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자가 알려주는 10살의 심리학
와타나베 야요이 지음, 임정희 옮김 / 이아소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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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세, 초등학교 4학년!" 정말 중요한 시기라고 워낙 뉴스에서 떠들어서 분명한 이유도 모른체 사실 아이들만 닥달을 했었다. 공부시켜야 하는나이, 많은 지식을 쌓아야 하는나이로만 생각했다. 
신체적 발달이니, 정신적 발달따위는 관심도 없었다. 오직 '공부'에만 집중해야 하는 시기인줄 알았다.
영어, 수학, 피아노, 미술.... 아이들이 갈곳은 학원과 학교 뿐이었다. 
많은 분들이 TV에 나와서, 책을 통해서 얘기하는 것들도 그랬다. 열심히 공부시켜야 하는 나이인줄 알았다. 그냥 막연히 그런가보다~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왜 10세가 중요한지를 조금이나마 깨닫게 되었다.
그 중요하다는 것이 '공부해야하는 나이'가 아니라 '정서적인' 이유에 있었다.

저자는 "발달심리학자"인 와타나베 야요이.. 
그의 저서목록에는 유독 "10대" 아이들에 대한 책이 눈에 띈다.  그만큼 이시기의 아이들에게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이겠지?

책표지의 책가방을 질질 끌고 힘없이 걸어가는 아이가 마치 내 아이인것 같아 무거운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이 책의 1장에서 2장은 왜 10세라는 나이가 문제가 되는지, 그 나이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서적들을 중심으로 근거를 밝혀내고있다. 그리고, 발달심리학에서 보는 10세의 특징을 이야기한다.
10살 성적은 평생을 좌우하지도 않으며, 조기교육이니,뇌지식이니 하는 것들이 오히려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이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꼬집는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발달과정이기에 다양한 놀이경험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고 보면 우리 어른들도 사실 초등학교때까지는 신나게 놀았다. 지금처럼 학원으로, 학교로, 과외로 몰려다니는 아이들을 보면 불쌍하기 짝이 없다.
이런 아이들의 현재상태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참 적절하다고 본다. 

3장부터 8장까지는 '자의식'와 '인지능력의 변화'에 대해서, '감정의 변화'와 '친구관계의 변화','도덕성의 변화', '10살의 특징와 부모의 역할'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다양한 도표와 실제적인 챠트,  쉬운 예들을 들어주어 내용을 이해하고 읽는 재미를 더해 준다. 
10세의 아이들만 빼내어 이야기하지 않고, 1세부터 단계적으로 성장해가는 아이들을 설명하면서 현재 10세 아이들이 어떤 위치,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따라 이야기해줌으로 인해 전체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끄덕였다. 공부라는 스트레스속에서 아이들이 얼마나 힘들어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부모로서 참 몹쓸짓을 아이들에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아무리 심각한 고민에 빠져 있어도, 엄마 아버지는 전혀 몰라!" 머리만 크게 자란 아이는 괴로워하면서 의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P.87)"
아이들이 부모님은 대화할 만한 상대가 안된다고 느끼지는 않을까 걱정된다. 

특히 9장~10장에서 알려주는 '사회성'과 '도덕성'을 길러주는 방법들은 초등학생자녀들을 둔 부모님들이나 선생님, 또는 그들을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예전에 어른들은 아이들은 그냥 크는 줄 알았다. 사실 나도 자녀들은 그냥 자라나는 줄 알았다. 그러나 바른 아이들로 자라기 위해서는 분명 어른들, 특히 주변 사람들의 도움과 지원,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함이 분명하다. 
한가정에서 한명의 자녀만 두고 있는 집들이 많다보니 사실 아이들이 사회성이 떨어지고 있다. 
아이들은 사회기술 훈련을 연습함으로 '생각을 바꾸면 마음상태가 바뀌고, 마음상태가 바뀌면 행동도 바뀐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고 한다. 
도덕성 육성프로그램인 'VLF배려심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상대방의 입장에 서보게 하므로 타인의 감정과 사고방식 관점등을 이해하여 갈등을 해결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10살, 다양한 인식의 영역에서 질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상대반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제 2차 성징도 나타난다. 또한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도 가능하고, 남들이 바라보는 관점도 이해할 수 있는 나이다. 개인뿐 아니라 전체를 볼 수 있게 되는 나이이기도 하다. 공동체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나이이다. 이렇게 보니 정말 10세라는 나이는 중요한 시기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이 중요한 시기를 학원과 공부에 뭍혀서 힘들어 하고 있는 아이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다. 


"어떤 아이든지 잘하는 것이 있고 못하는 것이 있다. 그런데 바로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이, 아이의 부족한 점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잘 하는 부분을 칭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누구나 잘하는 것이 있고 못하는 것이 있기 마련이라는 것 극리고 무엇이든 열심히 해보고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일이다.(p.19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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