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깨비 놀이 여름편 : 지옥 음악회 ㅣ 도깨비 놀이 2
히로시마 레이코 지음, 오토나이 지아키 그림, 김지영 옮김 / 넥서스Friends / 2023년 5월
평점 :
#도깨비놀이지옥음악회
#히로시마레이코 #넥서스friends
🎐그림자밟기
ㅡ 무더운 여름, 남은 공부를 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쓰유는 이웃 아이들과 강으로 놀러가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해 아쉬웠다.
빨리 여름방학이 오길 바라며 투덜거리고 있는데 이웃 아이들이 늦은 시간까지 쓰유를 기다리고 있었다. 반가운 마음에 동산에서 그림자 밝기를 하자고 했고 히나만은 많이 늦었으니 집으로 가는게 어떠냐고 한다. 다른 아이들의 손에 이끌려 놀던 히나가 갑자기 사라졌다.
✔️p20
'나 때문이야. 히나는 싫다고 했는데, 내가 공터에 억지로 데려갔잖아. 내가 그림자밟기를 하자고 하지만 않았더라면 그 그림자가 나타나는 일도 없었을 텐데. 전부 다 내 탓이야!'
🎐반딧불이 잡기
ㅡ 세이지는 부모님, 선생님, 동네어른들이 하지 말라는 일만 골라서 하는 심술궂은 아이였다. 부모님께서 여름동안 친척 할아버지 댁에 가 있으라고 했고 버릇 고치지 못하면 돌아오지 못한다고 했다.
할아버지 댁은 시골이었고 모두가 세이지를 피해다녔다.
얼른 집으로 돌아가고픈 마음에 부모님께 편지를 썼고 우체국에 다녀오는 길에 반딧불이를 발견하게 된다. 할아버지가 함부로 잡으면 안된다고 겁을 주셔서 오히려 세이지는 그 반딧불이를 잡아서 할아버지를 놀래키려고 하는데..
✔️p45
"아니야. 달이 없는 밥, 도깨비불 언덕을 날아다니는 반딧불이는 전부 다 내 거야. 아주 오래 전부터 내가 모아 온 반딪불이거든."
🎐금붕어 잡기
ㅡ동네에 약장수가 왔다. 아이들이 신나하는 이유는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과 조청을 얻어먹을 수 있다는 것 때문이었다.
약장수는 깊은 숲 속에 미도리누마라는 늪이야기를 해주었고 그 늪에 사는 아름다운 금붕어를 마음대로 잡아갈 수는 있지만 가장 욕심나는 금붕어는 놓아주어야 한다는 규칙이 있다고 설명했다.
동네에서 알아주는 악동 고테쓰가 자기는 규칙을 어기지 않을 자신이 있다고 자신만만하게 말하고 미도리누마를 찾으러 가는데...
✔️p73
'역시, 이 금붕어는 특히 더 예쁘네. 이건 내가 가져야지. 내 금붕어야.'
🎐다이빙
ㅡ 높은 절벽 아래에 펼쳐져 있는 연못 아오가우치는 아무리 가물어도 늘 깊은 수심을 유지한다.
그 연못엔 히카게히메가 살고 있다. 큰 진홍색 잉어 모습인데 등에 아기를 업고 헤엄친다. 그 아기들을 잡아오면 난산인 임산부가 순산한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다.
다이치는 그 전설을 믿었고 엄마를 위해 연못으로 뛰어드는데...
✔️p86
무슨 짓을 해서라도 엄마와 아기를 구할 테다. 다이치는 이렇게 결심했지만 역시 절벽에서 저 아래 깊은 연못으로 뛰어든다고 생각하니 두려움이 밀려왔다.
🎐본오도리
ㅡ 본오도리 축제는 8월의 보름달이 뜨는 밤에 열리는 축제다. 올해는 원한과 미련을 가진 망자가 풀려난다는 이유로 축제가 열리지 못한다고 한다.
지에는 예쁜 유카타를 입고 산지에게 이뻐보이려고 했는데 축제가 취소되서 속상했다. 거기다 산지가 다른 언니랑 가깝게 지내는 것을 보고 말았다.
속상한 마음에 집으로 가려는데 산 위에서 북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는데...
✔️p110
큰북과 피리 소리였다. 게다가 분명 축제 음악이었다. 어디서 축제가 열리고 있는 게 틀림없었다.
🎐담력 시험
ㅡ 가즈 일당은 늘 야지를 괴롭혔다. 겁쟁이라고 놀리는 것도 모자라 담력시험을 하자고 한다.
야지는 독버섯을 먹어서라도 그 묘지엔 가고 싶지 않았다. 산 속을 이리 저리 다니던 중 한 여자 아이를 만났고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되는데...
✔️p129
"내 친구를 부를 거야. 우리가 널 괴롭히는 녀석들에게 있는 대로 겁을 주는 거지. 아아. 괜찮아. 넌 놀라게 하지 않을 테니까. 자, 표식을 줄게."
그렇게 말하며 여자아이는 귀에 달고 있던 꽈리 귀걸이를 하나 빼서 야지에게 건넸다.
🌱
<도깨비 놀이, 도깨비를 부르는 노래>가 봄편이면 <도깨비 놀이, 지옥 음악회>는 여름편이다. 곧 가을편, 겨울편도 나올거란 소식에 아이들은 기대가 컸다.
작가님의 책엔 늘 나쁜 아이는 혼이 나고 착한 아이는 복을 받는다.
도깨비가 나타나 깜짝 놀라게 하는 것이 아니라 도깨비에게 나쁜 아이가 어떤 벌을 받게 되는지 읽게 되는 것이다.
도깨비가 주는 벌에 무서워하기도 하고,
"친구 놀리면 안되겠어요."
"어른들 말씀 잘 들어야겠어요."
큰 깨달음은 덤이었어요. 🤭🤭
#초등추천도서 #초등도서 #여름편 #넥서스에듀 #권선징악 #나쁜아이벌주고 #착한아이상주는이야기 #사전연재당첨 #도서협찬 #서평후기 #완독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