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읽는 여덟 가지 복
김남준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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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읽음, 새롭게 읽음의 즐거움


"나 없이 다른 사람들만, 다른 사람들 없이 나만 잘 사는 삶은 없습니다. 긍휼히 여김을 받는 자는 고독하지 않고, 불쌍히 여기는 사람은 허무하지 않습니다."

저자를 좋아하고, 저자의 글을 즐겁게 읽은지 십수 년이 흐른 것 같습니다. 청년 시절에 전도사님께 저자의 얼굴이 표지로 실린 책을 선물 받았을 때는 그저 그랬습니다. 잘 읽히지 않았습니다. 30대 초반에 신학적 회심을 했고, 저는 그때부터 저자의 책을 사모았습니다. 저자가 사역하는 교회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음성설교를 다운로드하여 듣고 또 들었습니다. 너무 들어서였을까요. 아내는 설교 때 목소리와 톤이 바뀌었다고, 도대체 누구를 따라 하는 것이냐고 물어보기까지 했습니다.

저자의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 사랑은 유명하다. 멀러와의 이야기도 많이 회자된다. 이 책에서도 이러한 저자의 17세기 사랑이 반영되어 있다. 분석하고, 깊이 파고든다. 하지만 경건과 하나님 사랑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뜨겁다. 설교를 듣는 듯하다. 책에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어느 대목에서는 저자가 논지와 부합되는 찬송을 한 자락 부를 것만 같다.

저자의 책에 변화가 보인다. 에필로그에 시가 실렸다. 모두 붙여쓰기다. 그래서 더 들여다보게 된다. 책 중간중간에 저자가 찍은 사진이 고개를 내민다. 어떤 의미일까. 팔복의 내용과 관련지어 생각해 본다. 이지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의 조화가 좋다. 그림을 전문가처럼 그려내는 멀러와 비슷하달까. 솔직히 과거에는 저자의 탁월함에 기가 죽었다. 탁월한 원문 실력, 유려한 우리말 사용, 원서를 공부하여 풀어낸 분석 등은 큰 도전으로 다가왔다.  금번 책에는 여유가 느껴진다. 탁월함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느낌이다. 그래서 더 감사하다.

"우리 인생은 타인의 삶과 함께 직조되는 옷감과 같습니다. 그래서 인생은 가끔 자기 바깥에서 전개되어 갑니다. 나를 위해 살았는데 내 인생이 아니었다는 말도, 남 위해 살았는데 내 인생이었다는 말도 그래서 나옵니다."

팔복은 요약이다. 그래서 해설이 필요하다. 여러 팔복 해설서가 있지만 이 책은 팔복을 공부하거나, 설교하려는 사람들이 반드시 참고해야 하리라. 저자가 이 책을 지금보다 젊을 때 내지 않아 감사하다. 이 책에는 노설교자의 인생이 담겨 있다. 진실함과 열의가 담겨 있다. 그리스도께서 인도한다.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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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남에 관한 결정적 대화 - 그 밤, 니고데모가 배워야 했던 일생일대 진리에 관한 경고와 초대
스티븐 J. 로슨 지음, 김태곤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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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남에 관한 결정적 대화를 읽고 -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을 얼마나 가벼이 여기는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대화” 48년생 형님인 싱클레어 퍼거슨이 51년생 동생 스티븐 로슨의 책을 추천하면서 내건 제목이다. 정말로 그러하다. 이 중요한 대화를 나는 얼마나 강조해 왔는지 돌아본다. 부끄럽다.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는 궁극적 원인은 그의 거듭남 때문임이 분명하다.”

 

순서를 분명히 하자. 믿고 반응하는 것은 거듭남 때문이다. 하나님이 마음을 바꾸어주셔야 회개와 믿음으로 반응할 수 있다. 주일에 아무 신자나 잡고 물어보자. 순서가 뒤죽박죽인 사람이 많을 것이다. 어쩌면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

 

그의 다양한 활동이 그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다는 환상을 강화시켰다……성경을 암송하고, 건전한 교리를 알고, 심지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면서도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지 않을 수 있다.”

 

한국교회는 활동이 너무 많다. 내 분석에 따르면 그렇다. 고요한 루틴이 아직 정착되지 않은 느낌이다. 기도회조차 마찬가지다. 한바탕 소리를 질러야 기도를 제대로 한 듯한 후련함이 있다. 노래방을 나올 때의 느낌과 다른 점이 있을까? 소유보다 존재가 먼저다. 활동보다 거듭남에 우선순위가 있다. 이 사실을 충분히 가르치고, 배우고, 반복하고 있는가?

 

도덕성의 얇은 베일이 그들의 죄악된 삶을 가리고 있다……그들의 많은 것이 개조되고 있지만 거듭나지는 않았다.”

 

나라는 사람이 착한 예수쟁이로 살다가 회심했기에 인정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대일밴드가 아닌 새 마음 이식수술이 필요하다. 강단을 위해 기도해주시라. 이 사실을 직설적으로 전할 수 있는 곳은 설교단뿐이다.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능력이 미치지 못할 만큼 죄악된 사람은 없다. 그 능력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선한 사람도 없다……어쩌면 당신은 자신의 회심하지 않은 상태를 모르는 채로 살았을 수도 있다.”

 

이 아픈 메시지는 동시에 희망의 메시지이다. 자신의 버려진 상태를 깨닫고 그리스도를 붙드는 사람은 거듭남을 확신해도 좋다. 이것이 스펄전의 메시지요, 바울의 설교 아니었던가.

 

자신이 잃어버려진 상태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구원받지 못한다……자신에 대한 나쁜 소식을 알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좋은 소식을 믿지 않을 것이다.”

 

복음이 복음답기 위해서는 나쁜 소식을 전제해야 한다.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한다. “당신은 사람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만 가지고는 거듭남과 회심을 기대하기 어렵다. 율법으로 상처를 주고, 복음으로 치유한다는 청교도의 외침은 사실이다. 설교자들을 위해 기도하자. 그들이 두려움 없이 이 메시지를 잘 전달하도록.

 

가장 큰 이적은 물을 포도주로 바꾸신 것이 아니다. 죄인을 성도로 변화시키시는 것이다……아담 안에 있던 옛 생명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으로 바뀌어야 했다.”

 

스티븐 로슨은 이 사실을 반복한다. 최대의 이적은 거듭난 사람 자신이라는 사실! 죄인이 거듭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홍해가 갈라지고 죽은 자가 일어난 것과 같은 기적이다. 그보다 더한 이적이다. 모든 성도가 이 책을 읽고, 거듭남의 교리를 귀히 여기기를 원한다. 죄인의 회심을 위해 다 같이 마음 모아 기도할 수 있기를 소원한다.

 

예수님은 그에게 거듭나는 것을 허락하라고 말씀하신 것이 아니다. 거듭남은 예수님의 초청에 응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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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지만 하나님께 사랑받고 있습니다 - 신앙의 관점에서 바라본 치매
강현숙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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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지만 하나님께 사랑받고 있습니다를 읽고

 

우리는 교우 중에 누군가가 치매진단을 받으면, 더는 관계를 맺을 수 없는 이상한 사람처럼 취급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여전히 함께 살아갈 수 있습니다……좋은 부부가 되기 위해 부부교육을 받고 또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부모교육을 받는 것처럼, 좋은 교회 그리고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누구나 치매에 대해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이기도 합니다.”(56)

 

치매에 대한 좋은 책을 만났다. 친할머니가 치매로 세상을 떠나신 경험이 있지만, 치매에 대해서는 주워들은 정보가 전부다. 집에 들어오면 방에 홀로 계신 자그마한 할머니, 그리고 노인의 기저귀 냄새……어머니 역시 할머니셨지만 시어머니를 씻기고, 먹이고, 돌보셨다. 대화를 하셨다. 아들도, 손자도, 며느리도 알아보지 못했지만, 할머니는 그렇게 평안히 숨을 거두셨다. 마지막 눈은 아버지가 감겨주셨다. 퇴근한 아버지가 그러셨단다. “어머니, 수웅이 왔어요. 이제 눈 감으세요……

 

치매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그런데 왜 공부하지 않을까? 막연히 내 일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 때문일까? 두려움 때문에 직면하기 싫은 것일까? 기억을 잃는다는 것은 비참하고 슬픈 일이다. 본인에게도, 돌보는 가족에게도. 그런데 이 책을 완독하고 나서 더욱 제대로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내 개인적인 상황 때문이다.

 

알코올 중독자들이 일주일에 일곱 번 교회당을 드나든다. 이들의 모임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고, 내 의무이다. 이들 중 몇몇이 예배에 참석하면, 이들을 돌보는 것이 내 일이다. 장소를 제공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쓸고 닦고, 커피를 내리고, 냉난방을 해 드리면 된다. 하지만 교우로서 함께 신앙생활 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재발하고, 넘어진다. 잦은 음주로 중추신경은 큰 손상을 입었다. 의문이 든다. 같이 갈 수 있을까? 직분자는 차치하고, 성도로서 같이 할 수 있을까? 일반인과 중독자가 같은 공동체에 속할 수 있을까? 의문이 가득한 내게 이 책이 뜻밖의 해결책이 되어 주었다. 교육을 받으면, 더불어 살 수 있다는 속 시원한 답을 내려주었다.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치매 가족을 둔 이들 뿐 아니라 모든 성도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감정은 에너지이기 때문에 표출하지 않으면 증기가 빠져나가지 못한 압력밥솥처럼 폭발할 뿐입니다.”(90)

 

이 책은 치매환자를 포함한 사람을 이해하는 데 유익하다. 사람이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면 다양한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돕는 데 큰 도움을 얻으리라. 기억을 잃어도, 성도를 잊지 않으시면 하나님이 계신다는 교리적 접근도 마음에 든다. 특별히 아직 건강한 젊은이들에게 추천한다. 준비는 언제나 좋은 일이다. 나는 청년 때 이런 배움을 전혀 갖지 못한 것이 아쉽다. 다음 주일 추천도서는 이 책이다. 주보 4면에 자신 있게 추천하며 올리리라. 저자가 인용한 후지카와 신노스케의 시를 인용하며 마친다. 인용하며 타이핑하는 지금도 눈물이 나려 한다.

 

어머니를 요양원에 모셨다.

치매 어르신들 속에서

조용히 앉아 나를 보는 어머니가

눈물 너머로 흐릿하게 보였다.

돌아가려고 하자

아무 것도 알 리 없는 어머니가

내 손을 꽉 잡았다.

내가 돌아가면

내가 나간 무거운 문 앞에 딱 들어붙어

언제까지나 그 문을 바라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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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에서 읽는 사도신경
윤석준 지음, 한동현 그림 / 퓨리탄리폼드북스(PRB)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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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경을 이렇게 말끔하게 해설한 책은 처음이다. 저자가 얼마나 고심하며 정확한 표현을 찾아 한 글자 한 글자 눌러 썼을지 생각해본다. 깊이 감사드린다.

사도신경 강해집 중 이렇게 유려한 삽화를 실은 책 역시 처음이다. 어떤 화가이며, 어떤 유파에 속한 분인가? 원어를 쓰는 솜씨가 보통이 아니며, 책을 온전히 이해하지 않고는 그릴 수 없는 실력을 가졌다. 계속 이 일을 해 주십사 부탁드려 본다. 탁월한 그림 감사드린다.

매주 교회에 양서를 한 권씩 소개하고 있다. 돌아오는 주일 주보에는 이 책이 실릴 것이다. 신선하고 간결하다. 신앙 생활을 수십 년 하신 분도 무릎을 탁 치며 감명을 받으리라 확신한다. 나는 노아 홍수의 물과 세례의 물을 연관시킨 점에서 깨달음을 얻었다. 『한국교회가 잘못 알고 있는 101가지 성경이야기 1,2』 때부터 저자의 팬이었는데, 이번에도 결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말 그대로 책을 지하철에서만 읽었다. 딱이다. 책을 다 읽고 나서 에필로그의 "마이클" 스토리를 기대하시라. 책을 정리하는 키워드가 된다. 잔잔한 감동의 물결이 오래도록 남을 것이다.


몇 가지 비문이 눈에 들어와 알려드린다.

1. 102쪽. 4째 줄 - "'부활의 주'라는 건 사실은"

2. 128쪽. 5/6째 줄 - "다음절"과 "다음 절"의 띄어쓰기 불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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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내 영혼의 힘
필립 켈러 지음, 전광규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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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내 영혼의 힘을 읽고…….

 

양과 목자의 저자가 쓴 또 하나의 감동작

 

 

청년 시절에 필립 켈러가 쓴 양과 목자를 선물 받아 읽은 적이 있다. 그때 상당히 신선한 느낌을 받은 기억이 있다. 지금도 서재 어딘가에 꽂혀 있는 그 책의 저자는 실제로 양을 쳐 본 사람이었다. 목동만큼 시편 23편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나는 어떤 설교에서보다도 그의 책에서 시편 23편과 예수님이 양과 목자 비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이번 책도 마찬가지였다. 필립 켈러는 하나님의 사랑하는 성도였다. 더욱 내 마음을 끈 것은 그가 교역자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는 신학자나 목사, 선교사가 아니다. 자신의 영역을 탄탄히 구축한 전문직에 종사한 그는 우리와 같은 성도이다. 그래서 더욱 공감이 간다. 예를 들어, 서비스 직원의 불친절함을 경험할 때의 감정 같은 것 말이다.

 

그러나 그의 고백은 실제적이고 신학적이다. 영문학자이자 교수, 시인과 소설가였던 C. S. 루이스가 기독교 변증에 관한 글을 신학자들보다 더 신선하게 써 낸 것처럼 말이다. 필립 켈러는 분명한 삼위일체적 신앙을 표현한다. 성부와 성자, 성령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자주 등장한다. 동시에 그는 매우 체험적이다. 새벽에 산을 오르면서 신음하는 만물을 마음에 품고, 전 세계의 빈곤과 아픔을 공유하며 눈물 흘려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성령님의 음성에 민감하게 마음을 열고,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찾아가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를 위해 기도해준 경험이 있는 이가 얼마나 될까? 필립 켈러는 전문적인 신학 교육을 받은 소위, 성직자 그룹의 사람이 아니지만, 그들보다 더 영적으로 보인다. 이것이 진짜 성도의 모습이 아닐까.

 

필립 켈러는 이 책에서 수도사적인 모습도 보여 준다. 그는 고요함을 계발할 것을 권한다. 산을 찾을 것을 조언한다. 모세의 시내산, 예수님의 변화산, 엘리야의 호렙산처럼, 우리에게도 이런 장소가 필요하다. 김교신과 박윤선의 글을 보면, 그들도 비슷한 고백을 했다. 그들은 산 가까이에 살기 원했고, 산에서 깊은 기도로 주님과 교제하기 원했다. ! 고요히 기도하기 위해 산이나 기도원을 찾아본 마지막 기억이 언제였던가! 필립 켈러는 선지자처럼 현대 사회의 분주함을 경고한다. 우리 영혼의 힘은 바쁜 일상과 커다란 업적에서 나오지 않는다. 하나님 앞에서 머무는 고요한 시간이 우리 영혼에 힘을 더해 준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심령의 안식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잠잠해지는 것을 연습해보게 된다. 회복과 새롭게 됨, 충전을 바라면서도 여전히 분주하게 영상과 이미지를 들여다보는 나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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