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질서 - AI 이후의 생존 전략
헨리 키신저 외 지음, 이현 옮김 / 윌북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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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의 서재에 담아두기만 했던 책을 출판사에서 보내주셔서 이번에 시간을 내어 꼼꼼히 읽게 되었다. 방송사의 책 소개 코너에 오르내리고, 최근 KBS에서도 다뤄질 만큼 지금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책장을 펼치자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내 책에서도 강조했듯이 새로운 인공지능 시대에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이었다. 외교의 거목 헨리 키신저와 구글 전 CEO 에릭 슈밋, MS 전 연구 책임자 크레이크 먼디가 함께 쓴 이 책은 기술적 해설을 넘어 정치, 안보, 금융, 과학을 아우르며 현실적이고 무거운 고민을 던진다. 단순히 기술 발전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인류가 마주한 거대한 문명적 도전 앞에서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묻는 책이라는 점에서 특별하다.


 

읽는 내내 가장 강렬하게 다가온 부분은 인공지능이 불러올 범죄와 금융 질서의 위기다. 최근 예스24가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48억 원을 지급했다는 기사를 봤다. 단순히 온라인 서점의 문제가 아니라, 이미 모든 것이 디지털로 전환된 현실에서 인공지능이 은행 계좌를 조작하거나 자금을 동결시킨다면 개인의 삶 전체를 송두리째 빼앗길 수 있다. 일본의 치매 머니2,400, 한국에서도 150조가 넘는다는 보도를 접했는데, 예금자 본인조차 사용하지 못하는 이 돈은 초고령화 사회에서 심각한 금융 불안 요소로 작용된다. 만약 이런 제도적 허점을 인공지능이 학습해 악용한다면, 개인은 문제를 제기할 기회조차 얻지 못할 것이다. 실제로 범죄 연루 계좌에서 단순 송금만 받아도 전체 계좌가 동결되는 사례가 있는데, 인공지능이 이러한 제도의 허점들을 장악한다면, 우리의 삶 전체가 부정당하는 세상이 될 수 있다. 키신저가 강조하듯 인공지능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행위자가 될 수 있기에 이런 위험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163, 또 다른 시나리오가 있다. 통제되지 않은, 오픈소스로 인한 분산은 표준 이하지만 상당한 AI 역량을 갖춘 소규모 범죄 조직이나 부족의 출현을 야기할 수 있다. 이들이 가진 역량은 제한적이나마 스스로를 관리하고 지원하며 방어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또 기존의 권위를 거부하고 분산된 금융·통신·통치를 선호하는 인간 집단 사이에서 원시적 무정부주의가 확산될 수 있다.


 

책은 원자폭탄의 등장을 인공지능 시대와 자주 비교한다. 인류는 핵무기라는 절대적 파괴 수단을 만들고도 수십 년간 인내와 관리, 국제적 협력을 통해 간신히 공존을 이어왔다. 그렇다면 인공지능도 그렇게 통제할 수 있을까? 핵무기가 물리적 파괴를 초래했다면, 인공지능은 금융, 정보, 통신은 물론 인간의 존엄과 자유까지 위협할 수 있다. 어느 쪽이 더 위험할까? 키신저는 인공지능의 위협이 단순한 경제적 손실이 아니라 인간 사회의 존립을 위협하는 차원이라고 진단한다. 그래서 이 책은 기술적 미래 전망을 넘어,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할 가치와 제도적 장치에 대한 고민을 촉구한다.

 


내 책 IB로 대학 가다에서도 강조했듯,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핵심은 지식 그 자체가 아니라 인류적 가치와 세계시민적 태도다. 결국 새로운 질서가 던지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인류는 인공지능 시대를 피할 수 없으며, 문제는 이 기술을 누가, 어떻게 관리하고 제어할 것인가이다. 그 관리의 주체가 인류이기에 교육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나 역시 교육자로서 미래 세대를 세계시민적 책임감을 지닌 존재로 길러내야 한다는 사명감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인공지능이 가져올 편리함 뒤에는 반드시 지켜야할 존엄과 자유가 있으며, 그 균형을 찾는 것이 앞으로 인류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일 것이다. 이 책은 미래 사회의 주인인 학생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필독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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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을 살아내는 중입니다
김규범 지음 / 북오션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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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을 살아내는 중입니다는 유튜브 채널 사월이네 북리뷰를 통해 책 관련 콘텐츠를 꾸준히 공유해 온 사월이 아빠김규범 작가의 세 번째 에세이집이다. 출간 소식을 듣자마자 갓 구운 빵처럼 따끈한 책을 받아서 들었고, 이전 두 권에 이어 이번 책까지 모두 읽고 리뷰를 쓰게 되었다. 오랫동안 유튜브를 통해 사월이 아빠의 북리뷰를 즐겨 보아 온 이유는, 저자가 책을 대하는 진솔한 태도와 깊이 있는 인문학적 통찰에 공감해 왔기 때문이다. 책 제목 속 ‘‘감정을 살아낸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 나는 그동안 감정을 이겨내거나 견뎌내는 것에 익숙했다. 하지만 살아낸다는 건 조금 다른 차원의 이야기일 것이다. 슬픔이든 기쁨이든 괴로움이든, 감정을 숨기지 않고 내 삶의 일부로 품으며 함께 걸어가는 것아마 그런 의미일 것이다. 싱가포르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창밖에 펼쳐진 구름을 바라보며, 행복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겼다.

 


67, 우리는 너무 자주 견뎌내려고만 한다. 일이 무너져도, 관계가 흔들려도, 몸이 고단해도, 감정이 메말라도 멈추지 않는다. 세상은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멈추면 책임을 놓는 것 같고, 속도를 줄이면 포기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애쓴다. 어떻게든 버티고, 어떻게든 해내며 다음을 준비한다. 그렇게 우리는 점점 다음만을 생각하는 사람이 된다. 그런 우리의 삶이 향하는 곳은 어디인가. 끝없이 달리는 삶에 방향이 없다면, 왜 달리는지를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191, 진정한 철학적 사유는 멀리 있지 않다. 자신을 가장 정직하게 인정하는 순간에 시작된다. 용기를 내어 우리가 품고 있는 결핍과 상처를 바라보는 것이야말로, 인간이 스스로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방식이다. 자기 자신과의 진실한 대면을 통해, 우리는 비로소 외부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 삶의 주체가 된다. 그렇게 자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할 때 우리는 비로소 진정한 자유를 경험하게 된다.

 

 

우리는 종종 사회적 위치나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내 감정을 숨기며 살아간다. 겉으로는 행복해 보일지라도, 내 마음은 그렇지 않을 때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최고의 선이며, 그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이 선택된다고 했다. 결국 행복은 내가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내 감정에 솔직할 때 우리는 자유로워지고, 그 자유 속에서 행복을 경험한다. 혹시 지금, 힘든 감정을 억누른 채 앞만 보고 달리느라 지쳐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감정을 이겨내는대신, ‘살아내는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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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AI와 공부한다 -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의 종말
살만 칸 지음, 박세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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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화 운동가이자 소설가인 황석영 작가는 “챗GPT를 써보니까 박사학위 10명 정도를 두고 일하는 거 같아요.”라며 인공지능 서비스를 극찬한다. 작가의 대하소설인 《장길산》을 쓸 때, 챗GPT같은 인공지능이 있었으면 날고 기었겠다고 말했다. 1943년 생으로 올해 83세인 작가는 근 100년 가까이 글을 써온 사람이다. 글쓰기로 본다면 한국에서는 0.1%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글쓰기는 암기와 이해와는 또다른 지능 활동을 요 하는 일이다. 아무리 많이 배운 교수나 의사라고 해도 모두 글을 잘 쓰지는 못한다. 매일 판결문을 쓰고 변론서를 쓰는 법조인이나 매일 기사를 쓰는 기자도 해당 분야의 글을 빠르게 쓸 뿐이지, 모두가 창의적인 글쓰기를 잘하지는 못한다. 창의적인 글쓰기는 백만 개가 넘는 단어에서 하나를 골라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의적인 작업을 할 때 중요한 것이, 타인이든 자신이든 질문과 답을 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황석영 작가가 박사 10명과 일하는 느낌이라는 말이 충분히 이해가 간다.

요즈음 가장 핫한 뉴스는 중국에서 만든 인공지능 딥시크다. 세계는 인공지능 패권전쟁에 돌입했는데, 누가 먼저 기술과 시장을 장악하느냐에 국가의 사활이 걸렸다고 볼 수 있다. 인텔보다 4500배나 작던 엔비디아는 현재 37배나 더 큰 회사가 되었다. 인공지능 기술에 그래픽카드 회사이던 엔비디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인류가 불을 발견한 것과 같은 수준의 대변화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인공지능은 인류의 지능 활동을 대체하는 기술일까? 도구는 인간을 대체할 수 없다. 그래서 인공지능도 인류의 모든 지적 활동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조하는 역할로 발전해야 하고 쓰여야 한다.

🔖 101쪽. 생성형 AI가 사실은 인간과 비슷하게 창조적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창조성의 가치가 퇴색될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창조성을 경험할 때, 우리 자신의 창조성도 높아진다. 가령 창조적인 사람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우리는 더 창조적이 된다. 그건 서로 교류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만들어나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생성형 AI가 존재하는 세상은 창조적 과정을 더 가속화할 것이다.

강남 대치동 학원과 지방 동네 학원의 차이는 무엇일까? 강남 대치동이 교육 시장이 크니까, 실력 좋은 강사들이 모인다는 것이다. 그러니 대치동에서 배우는 학생들이 지방에서 배우는 학생보다 월등한 결과를 얻는 것이다. 공부를 하는 주체는 학생이고, 강사는 보조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이다. 즉 강사가 학생의 실력을 대체할 수 없지만, 어떻게 보조적인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학생의 실력은 전혀 달라지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보조적인 역할을 누가 하느냐가 중요하다. 교육은 인간의 가장 큰 지적 활동인데, 이러한 보조적인 역할에 지금 인공지능이 대두되고 있다. 시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10명~100명의 특급 강사가 학생을 보조해 주는 역할이 가능해진다. 시대가 변할 때 마다 교육의 형태는 바뀌었다. 아날로그 교육에서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는 교육이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제 더 큰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이 어떻게 교육에 활용되는지, 어떠한 문제와 해결책을 연구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보다 어떻게 우리 자녀들이 활용할 수 있는지 말해준다. 책은 구체적인 방법이나 사례를 들진 않지만, 전체적인 교육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런 점에서 지금 자녀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RHK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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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교과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하기 - IB 및 국가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로이스 래닝 지음, 김규대 외 옮김 / 학지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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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B 교육은 콘셉트(concept) 중심의 학습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학문적 맥락에서 정확히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실제로 16년 동안 IB 학부모와 상담을 하면서도 콘셉트라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런데 최근 한국에서도 IB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하는 ‘개념 기반 탐구 학습’이 점차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2022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교육과정 개정안에서는 ‘개념 기반’과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의 역량과 주도성을 성장하게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국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예정이기에, 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더욱 필요해졌다.


🔖 《IB로 대학 가다》 272쪽. IB 교육의 커리큘럼은 콘셉트(concept)를 기반으로 학습활동을 진행한다. 콘셉트는 “디자인 콘셉트가 뭔가요?”처럼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이다. 그런데 정작 “그래서 콘셉트가 무슨 뜻인데?”라고 물으면 말문이 턱 하니 막혀 버린다. 대충 뭔지는 알 것 같은데, 막상 설명하려면 뭔지 모르게 되는 단어이다. <중략> 그래서 IB의 콘셉트는 사람들에게 공유된 어떤 생각에 대해서, 맥락과 관점을 잡아 주는 역할로 이해하면 편하다. <중략> 이처럼 IB 교육에서 콘셉트는 학문 간 경계를 넘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큰 아이디어로, 학생들이 특정 주제를 다양한 맥락에서 탐구하도록 돕는 사고의 틀이다.


《언어 교과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하기》는 문해력 및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의 권위자인 미국인 Lois A. Lanning 교수가 저술한 책이다. 개념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안내서이다. 저자가 교사, 교장, 교육 컨설턴트, 교육구 책임자 등을 거치며 축적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이 책은 대구교육대학교 국제교육(IB) 석사과정을 함께 공부한 초등교사 김규대, 김희정, 박진아가 공역하여 한국에서 출간되었다. 외국의 교육 이론서를 한국 교육 현장에 맞게 번역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세 명은 IB를 실제로 연구하고 적용하고 있는 교사이자, 한국 학교에서 교사들이 개념 기반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어려운 일을 해낸 것이다.


IB는 단순한 외국 교육 모델이 아니라, 한국 교육계가 점차 도입하고 있는 선진적인 학습 방법이다. 이제 2025년부터는 한국의 수많은 초중고 학교에서 언어 교사가 개념 기반 수업을 해야 하는데, 이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교육이나 서적이 제대로 준비되지 못했다. 좋은 교육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면,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을 받을 것이다. 교육과정이 바뀌고 학교의 수업이 바뀌면, 학원에서도 수업도 달라져야 한다. 따라서 이 책은 현직 교사뿐만 아니라, 학원 관계자들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특히 언어 관련 수업을 담당하는 교육자라면, 이 책이 앞으로 수업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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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친코 1 - 개정판 코리안 디아스포라 3부작
이민진 지음, 신승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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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파친코

작가:이민진/신승미 옮김

출판사:인플루엔셜


이민진의 장편소설 <파친코>는 20세기 초부터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일본에 정착한 한인 이민 가족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국근현대역사와 개인의 삶이 얽힌 이야기다. 이 소설은 단순히 개인의 일대기를 넘어, 일제강점기와 6.25 전후 일본 사회에서 살아온 한국인의 삶과 정체성을 보여준다. 특히, 소설은 가족과 공동체, 소외된 이들의 삶을 조명하면서도, 그 배경에 깔린 역사적 사실을 섬세하게 현실감있게 묘사했다. ‘파친코’라는 제목이 상징하듯, 이민자들이 예측할 수 없는 고난의 연속을 통해 독자에게 감동을 전달한다.


이 소설은 일본에서 외국인으로 살아가는 한국 민족들이 겪는 차별과 억압을 사실적으로 반영하며, 그들의 고난과 생존 의지를 입체적으로 묘사한다. 소설 속 주인공들은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한민족이라는 이유만으로 경제적·사회적 억압과 차별을 겪으며 살아간다.특히 주인공 선자와 그의 가족들은 일본 사회에서 힘겹게 살아가며 차별 속에서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지켜 나간다. 이러한 고난과 시련은 선자의 가족이 했던 파친코 산업에 잘 드러난다. 일본 사회에서 한인들은 주류 산업에 참여하기 어려웠고, 파친코 산업이 한인들에게 유일한 생존 수단이었다.부정적인 일본 사회의 인식 때문에 소외된 이들이 겪는 내적 갈등을 생생하게 드러냈다.


소설은 선자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그의 자녀와 손자 세대에 이르기까지 4대에 걸친 삶을 보여주며, 한 가정이 겪는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역사적 변화를 묘사한다. 선자의 아들 모자수와 손자 솔로몬이 살아가는 방식과 고민은 일본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한민족의 욕구를 잘 보여준다. 모자수의 성장 과정은 1940년대 전후 일본의 경제적 재건과 산업화의 영향을 잘 묘사한다. 그는 파친코 사업을 통해 부와 성공을 이루지만, 불안정한 지위와 차별을 감당해야 했다.소설 속 주인공 한인들은 일본에서 태어나고 일본인처럼 자랐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인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모국인 한국과도 멀어져 있는 처지에 놓여 정체성 혼란을 겪는다. 선자의 손자 솔로몬은 학문적 성공과 사회적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지만, 결국 정체성 혼란을 겪게 된다. 솔로몬의 내적 갈등을 통해, 이민자들이 일본 사회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소외감을 느끼는 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역사와 민족의 복잡한 문제임을 보여주며 이들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게 한다.


소설 속에서 선자의 가족이 처한 상황은 소외와 차별 속에서도 가족 구성원들은  이주민으로서의 약자들이 연대를 통해 사회적 고난을 이겨내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려낸다. 각기 다른 세대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일본 사회에 적응하려 노력한다. 역사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가족 내 연대는 한인 공동체의 생존 방식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데, 이것이 바로 약자들이 공동체 내에서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이는 단순히 한 시대와 장소를 넘어, 전 세계의 소외된 이들이 겪는 보편적 문제를 성찰하게 하며, 타인의 고통과 생존에 대한 깊은 이해와 배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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