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더기는 똥이 좋아 - 애벌레 이야기 ㅣ 눈높이 저학년 문고 26
김순한 지음, 조민경 그림 / 대교출판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요즘엔 이책 처럼 제목에서 부터 친근감을 불러일으키는 책들이 인기가 좋은것 같다.
이책 "구더기는 똥이 좋아"는 여러 애벌레들에 관한 이야기다.
우리한테 좀 낯선 명주잠자리의 애벌레인 개미귀신과 매미애벌레.술레잡기 대장 자벌레와 배추벌레.
이름도 낯선 잠자리의 애벌레인 수채.모기의 애벌레인 장구벌레와 날도래 애벌레와 적을 몸에 달린
털로 공격하는 쐐기.쉬파리의 애벌레인 구데기에 이르기까지 9가지의 애벌레에 관해 재미있는 동화와
함께 애벌레의 특성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알-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가 되기까지의 과정에서 애벌레와 어른벌레를 연관해서 보니 또 흥미롭다.
*명주잠자리 애벌레-개미귀신(개미사냥꾼)
*매미애벌레-매미 :알.애벌레.매미의 과정을 거치는 매미애벌레는 3-5년간 땅속에서 나무뿌리의
나무즙을 빨아먹고 살다가 여러차례 허물을 벗고 어른벌레인 매미가 되어 겨우 15일을 살다가
생을 마친다니 올여름 유난히도 맴맴 울던 매미를 생각하니 안스럽기도 하다.
*자나방의 애벌레인 자벌레는 아카시아나무.잣나무.벚나무.싸리나무의 잎등을 갉아먹고 식성이
좋아 과수원이나 숲에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자나방의 종류가 500여가지나 된다고 한다.
*배추흰나비의 애벌레인 배추벌레는 채소밭을 엉망으로 만들기 일수다.
또 이애벌레들은 쌍살벌.다리무늬침노린재.고치벌.참새등의 먹이가 되기도 한다.
애벌레에서 30일정도 되면 배추흰나비가 된다.
*잠자리의 애벌레인 수채는 기다란 아랫턱을 뻗어 먹이잡기가 특기다.
*장구벌레의 애벌레인 모기.연못이나 웅덩이.논.하수구에서 서식을 한다.
여름의 불청객으로 알에서 어른벌레가 되기까지 15일쯤 걸리는데 암컷모기만 피를 빤다고 한다.
*파리의 애벌레인 구더기
알-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의 과정을 거치며 똥.썩은 음식.죽은동물등에 서식한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었던 곤충들의 애벌레의 과정에서 어른벌레가 되기까지 과정을
동화와 함께 수록이 되어 있어 딱딱하지 않고 쉽고 재밌게 공부할수 있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