바로 <습기>이다.
어렸을 때부터 어딘지 음침하고 오싹하기도 하고, 다 읽고 나서도 찝찝한 기분을 남기는 이야기를 좋아하셨다고 한다.
자신과 같은 취향을 가진 독자들을 위해 작품을 게속해서 쓰는 것이 작가님 목표라고 한다.
('습기'같은 취저 책이 계속 나올 예정이라 너무 기대된다. 저도 이런 장르 좋아합니다. 작가님!!!😆😆)

이 소설은 우선 아주 일상적인 곳을 배경으로 삼는다. 대단지 아파트.✔️
아이들은 놀이터에서 모여 놀고 엄마들은 삼삼오오 모여 커피를 마시는 그런 곳이다.
새 집에 이사온 미연은 창틀도 반짝거리게 닦을 정도로 이 집에서 살 미래를 기대했다.
하지만, 바로 윗집과의 불편한 사이가 그 꿈을 위태롭게 했다. 피하고 싶은 이웃.✔️
맞벌이 부부의 힘든 하루엔 늘 아이를 돌보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게 회사 그만두고 애나 키우라니까.'
'오늘 급하게 회식이 잡혔어.'
'니가 애도 잘 키우고 일도 잘 할 수 있다고 했잖아.'라는 말로 미연의 죄책감을 건드려 참고 견디는 일상을 살게 한다.✔️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설정들 속에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검은 그림자의 이야기는 두려움을 선사한다.
또한 소름돋는 상상을 하게 했다.
사이비 종교를 접목시켜 (이 또한 종종 겪는 일상이는 점) 이야기를 전개한다.
그래서 더 의심하게 되고 아닐거라 부정하게 되는 미연을 보면서 나도 같이 미쳐가는 기분이었다.

미연이 무너지는 모습, 강하게 버티는 모습, 지호를 지키기 위해 나서는 모습들을 보면서 격하게 공감하며 읽었다.
그 예민함이 결국은 자신과 가정을 지켜냈을 땐 놀라운 반전만큼이나 짜릿했다.

가독성 보장!!
밤샘 독서 보장!!!
반전스토리 보장!!!!
"괜히 대상받는게 아니야.😆"라고 감탄하게 되는 책이었어요!!! 🌟🌟🌟🌟🌟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서평단의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습기
#마태
#해피북스투유
#국내소설
#장편소설
#도서추천
#스릴러호러소설
#미스터리소설
#장르소설
#리노블1대상수사
#서평단
#도서협찬
#서평후기
#완독후기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