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독서력이 고3까지 이어집니다 - 성적 격차를 만드는 4단계 독서 솔루션 엄마의 서재 12
지희정 지음 / 센시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지만, 나를 포함하여 막상 자녀의 독서교육을 잘 해내고 있는 부모는 많지 않다.

- 특히 제대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초등학교3학년부터 바른 독서를 하지 않는다면, 그 여파는 두고두고 이어지게 된다는 작가의 조언에, 벌써 마음이 불안해지기만 하다.

- 이 책에 담긴 작가의 조언을 익혀 자녀에게 가르친다면, 분명 글을 읽고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훌륭한 능력을 보여주는 자녀를 만나게 될 것이다.

- 작가는 11년차 독서교육 전문가. 특히 초3 부터 독서교육이 필요하다고 믿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실천에 옮기며 학생 교육에 힘쓰고 있다.

- 책은
1장. 초3, 문해력의 꼼꼼한 징검다리를 만들 시간
: 왜 초등 3학년부터 반드시 독서교육을 해야하는지?

2장 독서솔루션 1단계_기본기
: 듣기, 묻고 답하기, 어휘력 키우기 방법

3장. 독서솔루션 2단계_심화 읽기
: 내용 추론하기, 비문학 읽기, 지식 확장하기

4장. 독서솔루션 3단계_유형별 읽기
: 구성 요소 파악하기, 문단 읽기, 글의 종류 이해하기

5장. 독서솔루션 4단계_체계적 글쓰기
: 독서감상문, 줄거리 요약, 개요 정리, 퇴고에 이르기까지.

자녀 독서교육을 4단계로 나누어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 사실 직접 읽어보면, 2~30대 청년들이나, 40대 이상 장년들 중에서도 이 책에 나온 이야기처럼 글을 쓰거나 독서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도 글을 쓰다보면 앞뒤가 맞지 않거나, 주어가 어긋나거나, 내용이 중복되거나, 쓸데없이 표현하는 등…(쓰다가 잠시 반성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전형적으로 퇴고가 부족한 글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에.

그렇기에 이 책의 내용이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 것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내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앞으로 걱정이 없겠는데, 독서교육이 그 길을 제시한다고 생각한다.

- 나름의 가정교육으로 아이가 책을 거부하지는 않도록 키워왔다고 자부한다. 마침 초3인 아이에게 이 책의 방법 중 일부라도, 작가의 조언처럼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차근차근 교육을 시켜야겠다.

때마침 필요한 독서를 하게 되어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