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안 수업 - 어떻게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는가
윤광준 지음 / 지와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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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릴 적 미술이 그렇게도 싫었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갈수록 진정한 아름다움이나, 진정한 가치를 알아보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 이 책은 바로 이것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심미안”

단순한 아름다움을 찾는 것을 넘어서, 그 안에 담긴 진정한 의미나 가치를 알아낼 수 있는 능력. 내가 가지고 싶은 그 능력.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은 얻을 수 있다.

- 작가는 사진, 미술, 음악,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아트워커. 오디오평론가로도 유명하다. 다양한 저술, 강연을 하고 있다. #윤광준의생활명품 #창조적시선 #정원의황홀 등 저서가 있다.

- 책은 다양한 예술세계를 섭렵하는 작가에 걸맞게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로 안내한다.

1장. 우리는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는가
: 심미안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작품 안에 담긴 가치의 중요성.

2장. 숨은 의도를 발견하는 기쁨, 미술
: 미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방법, 노하우. 미술을 즐기려는 마음가짐의 중요함. 작품 원본을 소장하는 것을 추천.

3장. 지금 이순간만 사는 행복, 음악
: 사라지는 예술 음악. 현장에서 듣는 음악의 위대함. 우리 것임에도 우리가 관심가지 못했던 국악에 대한 이야기.

4장. 나를 둘러싼 공간이 확장되는 마술, 건축
: 인간의 노력과 관점이 입체로 드러나는 예술. 크거나 높거나 균형잡혀있거나, 혹은 자연과 하나되거나.

5장.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주목하는 힘, 사진
: 순간 포착이 중요한 사진. 예술작품 특히 회화와 같은 시각으로 사진을 찍는 작가가 많다. 동일한 피사체를 작가마다 다르게 찍어내는 예술성

6장. 일상의 욕망을 다독이는 지혜, 디자인
: 디자인의 중요성. 매일 보는 것일수록 질리지 않고 품위있어야 할 것임.

- 작가의 예술 세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견문을 충분히 알 수 있는 책이다.

- 미술 작품을 보는 법을 잘 몰라서, 이와 관련된 책들은 꼼꼼히 읽어보는 편이다. 지금 읽을 책으로 구매한 #미술관에간할미 를 읽을 순간도 고대하고 있다.

하지만 책으로 보면서 작품에 대한 놀라움을 가지는 한편, 작가의 말처럼 현장에서 직접 보고싶은 열망이 강해짐을 느낀다.

원본이 주는 힘은, 작가와 가까워지는 그 느낌은, 현장이 아니면 알 수 없다.

- 책을 읽다가 국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후로 이지영 가야금연주자의 매화산조 를 들으며 독서했다.

가야금의 음색이 이렇게 아름다운 것이었던가, 새삼스럽게 깨달았다. 꼭 들어보시길 권한다.

- 건축과 관련한 작가로 유명한 #유현준 교수의 저서들은 건축과 관련된 새로운 시각을 부여하는데,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더인간적인건축_토마스헤더윅 의 도서를 읽고 난 뒤 건축물을 바라볼 때 생각이 조금 더 많아졌다. 사람과 어우러지지 않은 건축이 꼭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랄까.

- 사진은 정말 문외한인지라. 가족사진을 찍어주면 항상 배우자에게 혼이 나고 마는 나로서는 사진은 다가가기 어려운 영역이다.

작가가 사진작가로 유명하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작가는 대단한 사람임에 틀림없다.

- 디자인 편에 등장한 수전을 정말 오랫동안 바라보았다. 살면서 수도꼭지가 아름답고 우아하다고 느껴본 것은 처음이다.

시선을 빼앗는 강렬한 빨간색과, 여유가 느껴지는 곡선은 물론, 시작과 끝을 마무리하는 스테인리스의 차가움이 대조적으로 와닿아서,

우리가 평소 쓰는 수도꼭지가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예술이자 디자인이 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페이지.

- 사람은 모두 다르다. 당연히 바라보는 눈도 다르다. 하지만 그럼에도 다수가 인정하는 절대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사람도 그러하다. 내가 갖고 싶은 심미안은 사람을 알아보는 심미안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해봐야하겠지만, 아직은 그런 기준이 없지만, 분명 언젠가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있기를 희망한다.

아울러, 내가 그들에게 그런 가치있는 사람이기를 희망한다.

- 예술작품에서 가치를 발견하는 수업. 이 책은 분명 그런 수업이 되어주었다. 이 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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