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이제 결혼합니다 - 본격 만혼 에세이, 제10회 브런치북 특별상 수상작
백지성 지음 / 오르골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젊은이들의 이혼기 틈에서 중년의 꽃다운 신부가 말하는 결혼 예찬기. 알콩달콩 만혼 에세이!!

👩‍❤️‍💋‍👨p32
중년에도 연애는 어렵다. 그러나 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지혜와 관용이 둘 중 한 명에게라도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사랑은 나이 들어서도 달콤하다!
👩‍❤️‍💋‍👨p37
중년 연애에는 보편적 연애 기술이라는 '밀당'이 필요 없다. (...) 젊은 시절 연애할 때처럼 밀당을 하려고 들면 중년의 데이트 상대는 지레 피곤해서 그만둘 가능성이 높다. 중년이 되면 피곤한 연애는 절대 못 한다.
👩‍❤️‍💋‍👨p65
(...)중년에 결혼한 커플에게 '구속'이라는 말은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살던 대로 각자 알아서 살아가되 둘이어서 좋은 점들을 적당히 접목하기, 이것이 중년 부부의 모습인 듯하다.
👩‍❤️‍💋‍👨p69
짧지 않은 세월 각자의 삶에서 굳어진 습성은 쉽게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이해하려고' 노력할 필요 없이 그냥 '외워버리도록' 해야 한다.

👰
작가님은 결혼을 생각할 틈도 없이 바쁜 20대와 30대를 보내셨다. 그렇다고 비혼을 생각하는 분도 아니셨다. 어쩌다보니 회사도 옮겨다녔고 공부도 열심히 했고 유학도 다녀오는 다사다난한 청춘을 보냈다.
긴 시간 외로움을 꾹 참을 수 있었던 것도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면 '결혼'을 해서 가정을 이루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거란 희망때문이었다.
한국으로 돌아와 몇 번의 소개팅을 했고 나온 남자들은 예의는 1도 볼 수 없는 남자들이었다.
'결혼은 더 이상 내 인생의 목표가 아니다. 내 인생의 행복을 위해 살겠다.'
했던 그 때, 지금의 남편 분을 만났고 5년 전 50세의 나이에 꽃다운 신부가 되었다.

"중년의 연애가 궁금해요?"
"중년에 결혼하니 좋냐고요?"
다 알려줄게요. 🤭🤭🤭

얼굴엔 만연한 웃음이 가득하고 발그레한 볼이 상상되는 글이 가득하다.
늦게 배운 도둑이 날새는 줄 모른다고 했던가.
오랜 시간을 돌고 돌아 만난 두 분은 5년이 지난 지금도 깨가 쏟아지다 못해 여기까지 꼬순내가 진동하는 것 같다.💓💓

어느 정도 산전수전 다 겪은 두 사람이 만나 연애하니 밀당은 필요없지만 눈치는 필요하다.
간섭은 NO, 애교는 YES.
읽는 내내 실실 웃음이 나서 혼났다.
나도 살만큼 살고 결혼할 걸 그랬나? 싶었을 정도로 너무 보기 좋았다.🤗🤗
🌊
저희 부부는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거든요.😂
저는 대학 때 지금의 남편을 만나 헤어지고 다시 만나는 일련의 시간을 보낸 후 30이 되기 전 결혼했어요.
결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기 보단 결혼할 나이가 됐다는 사회적 통념에 따른거 같아요.
임신을 했고 출산을 했고 육아에 찌들어 남편과는 대화다운 대화없이 지냈고 신혼은 처음부터 없었고요.
그렇게 살다 아이들이 좀 크고 한숨 돌리려는데 그동안 묵혔던 문제들이 하나둘 수면 위로 올라오고 큰 파도와 잔잔한 파도는 하루가 멀다하고 들이닥치는 요즘이거든요.😂😂
🌊
작가님께서 미성숙한 두 사람이 만나 젊을 때 결혼한 부부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뜨끔했다.
중년에 만나 살면 그런 일이 없으니 서로의 공간을 지켜주고 둘이어야 할 땐 만나 행복하면 된다는 작가님의 행복이 고스란히 전해 부럽기도 했다.

부러워만 할 일인가!!
행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다. 혼자일 때보다 둘이어서 행복하기 위해선 '우리가 선택한 관계를 잘 보살피는 노력'이 꼭 필요함을 강조하셨다.
'나이 50에 결혼하면 무조건 좋다'가 아니었다.
상대방의 단점을 인정해주는 노력, 상대방과 함께할 때 망가질 수 있는 애교, 상대방의 고유한 공간을 침범하지 않는 배려가 함께할 때
'둘이어서 행복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

중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꿀팁과
결혼이라는 이벤트가 가진 장단점에 대한 사유가 가득한 책이라 젊은 나이에 결혼해 중년이 된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결혼을 20대에 했든 50대에 했든,
결혼을 했든 안했든,
많은 분들이 읽고 자신과 함께 할 누군가와의 시간을 행복하게 꾸려가시길 바라는 마음에 추천해봅니다. 🌟🌟🌟🌟🌟


#50이제결혼합니다
#백지성
#오르골
#브런치북특별상
#에세이
#결혼에세이
#만혼에세이
#중년결혼
#중년연애
#에세이추천
#서평단
#도서협찬
#서평후기
#완독후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