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마음은 몇 살입니까? - 에릭슨의 발달단계로 읽는 삶의 지혜
이수경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에릭슨의 이론은 바탕으로 '지금은 그럴 때야. 그래서 당신이 지금 힘든 거야.' 라는 해답을 주는 책이다.

🔶️ 세상이 믿을 만한 곳이라면 좋겠어
(어린아이의 신뢰감)
ㅡ 신뢰감을 완성하는 시기
ㅡ 자율성을 키우는 시기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다)
ㅡ 주도성을 발달시키는 시기
ㅡ 고도의 밀착 관계에서 자기분화되는 시기 (주도성이 필요하다)
ㅡ 근면성의 기초를 키우는 시기
✍️p35
절대적 타자와 나를 동일시 했던 단계를 지나 다른 사람 특히 부모와의 분화가 잘 이루어질수록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되고 잘 성장할 수 있다.

🔶️ 아이도 어른도 아니니, 뒤죽박죽은 당연하다
(사춘기의 자아 정체감)
ㅡ 아이의 감정을 지지해 주고 충분히 들어주자.
ㅡ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을 만들어 가는 시기
ㅡ 자아 정체감 확립은 평생 숙제다.
ㅡ 자신이 누구인지 스스로 정의내리는 시기
ㅡ 불안해하고 정체성의 혼란과 방황하는 시기
✍️p66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조차도 기억하기에 과거와 현재를 동시에 살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 그게 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부모와는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끝없이 투정한다.

🔶️ 나도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을까?
(2030의 친밀감)
ㅡ 설렘과 익숙함이라는 이질적인 감정을 이어주는 '친밀감'을 키우는 시기
ㅡ 공통된 관심사에서 친밀감은 생긴다 (이때, 사랑이라는 상호헌신의 상호작용을 가져온다.)
ㅡ자녀는 부모에게서 독립하고 부모도 자녀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ㅡ 친밀한 사이가 되려면 상대에게 나를 보여주어야 한다.
✍️p122
그냥 아는 사이는 자기를 보여주지 않는 관계이며, 더는 친밀한 관계로 발전하기 어려운 관계이다. 나는 너를 믿지 못하겠다는 무언의 말이다. 나의 모습을 수용해주지 않거나, 자기를 보여주지 않는 사람과는 10년을 만나도, 친밀한 관계가 되기 어렵다.

🔶️ 어른의 삶은 오늘도 진행 중
(4050의 생산성)
ㅡ 생산성에 집중하는 시기
ㅡ 어떤 발달과정이든 신뢰감이 영향을 미치는데, 모든 단계에 필요한 것은 격려였다.
ㅡ 각자가 생각하는 것이 다른 가족들, 배려라는 덕목을 배우는 시기다.
ㅡ 건강한 자기애, 자존감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된다.
ㅡ 모국어가 예쁜 사람, 즉 고운 언어습관을 가지자.
ㅡ 작은 변화는 가족에게 영향을 끼친다. 내가 왜라는 생각말고 내가 먼저 변하면 된다.
ㅡ 잘 들어주는 것이 먼저다.
✍️p159
어른이 되어서의 좋은 점은 나의 부모도 그들만의 이유가 있었으려니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부모로부터 충분히 받지 못했더라도 이제는 괜찮다. 어른이 된 지금, 내가 스스로에게 "사랑한다"라고 말해주자.

🔶️ 감사로 삶을 완성해 가다
(노년기의 완성과 초월)
ㅡ 나이가 들수록 더 유연해져야 한다.
ㅡ 노년기의 자기완성은 성장하는 것이다.
ㅡ 노년기에도 꾸준히 성장해야 하며, 자아통합이란 숙제가 남았다. (내가 살아온 인생, 이 정도면 괜찮았어, 보란된 삶이었어.)
✍️p책 속 작은 상담소
가족 내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게 많다는 건 융통성이 없고 경직도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이런 가족의 분위기는 자녀가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가족 관계에서도 갈등을 만들어냅니다.

🌳
단계별로 적절한 예를 들어 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작가님 유년 시절, 작가님의 아이를 키우며 겪었던 일, 상담자의 사연을 통해 단계별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각 장마다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에 대한 테스트를 직접 해볼 수 있게 했다.
테스트하면서 결과가 생가과는 다르게 좋게 나오기도 했고 예상대로 안 좋게 나온 부분도 있었다.
안 좋게 나온 부분은 본문 내용으로 되돌아가 더 꼼꼼히 살펴보았다. 😲
내 인생이 지금 그럴 때라는 말이,
묘하게 위안이 되는 기분이 들었다.
또한 아이들이나 남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도 내려놓게 되었다. 지금이 그럴 때라니까 왠지 이해되는 마음이었다.😂😂

가족 관계가 힘든 분들께,
청소년기 아이들과 부딪히는 분들께,
부부 간에 갈등이 깊은 분들께 적극 추천해봅니다. 🌟🌟🌟🌟🌟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서평단의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당신의마음은몇살입니까
#이수경
#미다스북스
#에세이
#에릭슨의발달단계
#정신분석에세이
#심리에세이
#삶의자세배우기
#서평단
#도서협찬
#서평후기
#완독후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