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조건 없이 나를 사랑한다
지에스더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지금 누구를 위해 살고 있나요?》
살면서 늘 궁금했던 질문이라 놀랐다. 저는....

✅️ 책을 살펴보면,
1장. 나는 왜 내가 미울까
ㅡ 작가님 자신에 대한 마음, 생각, 행동들을 객관적으로 설명한다.

2장. 나를 지키는 마음
ㅡ 스스로를 차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 나에게 다정할 것, NO라고 말할 것, 불완전한 존재임을 기억할 것, 너무 애쓰지 말 것, 내 감정부터 챙길 것, 감정 쓰레기통이 되지 말 것, 알아주지 않아도 덤덤할 것, 스스로를 미워하지 말 것)

3장. 좋은 엄마보단 괜찮은 나
ㅡ 사회적으로 설명하는 좋은 엄마와 비교하며 힘들지 말자.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엄마가 되자.

4장. 조건 없이 나를 사랑하는 법
ㅡ 좋은 모습도 나쁜 모습도 온전히 나임을 인정하고 들어내자. 그리고, 노력해야 한다.
(내면의 비평가 버리기, 있는 모습 그대로 사랑하기, 자기애는 체력에서 나온다, 무한긍정 압박 버리기, 질투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법, 무기력할 때 가장 먼저 할 일, 아주 오래된 감정습관 버리기)

📌p42~43
나는 타인의 실수에는 관대한 편이다. 상대가 솔직하게 자기 상황을 설명하면 괜찮았다. 사과도 잘 받아들였다. 상대의 잘못한 행동도 금세 잊어버렸다.
하지만 내가 실수했을 때는 도저히 견디기 힘들었다. 아주 작은 잘못도 거대하게 다가왔다.
📌p74
첫 책이 나왔을 때, 어려운 가운데 책을 썼다는 성취감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평가를 들을지 몰라서 마음을 졸였다. 타인의 작은 반응에도 예민했다.
📌p135
나와 가까운 사람이 내가 애쓰는 것을 알아주지 않으면 나는 쉽게 폭발한다. 대상은 주로 남편과 두 아이다. 나에게 고마워하지 않는 태도와 말은 참기 힘들다. 지나고 보면 내가 그 정도로 화낼 일은 아닌 거 같다. 하지만 막상 그 사황에서는 이미 화를 터뜨리고 있다.
📌p164
내 안의 비평가는 말했다. '다 너 잘되라고 그러는 거야.' 이것은 그동안 모두 나를 위한 조언이리며 내 행동이나 말을 지적했던 사람들의 잔소리와 비슷했다. 1절에서 절대 끝나지 않는 도돌이표 노래였다.

✅️ '책을 읽어서 참 좋다.'는 걸 느끼게 하는 책이 있다. 지에스더 작가님 책을 읽는 동안 느낀 감정이 딱 그랬다. 책을 읽는 동안 저와 같은 생각과 감정을 느끼는 동지를 만나는 경험을 하는 것만큼 소중한 시간이 있을까!!

내 심장을 꺼내서 하나하나 조각낸 단면에 드러난 생각들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착각을 했다. 막연하게 뭉뚱그려 생각했던 부분들이 이 책을 통해서 확언되는 순간이었다.
'어쩜 똑같다.'하며 생각했던 많은 부분들을 메모했고, 그 중에 몇 개만 고르는 것이 엄청 큰 고민이었다.
(저는 책에 줄긋고 메모하는 대신 노트에 페이지와 중심단어 또는 중심문장을 메모하면서 읽어요.)

상처받고 스스로에게 모질기만 했던 한 사람으로서 '왜 그 땐 지금같은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하는 질문을 가끔 하게 된다.
인정받고 싶어서 눈치보는 행동, 내가 거절하면 버림받을까봐 걱정하던 시간, 나와 내 사람보다 타인을 우선순위에 놓고 지냈던 시간들이 하나씩 곱씹어졌다.
잊었다 생각했던 상처들이 고스란히 되살아났다.
책 속의 글처럼 참기만 했던 화가 사라질리 만무했다. 화의 당사자에게 전하지 못한 내 마음이 부메랑처럼 그대로 되돌아와 마음 한 켠에 꽂혀있었던 것이다.

육아서 속 좋은 엄마, 우아한 엄마들를 보면 저는 늘 나쁜 엄마가 되는 의식의 흐름 속에 갇혀 살았다. 그래서 작가님의 인스타그램 속 피드를 볼 때마다 '나만 이러고 산게 아니구나.'
'맞어. 화가 이미 났는데 책처럼?? 개뿔!!'
'니들이 한 번 해봐라. 되는지!!' 하며 공감했다.

서로가 가장 큰 상처를 가졌다고 목소리 높여 자신의 말만 하는 모임에서 빠져나와 조용한 음악이 흐르는 커피숍에 앉아 평온을 느끼는 순간이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제 마음이 그랬다.
공감받고 응원받고 싶은 저에게 다정한 위로를 준 책이다.
작은 상처 하나가 마음에 박힌 사람이라면 두번 세번 읽고 위로받으시길 추천합니다.


#나는조건없이나를사랑한다
#지에스더
#체인지업
#당정한위로
#힘이되는에세이
#자신을사랑하자
#마음치유
#공감×10000000
#도서협찬
#서평후기
#완독후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