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치 업무를 하루 만에 끝내는 업무 자동화 - 비전공자가 파이썬을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
반병현 지음 / 생능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파이썬'에 관심이 많아졌다. 다른 언어들에 비해 배우기 쉽고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달콤한 얘기들 때문이다. 그러다가 눈에 가는 책 발견!


"6개월치 업무를 하루만에 끝내는 업무 자동화"


거기다가 표지에 나오는 아래의 문장이 눈에 꽂힌다. '키보드와 마우스만 있으면 누구나 일잘러가 될 수 있다'


나도 빨리 하고 싶고 잘 하고 싶지, 늦게, 천천히, 느려터지고 속답답하게 일하고 싶은 사람이 어디있을까? 빨리 끝내고 싶고, 빨리 퇴근하고 싶고, 조금이라도 일찍 끝내고 커피한잔 하고 싶은게 우리아닌가? 그런데, 능력이 안되니 어째.. 맨날 하나하나 클릭해서 컴퓨터를 앞에 놓고 클릭을 수없이 반복하며 수동으로 하는 수 밖에.. ㅎㅎㅎ


어쨋든 난 키보드, 마우스가 있으니 한 번 도전해 본다. 내가 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거겠지? 저자는 나같은 사람들의 마음을 너무나 잘 아는 것 같다. 왜 다들 이렇게 쉬운 생각을 못할까? 책들이 너무 너무 어려워 나같은 컴맹들은 도전하기가 무섭다. 그런데 저자는 나를 설레게 한다.


고기가 왜 익는지 , 익어가는 과정에서 어떤 물리적 화학적 현상이 발생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노릇노릇 맛있는 삼겹살을 구워먹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는 것처럼밀이다. p.18


시작은 파이썬 설치부터다. 파이참과 깃(Git bash)을 설치하고 마우스를 클릭클릭해본다. 파이썬이 생각보다 재밌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코드가 쉽다. 설명이 자세하게 나오고 예제에 대해 설명이 상세해서 100페이지까지는 술술 넘어간다.


소스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기록되어있어서 따라 쓰기만 하니 신기하게 실행이 된다. 이해를 돕기위해 '알고리즘 순서도'를 수록하고 있는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코드에 대한 해설이 자세하게 기록되있는것은 덤이네?


엑셀파일들을 다룰일들이 많다보니 사실 자동화가 필요한것들이 있다. 물론 예제에서 다루는 내용과 내 업무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응용할 부분은 많은것 같다. 예를들면, 수많은 엑셀데이터파일들을 하나의 파일로 합치는 것이나 csv 파일들을 엑셀파일로 만들기, 서식이 서로 다르거나 잘못된것들을 찾아내고 처리하기. 사실 수동으로 처리하기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귀찮은 반복적인 일인데, 컴퓨터로 처리하니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 ㅎㅎ 그동안 나는 무슨 뻘짓을 하고 있었는지..이래서 아는게 힘인가?


"저희가 아이디어를 만들어 이런 것을 자동화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하면 좋아들 하십니다. 하지만 어떤 것을 자동화하면 좋겠는지 여쭤보면 다들 대답을 어려워하세요"p.318


저자의 이 말에 너무 너무 공감이 된다. 사실 어떤게 자동화가 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 그러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게 된다고?' 하고 놀라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것들이 자동화 될 수 있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파이썬이 이미지파일도 처리할 수 있다는게 신기하다. 수많은 사진들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것도 알게 되었다. 사원증만들기,명함만들기, 수료증만들기등도 응용가능하다. 매년 한번씩 꼭 해야하는 일인데,그동안 메크로 기능으로 대충 사용했었는데, 이번기회에 파이썬 코드를 활용해서 잘 만들어두면 쓸모있을듯하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된 자동화 기능들이 많다. '크롤러'라든지 '셀레늄'이라는것은 그동안 들어보지도 못한 자동화 기술이었다. 뉴스에서만 들었던 매크로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글쓰기나 좋아요 누르기등도 알게되었고, 트위터에 글쓰기나 게시물좋아요를 자동으로 할수 있다니!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는듯하다.


메크로는 컴퓨터가 자동화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작업중에 마우스도, 키보드도 만질수 없었다. 즉 다른 작업이 불가능해서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헤드리스 자동화를 사용하면 창만 끄지 않으면 모든 작업이 저절로 굴러가고 여유롭게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니 너무 너무 매력적인듯하다.


끝으로 이 책은 파이썬을 통해 작은 일들에서 큰 일까지 자동화를 이루어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다. 


"저희가 아이디어를 만들어 이런 것을 자동화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하면 좋아들 하십니다. 하지만 어떤 것을 자동화하면 좋겠는지 여쭤보면 다들 대답을 어려워하세요"p.318

- P3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