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은 왜 바다로 갔을까? - 청소년, 인문학에 질문을 던지다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5
최재천 외 7인 지음 / 꿈결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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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인문학이 인기가 없다고 한다.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들여다 보는 것은 스마트폰이며, 게임과 웹툰이 대부분이다.
이어령 박사는 인문학을 배워야 나라가 발전하고 개인이 성공한다고 했는데 쉽고 간단한것에 물들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인문학이라는 학문은 멀기만 하다
.
'펭귄은 왜 바다로 갔을까'라는 제목만 보고는 이것이 왜 '인문학'도서에 속하는지 모를 것이다. 이 책은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에서 국내 최고의 인문학자 8인이 펼친 인문학강연을 책으로 엮어 펴낸 것이라고 한다. 강의를 듣는 대상자가 청소년이기 때문에 책의 내용도 청소년에게 이야기하는 것 처럼 쓰여졌다. 때문에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자 하는 성인들에게도 입문서로서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

총 8개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환경-펭귄은 왜 바다로 갔을까?, 역사- 세종대왕을 질투하라. 고전문학- 괴테 할아버지가 소개해 준 내 친구, 베르터, 사회-누구의 몸이 더 아름다울까?, 과학- 알면 사랑한다. 동양철학- 공자, 세상의 기준을 만들다. 문학-슬플땐 시를 읽어보세요. 예술 - 예술영화는 왜 장르가 모두 드라마일까? 등이다. 인문학의 다양한 분야를 다루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첫번째 이야기이며 책의 제목이기도 한 펭귄은 왜 바다로 갔을까? 는 많은 도전과 감동을 준다. 인문학이 이렇게 재미있는것이었나? 하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다.

자신의 환경에 너무 잘 적응(?)해버린 도도새. 
이 이야기를 읽으며  마치 따뜻한 물속에서 죽어간 개구리가 생각나기도 했다. 
"나는 환경이 너무 좋아서 날 필요가 없었어. 그냥 놀면  돼"
자신의 정체성을 상실하게 되어 결국 멸종되어 버린 도도새를 보여주면서 청소년들이 편안함과 안락함, 현실만족에 빠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오늘의 우리 청소년들, 아니 우리 모두는 너무도 넉넉한 환경에서 많은 것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감사하기 보다는 없는 것에 대해 불평하기 일쑤이다. 

하지만 도도새와 달리 펭귄은 자신을 개발하고 도전했다. 
우리들에게 뒤뚱뒤뚱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비춰졌던 펭귄. 그러나 쉬지 않고 걷는 연습을 하며 수영연습을 하는 펭귄은 우리의 삶이 도도새와 펭귄중 어느쪽을 선택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한다. 

연예인들뿐 아니라 이제 일반인들도 성형수술이 기본이 되어버린 이 시대에 '나의 장점은 무엇일까?', '나의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를 한번쯤 고민해 보았으면 한다.

"문학작품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의 것입니다. 줄거리를 파악한 것만으로 책을 다 읽었다고 한다면 그 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즉, 즐기지 못한 거예요"(p.95)

김제동씨가 TV에 나와서 비슷한 얘기를 했던 기억이 난다.
책은 많이 읽었는데, 어떤 내용이냐고, 등장인물이 누구였느냐고 물으면 모른다고. 책을 읽으며 그 속에 빠져들어 끊임없이 자신을 반성하고 묵상하는 연습이 우리에게도 필요하다.

290여페이지의 그리 두껍지 않은, 그렇다고 너무 얇지도 않은 도톰한 정도의 이 책으로 인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는,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생각하기를 싫어하고, 고민하기 싫어하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찾아가는 좋은 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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