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내 인생의 재발견 - 그리스.로마의 현자들에게 배우는 삶의 지혜
라이언 홀리데이.스티븐 핸슬먼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10분이라는 시간은 짧다면 짧은 시간인데 매일매일 내게 주어진 10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질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리스, 로마의 현자들에게서 배우는 삶의 지혜에 관한 내용이며 하루 10분을 투자해 내 인생을 재 발견할 수  있는 책으로 현재 아마존 1위,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저자의 추천 등 베스트셀러로  활약 중이다. 처음 도입부에서 책의 수준을 파악하며 읽기 좀 어렵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의외로 저자는 쉽게 풀어냈다.

하루 10분, 365일 동안 매일매일 읽을 수 있게 한 페이지씩 내용을 담아냈다.  잠들기 전 또는 자투리 시간이나 아침에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책 읽는 속도가 빠른 편인 나도 이 책은 읽어보고 일기처럼 매일매일 책 속에 담긴 명언에 관한 나의 생각을 담아내고 리뷰해보는 것도 매우 의미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스와 로마시대를 풍미했던 사상가들을 통해 2천 년을 이어온 삶의 지혜를 담아낸 책인 만큼 귀하게 느껴졌으며 집중해서 읽으려 노력했다.

수천 년 전 그리스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동서양 모두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현자들을 '스토아'란 이름으로 불렀다고 한다. 이렇게 시작된 스토아 사상은 중세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철학, 종교, 문학 등 이 시대의 모든 문화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우리가 아는 유명한 철학자들 또한 스토아 사상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와닿는 내용들이 너무도 많았는데 그중 '10년 전이든 10분 전이든 과거일 뿐이다'라는 말이 특히 기억에 남았다. 10년 전에 일어난 일이든 10분 전에 일어난 일이 되었든 모두 과거일 뿐이고 원한다면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저자의 말이 참 와닿았다.

사고의 심지를 자르지 않는 한, 우리의 도덕적 원칙은 소멸할 수가 없다. 우리가 가진 이 권한으로 새로운 불꽃이 지속적으로 피어오르게 하라.. 다시 인생을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전에 했던 것처럼 세상을 다시 바라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삶이 다시 시작된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다음으로 나도 너무나 어려운 부분인 '화를 다스리는 방법'에 관한 현자의 지혜도 돋보였다.

울어 보게나, 나는 지금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다고! 그런데 그렇게 씩씩하지 못한 방식으로 고통을 견디려 한다면 그 고통이 사라지는가?
-세네카, 윤리적 서한, -

화가 날 때면 무언갈 깨부수기도 하고 어떤 식으로 돈 분노를 표출하기 마련인데 저자는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그 고통의 원인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 밖의 것일 수도 있으며 이럴 때 스토아식이라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한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에 집중하는 것이다. 분노의 표출은 일시적인 감정 해소에는 좋을 수 있으나 그 분노에 지배를 당하게 되면 모든 일을 망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감정 조절을 잘 하는 것이 결국 승리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을 증오함으로써 우리 자신에게 상처를 줄 수 있고 우리 자신을 덜 사랑하게 될 수 있다는 저자의 조언은 내 마음속 깊이 남았다. 나이가 지긋하신 어른들의 말씀은 흘려들을 것이 없고 살다보면 세월 속에서 얻는 삶의 교훈들이 있다. 이 책은 100년을 넘어 2000년이 지난 지금 우리의 삶에 적용시켜도 하나 부족할 게 없는 현자들의 지혜가 담긴 책으로 내 삶의 지침서가 되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철학이라는 학문을 깊이 파고들어 통찰을 얻을 순 없더라도 이렇게 잘 정리해서 자신의 생각을 담아 지혜롭게 풀어낸 저자의 책을 읽으며 조금이나마 철학에 가까워졌으며 내 인생에 순간 순간들을 좀 더 소중하게 느끼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