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딥 타임 - 빛도 시간도 없는 40일, 극한 환경에서 발견한 인간의 위대한 본성
크리스티앙 클로 지음, 이주영 옮김 / 웨일북 / 2022년 9월
평점 :
#한줄평
ㅡ 상상만 하던 상황을 실제로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라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작가소개
크리스티앙 클로 ㅡ 불확실성과 위기의 시대, 인류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인간적응력 전문가. 극한의 환경에서 인간의 한계를 실험하는 탐험가였던 그는 2014년부터 인간 적응력 연구소를 설립하고 연구하기 시작했다. <극단의 한가운데>, <미래 탐험>, <코로나, 그 이후는?>등 책도 다수 출간하였다.
# 줄거리
프랑스 위사에 위치한 롱브리브 동굴에서 크리스티앙 클로 본인을 포함한 총 15명의 성인이 40일간의 프로젝트를 참여하게 됐다. 이름하여 "딥 타임" 참여자들은 "딥 타이머"라고 부르며 기록을 남겼다.
그들은 스스로를 탐험가라고 표현했다. 낮도 밤도 시간도 없는 곳, 바깥과의 교류는 최대한으로 줄이고 15명이 알아서 살아남아야 하는 프로젝트. 미지의 분야를 헤쳐나가야 하는 탐험가.
시간을 알 수 없는 곳이라 사람마다 인체리듬에 따라 각자의 사이클을 기록했다. 어떤 이는 한 번 자고 한 번 일어났으니 1 사이클. 어떤 이는 3번 자고 3번 일어났으니 3사이클. 같은 공간 속에 있으나 따로 살아가는 15인이었다. 완벽한 자유로움을 선택한 그들은 자신이 자고 싶을 때 자고 먹고 싶을 때 먹었으며 움직이고 싶을 때 움직였다.
그렇게 자유를 누리는 과정에서도 갈등은 시작됐고 갈등을 줄이기 위해 규칙들이 하나 둘 생겨났다. 전기를 아끼자. 물을 아끼자. 다함께 사는 공동체 생활에만 문제가 생긴건 아니었다. 점점 무기력해지고 기억력이 쇠퇴해져가는 딥 타이머들. 그들은 과연 40일동안 살아남을 수 있을까?
#발췌
p19
제레미는 돌아서 앞으로 간다. 점점 멀어져 가는 그의 뒷모습을 바라본다. 확실히 제레미가 향하는 곳은 빛이 있는 곳, 사람들이 있는 곳, 그러니까 삶이 있는 곳이다. 잠시 쭈그려 앉아 있던 나는 일어서서 제레미와 반대쪽으로 걸어간다.
밤을 향해서
p99
딥 타임을 통해 우리가 특별히 이해하고 싶은 개념은 다음의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시간 개념을 알 수 없으며 모든 것이 낯선, 평소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메커니즘이다. 두 번째는 인간이 인지 기능과 생체리듬을 통해 시간을 인식하는 능력이다. 세 번째는 시간 개념을 잊은 집단이 점차 비슷한 생체리듬을 보이느냐의 여부다.
ㅡㅡㅡㅡㅡㅡㅡ
과연 그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까? 하는 궁금증에 이 책을 읽게 됐다. 인간은 적응하는 동물이라는 말을 종종 들어봤을 것이다. 그 말을 증명해주는 아주 좋은 책이었다. 15인이 자유를 선택하고 불편함을 가졌다. 그 자유에 포함된 낮과 밤, 시간, 장소 모든 것에 그 누구의 간섭도 조언도 없었다. 그렇게 각자 살아가는 그들. 한 공간에서 각자 지내던 그들이 서서히 서로와 함께 할 일을 도모하고 하나 둘 곪아서 터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를 나누고 규칙을 세우는 것을 보고 있자니, 그 동굴 속은 하나의 또 다른 사회로 보였다. 그러면서 든 생각이, 코로나로 인해 모든 사람이 각자의 집에서 생활하던 2020년이 생각났다. 아이들은 학교를 안 갔고 남편은 꼭 필요한 일이 생기지 않는 한 재택근무를 했다. 처음엔 서로 싸우고 온라인수업으로 우왕좌왕했다. 그러다 일주일만 버티면 되겠지 하던게 몇 달씩 이어지고 보니 집에서도 작은 규칙들이 생겨났다. 첫째는 작은 방에서 둘째는 식탁에서 셋째는 거실에서 학교수업을 각자 받았고 넷째는 아빠와 안방에서 생활했다. 학교 수업이 모두 끝나는 오후 3시가 되어야 각자의 공간에서 모두의 공간으로 나올 수 있었다. 그렇게 서로가 부딪히지 않는 방법을 모색했다.
딥 타임 프로젝트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각자의 자유를 유지한 채 모두를 위한 활동도 공유했다. 물을 길렀고 전기와 식량을 아꼈으며 자신의 생체리듬에 솔직한 삶을 살았다. 서로가 함께여서 어렵고 힘든 상황도 버텨낼 수 있었다. 40일간의 기록을 보면서 인간의 몸과 정신력이 정말 얼마나 강한지 또 한 번 알게 됐다. 사람이 어디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까 궁금하시다면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딥타임#딥타임프로젝트#크리스티앙클로#이주영옮김 #인문필독서#신간소개#웨일북#서평후기#완독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