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장의 위로
조안나 지음 / 지금이책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로'라는 단어만 떠올려도 마음의 위안을 얻는 것 같다. 저자는 책장의 책을 통해 위로를 받고 잠 못 드는 밤 자신만의 독서 처방전으로 의미 있는 시간들을 보낸다.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에도 읽을 책은 있다고 믿는 독서 지상주의자인 그녀의  2011년 출간했던 '달빛 책방'이라는 책이 <책장의 위로>로 재 탄생되었다.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하는데 새로운 처방전을 담아 책에서 읽고 느꼈던 부분들을 저자가 경험하고 배우고 지웠던 것으로 덧칠을 해 더욱더 깊이 있게 바뀌었다. 저자는 한마디로 독서 광인 듯하다. 책을 정말 좋아하고 서점 앞을 지날 때면 들어가 보고 싶은 충동을 자제하지 못하는 나도 나름 다독 가라고 생각했는데 저자의 책을 고르는 스킬과 그 안에서 얻는 통찰은 감히 따라잡을 수 없을 듯하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으면 저자처럼 독자에게 책 속의 의미 있는 메시지들을 추리고 음악 선곡과 함께 추천할 수 있을까? 가끔 지인들이 고민 상담을 할 때, 우울해할 때 내가 읽었던 책 중 도움이 될 만한 책들을 선물하곤 하는데 저자는 기분에 따라 또 시간과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책들을 추천한다.

책을 읽으며 어서 밤이 오길 방해받지 않고 오직 책상 위에 스탠드 불빛의 밝은 빛에만 의지해서 책을 읽을 시간이 내게 오길 기다렸다. 유난히 생각이 많은 밤, 하루 종일 의미 없이 보낸 이 하루가 아까워 뭐라도 하고 싶은 날, 그나마 책을 읽고 잠들면 조금 뿌듯하다. 가끔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만지는 사람들이 즐비한 가운데 당당히 책을 읽으며 난 당신들과 다르다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비슷한 생각을 한 저자의 글을 보며 미소 짓게 되었다. 때론 어려운 고객 응대를 하고 난 후, 감정 조절이 필요할 때 무작정 책을 집어 들고 읽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어느새 치유되어 또 기분 좋게 현장으로 가곤 했는데 내가 읽은 책이 나의 마음을 위로해줬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라는 영화를 너무도 감명 깊게 봤었는데 책을 읽을 생각은 하지 못했었다. 이 책을 통해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으며, 자기 계발서 아니고선 외국소설을 잘 읽지 않는 편인데 저자의 소개를 통해 책 보는 시야가 더욱 넓어진 듯하다. 책을 소개하고 추억을 연결 지으며 새벽시간 차근차근 써 내려간 글들은 다정하기까지 하다. 다독가여서 그런지 저자의 말 표현은 매우 생생하고 단어 선택도 멋스럽다.



'잊고 싶은 기억은 꼭 밤에 떠오른다' 이 부분을 읽으며 참 많이 공감되고, 내 인생에 연애는 끝이라고 생각했는데 저자가 소개하는 책 들을 통해 마치 대리만족하듯 잊었던 감정들이 사뭇 새삼스레 그리워지기까지 했다. '평범한 행복을 거부하고 싶은 날'의 주제를 통해 저자는 '보통의 존재'라는 책을 소개하는데, 책 속의 문구 하나가 잊히지 않을 만큼 쾅 치는 것 같았다.

데이트를 한 후에도 쭉 같이 있다가 나중엔 데이트 자체가 없어지는 것. 그게 바로 결혼이다

이와 같이 무시무시한 정의가 가득기도 하고 결혼은 생활이며 생활은 곧 보고 싶지 않은 것을 보고,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정의를 내린 작가의 책을 소개한다. 읽고 싶지 않다 생각했는데 감정의 과장을 막기 위해 밤마다 한 꼭지씩 읽고 자는 것을 추천한다는 저자의 말에 안도하며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책 한 권을 통해 그 안에 수많은 책들의 정보와 해안을 얻을 수 있는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그만큼 바쁜 시대에 책 한 권을 곱씹으며 읽을 사람들의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는 뜻이기도 하겠단 생각이 든다. 이렇게 여러 권의 의미 있는 책을 소개하는 작가의 책을 읽어보며 나와 잘 맞을 것 같은 장르를 꼽아 구매해보는 것도 무턱대로 여러 권의 책을 사는 것보다 소비지출을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책장의 위로>는 내게  매력적이고 편안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