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곁에 두기로 했다 - 나를 흔들고 키우는 힘
김형준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P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을 곁에 두기로 했다
/김형준 지음
/스노우폭스북스P

-리뷰-

-나를 흔들고 키우는 힘
-불안은 모든 기회를 알리는 감정의 알람이다.
없애야 할 것이 아닌, 평생함께 할 동반자로서

"무슨 일이든 해보기 전에는 결과를 알 수 없다.
경험으로 결과를 알게 되면 불안은 줄어든다."
"불안을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불안해하는 그 일에 직접 부딪쳐 보는 것이다."
매우 공감이 되는 글귀들이다.
막연하게 생각하는 불안을 실제로 대면해 직면하면 불안은 줄어들고 사라진다는 깨달음과 경험을 해 보았기 때문이다.

P.50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현재를 통제할 수 있다면 미래에 대한 불안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은 결국 오늘을 잘 살아 내는 것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오늘 잘 사는 하루는 내일의 불안의 요소를 미리 차단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P.78
심리학자 제임스 페네베이커의 말
"감정을 글로 쓰는 행위가 스트레스 해소와 명확한 사고를 돕는다."
이에 저자의 말,
"글쓰기를 통해 감정을 정리하면 불안을 객관화하고 통제 가능한 대상을 바꿀 수 있다."는 조언이다.
나는 개인적으로는 글쓰기와 더불어 기도가 불안을 해소하는데 유익했다.
성경 빌립보서 4장 6-7절 말씀 도움이 되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P.79
"지금 막연한 불안을 느끼고 있다면 글로 써보기를 권합니다."
이 역시 불안을 극복하는 방편으로서 글쓰기가 좋다는 것으로 공감이 되었다.

P121-122
인생의 무게를 끌어올리는 일곱가지 선택
챕터 1-7 중에서
"셋. 습관이 나를 지켜준다_습관이 커집니다. 글쓰기, 독서, 운동 같은 작은 루틴이 불안을 견디는 기둥이 됩니다."가 좋은 솔루션으로
그 이유는 매일의 습관이 나를 만들어 결국은 내 인생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불안이 엄습할 때 결국 매일의 습관을 통해 갖는 작은 루틴 즉 글쓰기, 독서, 운동이 불안을 견디고 나아가 극복하게 하는 인생의 무게를 끌어 올리는 기둥과 같은 역활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불안을 해결하는 해독제와 같은 효과를 가져 오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표지에 나와 있는대로, "지금 불안하다면 인생에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는 뜻이다. 지금 불안하다면 멈추거나 바로잡아야 할 신호다."라는 것으로 내게 있는 불안의 정의, 이에 대한 파악과 진단 그리고 솔루션으로 불안 이기기로 불안한 우리 모두에게 <불안을 곁에 두기로 했다.>는 제목대로 불안과 더불어 친구로 살아가는 힘을 준다.
불안을 두려워하지 않고 더불어 함께 하면서도 나를 성장시키고 승화시키도록 하는 이 책을 불안해 하는 모두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