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우리나라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 일본. 인구가 감소하고, 성장이 둔화되며, 고령화가 진행되는 등 우리가 예상하는 모든 문제를 2~30년전부터 겪었음에도 이를 잘 극복해내는 일본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

- 작가는 트렌드분석가이자 애널리스트. #도쿄트렌드인사이트 로 이미 유명한 작가이기도 하다.

전문분야를 살린 트렌드 분석으로 한국 사회의 비전을 제시한다.

- 책은 5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1. 저성장 2. Z세대 3. 공간 4. 고령화 5. 유통

- 2025년도, 24년도 경제는 우울하다. 그럼에도 일본의 경제가 잘 유지되는 비결은 무엇인가? 바로 일본 특유의 분석을 통한 새로운 고객 발굴,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라고 하겠다.

사례로 들었던 아사이 맥주의 생맥주캔은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신상품이기도 하다.

- 일본의 현재 20대는 소비를 즐기지 않는다. 이들이 향후 3~40년간 주 고객층이 될 일본은 어떻게 그들에게 어필하는가? 다양하게 젊은 세대에게 다가가는 일본 기업들의 노력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분명 그렇게 노력하고 있을텐데, 왜 일본과 같은 아이디어는 보이지 않는다고 느껴질까.

- 공간의 새로운 쓰임은 여러 도서에서도 언급된 바 있다. 건축이나 건물에 대한 인문학 도서에서도 종종 언급하는 공간의 쓰임의 변화.

수년전 제주에서 #아르떼뮤지엄 #빛의벙커 를 경험하고, 서울에서 #반고흐미디어아트전 을 롯데백화점에서 만났을 때,

내가 작품 안을 걷고 있는 감동을 받았던 그때, 그 공간은 더 이상 전시관이 아니었던 특별한 경험이 떠오른다.

- 고령화는 우리나라에서 진행되는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다. 의료서비스가 발달하며 고령인 채로 비교적 건강히 오래 살아가게 되며 발생하는 고령화로 인하여,

이들에 대한 서비스는 당연하고, 책에서 소개된 것 중 노견에 대한 서비스 제공은 생각도 못했던 부분이다. 한국도 최근 반려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도 늘었는데, 곧 노견에 대한 케어를 전담하는 서비스업체가 생겨나지 않을까.

- 유통에 대해서 아는 바는 전무하다. 그저 물건이 오고가며 물건을 사고파는 것이라고만 알 뿐이다.

그러나 편의점의 변신이나 서비스 제공의 확대는 분명 고객의 니즈를 충족해 줄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일본의 사례는 마케팅이나 트렌드를 잘 모르는 나도, 그들이 얼마나 고민하고 연구하여 대안을 만들었을지 알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나다. 분명 우리의 기업들도 이러한 대비를 하고 있을 것이다. 더 나은 서비스를 통하여, 더 나은 차별화를 통하여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게 될 우리나라의 기업들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