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당신을 최고로 만드는가
스티브 올셔 지음, 이미숙.조병학 옮김 / 인사이트앤뷰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나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러나 한 사람일 뿐이다.
모든 일을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어떤 일은 할 수 있다.
내가 모든 일을 할 수는 없으므로 할 수 있는 어떤일을 마다하지는 않을 것이다"-에드워드 에버렛 헤일.

인생이 짧다는 것이 실감나는 나이가 되었나보다.  20대, 30대를 넘어 40대 중반에 들어서는 내 자신을 보며, 지금껏 무엇을 했는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난 정말 무엇을 위해 태어난 존재인지를 고민해 보게 된다.
어떤이들은 누구나가 부러워하는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반면, 내 모습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무엇이 당신을 최고로 만드는가?'라는 책은 '나도 최고의 삶을 살아보고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잘살아 보기 위해 돈을 벌었는데, 이제는 돈을 벌기위해 살아가고 있는 것 같은 내 모습이 정말 싫다. 

"What is your What!"  이 책의 원제목이다. 그가 말하는 What은 무엇일까? 
그는 'what'이란 삶에서 확인하고, 정의하고, 성취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요소를 뜻한다'(p.204)라고 했다. 즉 타고난 재능과 그 재능을 세상과 공유하기 위해 이용할 수단, 그리고 그 재능으로부터 가장 큰 혜택을 얻을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봉사를 하나로 결합한 것이다. 그래서 가장 자연스럽게 내게 다가오고, 타고난 청사진 일부이며, 한 푼의 대가가 없어도 기쁜 마음으로 할 수 잇는 것이 'waht'이다. 
'What'에 몰두해 있을 때 시간은 쏜살같이 흐르고 그 밖의 다른 일은 전혀 하고 싶지 않은 그것.. 나에게 그것은 무엇일까?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잘하는 일, 누군가 보상하는 일.. 이 세 동심원이 겹치는 부분에서 살라고 말한다. 
이것이 곧 '꿈의 직업'이라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스티브 올셔는 처음부터 끝까지 뛰어난 그만의 통찰력으로 나를 사로잡았다. 내가 지금까지 고민했어야 하는 'What'을 이해하지 못하고 살아왔음을 깨닫게 해 주었다. 뚜렷한 목표없이 공부와 직장생활로 바쁘게만 살아왔던, 나름대로 열심히 산다고 했지만, 그저 열심히만 살아왔던 내 모습을 되돌아보게 해주었으며, 남은 내 삶의 'What'을 찾을 수 있게 해 주었다.  저자가 인도하는 대로 한계단 한계단 읽어가다 보니 어느새 나의 'Waht'이 보이기 시작한다. 참 신기한 일이다. 

스티브는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What'을 별견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하늘이 선사한 타고난 재능을 확인하고, 그 재능을 세상과 공유할 수단을 확인하고, 그 재능으로 혜택을 줄 수 있는 대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라고 요구한다. 그래서 나만의 'Waht'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순간순간 고민하게 만들고 생각해 보게 하는 매력이 있다. 

그는 서문에서 이 책을 쓴 이유를 독자들이 자신의 독특한 재능을 알리고, 세상과 그 재능을 공유하며, 타고난 자신의 모습을 되찾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라고 밝히고 있다. 

책의 내용은 일반적인 자기개발 서적처럼 따분하지 않았다. 중간중간 도표와 그림들이 읽는 이로 하여금 자기자신의 현재위치를 재확인할수 있는 기회를 주는 듯 했다. 또한 매 소단락마다 Summary를 통해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들, 훈련원칙들을 재확인 할 수 있게 해 준것도 편집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다양한 예화자료들도 지루하지 않게 하며,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오랜시간 책을 읽기 위해 앉아 있기 힘든 직장인들도 한챕터씩 짧막하게 읽고, 또 읽을 수 있는 것도 맘에 든다.

실패를 경험하지 않고 성공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실패만큼 위축되고 힘든것이 없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다시한번 일어서야 겠다고 다짐해 본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가장 감명깊게 읽은 한 부분을 소개하고자 한다. 분명 이글을 읽는 당신에게도 큰 도전이 되리라 믿는다.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태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바로 여기, 그리고 지금은 모든 것이 진행되는 곳이다.-비스트 보이스"-p.118

"당신은 승리하기 위해 태어났다. 그러나 승리자가 되려면 승리할 계획을 세우고, 승리할 준비를 하며, 승리할 것으로 예측해야 한다. - 힐러리 힌튼 '지그' 지글러"-p.256

 

 



"나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러나 한 사람일 뿐이다.
모든 일을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어떤 일은 할 수 있다.
내가 모든 일을 할 수는 없으므로 할 수 있는 어떤일을 마다하지는 않을 것이다"-에드워드 에버렛 헤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