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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추에이션 - 일상에서 기회를 창조하는 기업가의 5가지 비밀
사라스 사라스바티 지음, 엄소영 옮김 / 안그라픽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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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라픽스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먼저 서평단을 계기로 좋은 책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안그라픽스 출판사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창업과 관련된 사이드에서 일하고 있다 보니 기업가의 이야기를 종종 찾아서 보곤 하는데요. 근래 읽었던 어떤 책보다도 문체가 딱딱하고 읽기 힘들었지만…, 다 읽고 나서 많은 의미를 전달해 준 책이었습니다. 아래부터는 감상…! :)


(기업의 성공을 한 방향으로 재단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으레 성공했다고 일컬어지는 기업을 일구어 낸 창업주의 인터뷰를 보면, 본인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묻는 질문에 ‘운이 좋았다’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밍’이 좋았다거나, ‘해봤더니 혹은 하다보니 이렇게 됐다’라는 식으로요. 물론 겸손을 담은 표현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책을 읽으면서 성공한 기업가들은 이런 운을 자신의 방향으로 키워나가는 게 아닐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책에서는 기업가의 이러한 사고방식, 행동양식을 ‘이펙추에이션(Effectuation)’으로 규정합니다. 기회를 보고 달려드는 게 아니라 자신의 역량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기회를 창조하는 방식이죠. 책을 읽으면서 주변에 이런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이 누가 있는지, 그 사람이 주로 어떤 말을 꺼내는지 생각해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이펙추에이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이거 해볼만 하지 않아?’였습니다. 실제로 추석 연휴인 어제도 전화와서 이런식으로 물어보기도 했고요. 이와 관련해 책에서는 이펙추에이터들이 ‘감당 가능한 손실’을 기반으로 사고하며, ‘설령 낙관적이지 않을지라도’와 같은 식의 말을 한다고 합니다.


책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건 ‘성공한 기업’과 ‘성공한 기업가’를 구분하는 거였어요. ‘성공한 기업가’는 성공 기회만을 보고 달려들지 않기 때문에, 제3자의 입장으로 보았을 때 지지부진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썼던 것처럼 ‘감당 가능하기만 하다면’ 실행에 옮기기 때문에요. 실로 위대한 기업을 일구었다고 평가되는 이들역시 처음 수 년, 십 수년 간은 두각을 드러내지 못한 경우도 많고요. 하지만 책에서 한 사람이 오랜 시간 겪어온 기업에서의 실패를 성공한 기업가의 잣대로 두지 않았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이펙추에이터라고 생각하는 제 주변의 사람들도 그렇고요.


사실 이번 책으로 이펙추에이션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긴 했지만, 연구된지는 꽤 오래된 개념이며 원서를 먼저 읽으시고 먼저 소개해주셨던 자료도 많더라고요. 기업가의 사고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이자, 제가 지닌 사고방식 역시 이펙추에이션의 관점에서 점검해 볼 수 있어서, 그리고 앞으로는 더 많은 가능성을 두고 사고해야겠다는 다짐도 해 볼 수 있어서 좋게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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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이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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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시장에 점점 많은 제품이 등장함에 따라 고객이 세분화되고 있으며 그들에게 가닿기 위해 마케팅 역시 발달되고 마케터마다 역할도 나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두 뒷부분을 마케터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퍼포먼스 마케터 역시 그 중 하나의 직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발달과 동시에 여러 형태의 프로모션이나 미디어 커머스가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다양화 된 채널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이들의 성과를 트래킹하고 분석하는 직무를 세분화하지 않을 수 없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혹은 이를 실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한 정의 혹은 이들에게 기대하는 바는 회사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공통적으로는 성과 중심의 마케팅을 한다는 것입니다. 본 책은 이런 공통점에 집중하여 퍼포먼스 마케팅의 전반적인 내용을 짚어주고 있습니다. 책 초반부에 등장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탄생과 흐름을 알아보는 역사 부분이 흥미로워서 책에 금방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본 책의 특장점이자 매력은 저자의 풍부한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실제 사례를 많이 담고 있다는 점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기술적으로 이를 풀어주는 책은 많았으나 현실의 문제는 항상 동전의 뒷면처럼 다른 편에 있기에 기술 중심의 텍스트북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본 책에서 드러나는 실사례를 통한 저자의 실감나는 설명은 유사한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 해결 방향을 잡아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구분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 책을 통해서 더 많은 마케터가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감을 잡고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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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개점휴업.최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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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개발자 열풍에 이어 프로덕트 매니저에도 열풍이 일고 있습니다. PM이라 하면 경력자의 전유물로 여겨져 온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제품 개발 방법이 바뀌고 기획자와의 경계가 희미해지면서 Junior PM, Associate PM 등의 이름으로 주니어에게도 길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여러 부트캠프에서도 주니어 PM을 위한 교육을 런칭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럼에도 업무 자체는 프로덕트가 나아갈 방향을 정하고 이를 이끌어 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직무 구성원 및 고객과 소통을 이어가는 등 경력이어야 수월하게 할 수 있는데요. 사내에 좋은 사수가 있다면 그 분을 따라 배우며 일을 배울 수 있지만 작은 기업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니어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 강의와 책 등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데요. PM이 다루는 특정 툴에 대한 설명이 담긴 책이나 강의는 많지만, 전반적으로 '어떻게 일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지침서는 선택지가 다양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침서로써 이전부터 많이 읽히던 책으로는 동일 출판사에서 발간된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정재용 외 2인, 한빛미디어)이나 도그냥 님의 '서비스 기획 스쿨'(이미준, 초록비책공방)이 있었습니다. 이번 책은 그에 이은 또 하나의 실무 가이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책을 보면서 구성이 참 알차다라고 느꼈는데요. 처음 제품의 정의를 소개하고 그 제품을 잘 이끌기 위해 제품팀이란 무엇인지, 제품 팀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는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의 프로덕트 매니징 역사와 업무 범위를 다루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흔히 기획자, PM이라고 하면서 자조적 표현으로 '잡부'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요. 그럼에도 경력자의 경우 우선순위를 잘 정한 뒤 해야 할 일과, 제쳐둘 일을 하는 것이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 주니어로서는 판단이 안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일에 많은 시간을 쏟게 되는데요. 그런 부분을 판단할 수 있도록 집어준 점이 특히 좋았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도 인상깊었습니다. 서두에 이야기한 것처럼 주니어는 다른 업무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 디자이너 및 기타 유관 부서의 구성원의 업무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개발 지식을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개발자와 소통할 때에는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이 좋은지, 반대로 디자이너와 소통하는 경우에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할 지 알아야 하기에 주니어에게는 막막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런 부분에서 어떻게 구성원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지침을 실어둔 점에 밑줄을 그으며 읽었습니다. 또한 리모트 근무에서의 의사소통 방법을 다루고 있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에는 리더로 어떻게 성장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까지 마무리 되는 점도 좋았습니다.


기획자, PM, PO 등 회사에 따라 정의도 다르고,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면서도 많은 업무를 해야하는데요. 수많은 종류의 업무와 선택지 속에서 방황하고 있는 주니어 PM 혹은 타 직군에서 시작하여 PM으로 업무를 전환한 새내기 PM 분에게 좋은 사수가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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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터의 설계자들
나하나 지음 / 웨일북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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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부정적인 감정이 으레 솟아나기 마련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일과 삶을 구분하기 위해 ‘워라밸’ 같은 단어가 나온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에게 ‘일하고 싶은 직장’이라는 말은 어떻게 보면 역설적으로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책, 『피플웨어』에는 다음과 같은 말도 등장하는데요.

“우리 업무에서 주요 문제는 본질적으로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학적인 문제다” - 『피플웨어』, 톰 드마르코, p. 5


‘우아한형제들’은 제 친구를 포함해 여러 직장인이 워너비로 꼽는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책은 일터에서 발생하는 사회학적 문제(?)를 해결하고 줄여가며 일하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 가는 피플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우아한형제들만의 원칙을 정하고 그에 맞는 언어를 만들고 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과 분투를요.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기 위한 피플실의 수기에서 구성원을 위한 마음이 오롯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게 읽은 프롤로그의 한 문장처럼요.


“피플실에서 일 문화를 만들며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우리 피플실의 고객인 구성원을 향한 진심과 꾸준하고 세심한 노력이 일 문화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라는 것입니다.” - p. 13


사족) 물론 책에서 소개하는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다고 좋은 직장이 되는 것은 아니겠습니다. 조직마다 원하는 문화가 다를테고, 이것은 우아한형제들의 이야기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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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공부하는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 - 1:1 과외하듯 배우는 데이터 분석 자습서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박해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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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Citizen Data Scientist)’라는 말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님에도 데이터 분석 혹은 머신러닝 등의 기법을 사용하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인데요. 이제는 정말로 데이터 분석이 전문가의 전유물이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필요함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으로 Tableau Datafest 2022의 키노트 세션 역시 '현장에 계신 구성원이 스스로(Self)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히곤 하는데요. 이 책은 데이터 분석이라는 영역에 첫 발을 내딛는 초보자, 특히 홀로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학습자게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보고나서 느낀 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토리 위주의 전개 방식 : 코딩, 데이터분석 텍스트북은 목차와 기능 위주로 설명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언어 혹은 프레임워크의 기능이 AtoZ 방식으로 나열된 쿡북이나, 쉬운 기능부터 어려운 기능까지 목차를 늘어놓고 이에 맞는 사용법이 서술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방식의 전개가 익숙한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처음 이를 접하게 되면 상당히 지루한 경우가 많습니다. (수학의 정석 '집합'만 여러 번 보신 분이 계시다면 공감하실지도...) 본 책은 혼자 공부하시는 분들이 익숙지 않은 전개 방식 때문에 공부를 그만두는 경우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인물[혼공분석]이 차례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스토리 위주의 전개 방식'을 선택한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2. 친절한 설명 : 같은 시리즈인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을 통해 해당 분야를 공부한 친구가 있었는데요. 친구에 따르면 책의 설명이 이전에 보았던 다른 책보다 훨씬 더 친절해서 좋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본 책을 더 기대하고 있었는데요. 기대에 걸맞게 친절한 설명이 좋았습니다. 일단 풀컬러로 제공되어 가독성이 좋았고 코딩 결과를 생략없이 보여주거나 '여기서 잠깐', '마무리' 등을 통해 추가적인 설명과 요약을 제공해준 점이 좋았습니다.




3. 책에서 끝나지 않는 A/S(?)『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과 마찬가지로 이번 책에서도 저자님께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유튜브 강의를 제공해주시고, 오픈 채팅을 통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혼공 시리즈를 공부하는 학습자를 위해서 '혼공학습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머신러닝+딥러닝을 수강했던 친구가 영상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혼공학습단'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했기에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참여해보고 싶습니다. (시기를 놓쳐 9기에는 아쉽게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ㅠㅠ)


이외에도 API를 다루는 법을 다루고 있다는 점, 머신러닝이 아닌 데이터 분석 위주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혼자서 처음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학습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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