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45 부의 신대륙 - 새로운 소비 지대의 탄생
최윤식 지음 / 시공사 / 2026년 1월
평점 :
2045 부의 신대륙
/최윤식 지음
/시공사
리뷰
#2045부의신대륙 #최윤식 #시공사
"새로운 소비시대의 탄생!
2045, 대한민국 잡아야할 시장은 어디인가?
20년 후 대한민국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가?"
저자는 미래학자로서 오랫 동안 경험하고 연구한 결과를 위의 물음에 "도시 중산층 규모, 도시프리미엄, 돈 관리 능력, 도약 가능성"의 네 기준으로 새로운 소비시대 부상할 4개 국가를 예측토록 하고 질문에 차례로 답한다.
국가의 20년 후 도약 가능성 예측에 소비와 시스템 도약의 가능성을 말하는데, 시스템 도약의 세가지 힘인 정책과 제도 개선, 개방과 연결성 확대, 디지털과 금웅 신기술 확산 장려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20년 후 부의 신대륙이 될 국가와 나이지리아, 이집트, 우크라이나를 예측했는데, 러시아와 전쟁으로 우크라이나의 상황이 결코 녹녹치 않고 뉴스로 접하기는 현재는 물론 미래는 암담하고 절밍적인 상황인 것 같은데 전후 화려한 부활을 이야기 부분이 반전이라 생각이 되어 대단히 흥미로웠다.
독일과 일본과 한국의 사례가 교훈이 되어 우크라이나에도 전후 화려한 부활이 있기를 손모아 바라게 되었다.
20년 후 새로운 부유를 누릴 국가로 사우디이라비아,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예측했다.
20년 후에도 시장 매력을 유지할 국가는 미국, 인도, 중국을 꼽았는데, 미중의 패권 전쟁은 여전할 것 같고 인도의 부상이 어떤 변수로 세계 경제 질서가 재편 될지 예측하고 대비하는 지혜를 갖도록 도전을 주고 동기부여를 하게 해서 매우 유익했다.
아쉬움이 있다면 한국에 대한 전망이나 예측이 구체적으로 미래학자로서 조금은 짚어 주었다면 어떠했을까 하는 점이다.
물론 여러 나라를 언급하며 우리의 현주소와 대응에 대해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한 꼭지를 잡아 구체적으로 한국에 대한 예측을 넣었다면 좋지 안았을까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 제4차산업혁명시대 AI가 우리의 일상과 업무를 바꾸어 내고 있는 현실에서 20년 후를 예측하고 오늘을 잘 살아내고 미래를 준비해 간다는 것이 그리 녹녹하지 않다. 그러나 누구보다 앞서 가고 선도하며 번영을 누리려면 꼭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공감했고 이러한 이유로 미래를 궁금해 하는 모두에게 일독을 해 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