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오케이! 보고서 작성법 - 만화로 배우는 문서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것
도영태 글, 곽승훈 만화 / 김영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번에 오케이 ! 보고서 작성법 
 
만화로 배우는 문서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것 
 
아주 재미있는 책 한권을 읽었다.
직장인들에게 혹은 나 같은 강사에게 유용한 꿀팁이 되는 만화 이론서~ 
 
따분하고 머리 아플 것 같은 직장에서의 보고서와 기획서 프레젠테이션을 쉽고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정보들을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 들려주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기획서? 보고서? 
 
막상 이런 문서를 작성해야 될 때 스트레스부터 쌓이기 시작하는 직장인들!
'문장을 묶어서 구조화'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구조화 하는~ 
 
맞춤형 보고서는
읽기 쉬워야 한다!
알기 쉬워야 한다!
쉬운 용어로 기술되어야 한다!
눈에 띄어야 한다! 
 
구구절절하고 두서없이 적은 내용들을 이 틀에 맞추어 작성해 보니 정말 간단하고 간결하고 핵심적인 요소가 바로 눈에 들어오는 기획서가 작성이 된다. 
 
나 또한 신문에 칼럼을 기고할 때 항상 문장을 늘어뜨리는 습관이 있는데
글을 간결하게 자르고 보니 훨씬 읽기 쉽고 이해도 쉽다. 
 
보고서의 부피 줄이기 이론을 내 글에 바로 대입해 보면 정답이 보인다는 말이다. 
 
큰 틀에서 생각하는 거시적 관점과 사소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다루는 미시적 관점까지 만화와 곁들여 설명해 주니 쉽게 인지가 된다. 
 
영감을 얻어 작성하는 예술작품과 달리 보고서는 표현이 아닌 소통의 수단이다. 
 
방향을 잡고, 분석하고, 큰 틀을 짜고, 핵심을 설계하고, 레이아웃, 다듬기, 평가 및 활용 등의 단계를 세우고 이 틀 안에 단계별 전략을 활용하면 보고서 작성이 어느정도는 완성이 된다. 
 
보고서의 구조에 맞춰서 기획하고 보고하는 과정까지 아주 상세하게 안내해 주는 참고서다. 
 
글을 못 쓰는 사람도 몇 단계의 단락을 만들어 놓고 단계별 대입을 해서 마무리 작성을 한다면 보고서의 억압에서 해방될 수 있을 듯 하다. 
 
나는 이 책에서 보고서의 살을 붙이는 에이아웃 기술을 아주 흥미롭게 읽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고서를 쓸 때 두서 없이 내용을 써 내려간다면 상사는 보고서의 핵심인 주제를 파악하기도 전에 짜증이 올라올 것 같다. 
 
필수적인 내용을 누락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전체적으로 산만하게 보이지 않도록 그리고 사족과 같은 불필요한 내용은 배제를 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특히 예전보고서나 남의 것을 그대로 베끼는 것은 절대 금물! 
 
이 책은 기업의 현장에서 인적자원개발팀을 이끌기도 하고 기업강연도 하면서 현장에서 보았던 여러가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에 필요한 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이론을 만화와 곁들여 아주 이해하기 쉽도록 서술해 놓았다. 
 
저자의 이야기대로 이 책은 보고서의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만화로 일일이 설명할 수 없는 내용은 글을 덧붙여 보완하기도 하면서 보고서 작성법과 유형별 노하우와 실전 예제 들을 열거해 놓았다. 
 
현장에서 터득한 작성비법이 한 권의 책에 모두 녹아 있어 직장인들의 필독서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대학에서 내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돌려서 읽도록 해야겠다.
기획력과 문장력과 논리력까지 아주 흥미롭게 서술해 놓은 책이다. 
 
#부드러운독재자 #한번에오케이보고서작성법 #직장꿀팁 #보고서 #기획서 
#프리젠테이션 #직장보고서 #책 #만화 #독서 #독서모임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