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에게 사람됨을 배우고 조조에게 일하는 법을 배우다 - 나를 다루는 인성의 道, 세상을 다루는 처세의 道
천모 지음, 홍민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저자는 평론가 겸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중국의 유명 작가다. 그는 유창하면서도 알기 쉬운 문장으로 자신만의 독창적 견해를 펼치며 수많은 독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공자와 조조의 지혜를 다룬 책들이 무수히 많지만 그간 철학적인 내용이 딱딱하기도 하고 읽다가 포기한 경우들이 다수였는데 이 책은 짤막짤막하게 공자가 제자들과 나눈 수많은 일화들을 짤막짤막하게 재밌게 담았으며 그 뒤에 저자의 견해를 담았다. 단락이 끝날 때마다 쉬어가는 구간처럼 '인생의 나침반'을 통해 깨달음을 주는 문구들도 참 마음에 와닿았다.

무엇보다 책의 구성이 지루하지 않고 짜임새 있는 스토리와 공자와 조조의 명언이 담겨있어서 좋았다. 세대가 아무리 바뀌어도 살면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부모에 대한 사랑과 지켜야 할 신의 벗을 귀히 여기는 마음 등 사람이 살면서 꼭 지켜야 하는 도리가 있는데 이 책을 읽다 보면  인성적으로 갖춰야 할 것들을 자연스럽게 깨우칠 수 있다. 저자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꼭 필요한 '도'를 강조한다. 특히 자기 발전의 도에 대한 부분에서 '하루 세 번 반성하라'라는 부분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인데.. 마치 회개하듯 나의 반성 시간을 가져보며 누군가에게 상처를 준 일은 없는지 양심에 걸리는 행동을 한 일은 없는지 나를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지 못하고 자기 잘 난 맛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 하나는 바로 '겸손'이다.  말보다 실천이 앞서는 사람됨의 도를 갖춘 겸손한 사람이 되라는 조언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공자를 통해 사람됨을 배웠다면 조조를 통해 영웅의 처세술로 세상을 장악하라고 저자는 말한다. 인간관계에서 사회생활에서 그야말로 '처세술'은 어찌 보면 굉장히 큰 무기가 될 수 있다. 특히 '능굴능신의 귀재가 되라'라고 하는 처세의 도는 행하지 못하는 이들이 더 많을 것이다. 가까운 지인만 봐도 자신의 맘속에 있는 말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좋은 걸 좋게 표현하고 때론 나의 마음을 숨기고 대세를 따라야 할 때도 있지만 그게 사실 쉽게 않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굽혀야 할 때도 유연성을 발휘해야 할 때도 있는데 소신도 좋지만 대쪽같은 성격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있다. 특히 지강사는 사람을 너무 쉽게 믿어서 상처받은 일들도 더러 있는데 '인재 활용의 도'이 부분은 나에게 꼭 필요한 부분이었다. 사람을 쓸 때 의심하고, 의심스러운 사람도 등용하라는 인재 활용의 도는 내게 꼭 필요한 것이었다. 조조의 도는 특히 리더들에게 꼭 필요한 것들이 많이 담겨있다. 큰 것에 착안하되,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는 통찰의 도, 조직의 단결력을 끌어내는 리더의 도는 이 시대 리더들에게 꼭 필요한 조언이다.

책의 각 주제가 서문에 나와있고 대화 속의 지혜를 엿볼 수 있으며 실제 사례와 접목시켜 예를 들며 설명해주니 이해가 쉽게 되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힐 때가 참 많다. 공자의 도를 통해 성인의 인성으로 나를 바로 세우고, 조조의 도를 통해 처세술로 이 세상을 살아간다면 세상을 좀 더 지혜롭게 멋지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 청소년 그리고 직장인 육아를 하는 여성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