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사람 강사되기 - 기업교육 강사 문현정의 ‘누구나’ 강사되기 프로젝트
문현정 지음 / 더로드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강연을 들을 수도 있고 시간이 허락되지 않을 때에는 유튜브나 동영상을 통해서도 강연을 볼 수 있다. 강연을 쉽게 들을 수 있는 만큼 '강사'도 참 많다. 어림잡아 강사로 줄을 세워도 부산까지는 세울 정도라고 말을 하기도 할 정도로 해마다 새로운 강사들이 몇백 명씩 탄생한다. 

그만큼 강사의 문턱이 넘기 쉽다는 말이기도 하다. 아카데미에서 자격증을 이수하기만 하면 프리랜서로 전향할 수 있기도 하지만 프리랜서가 프로강사가 되는 문턱을 넘기는 쉽지 않다. 이미 강사 생활을 10년이 가까워지도록 하고 있는 나조차도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학창시절보다 더 많은 책을 읽어야 하며 트렌드를 깨우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깨달은 것들을 청중에게 전달해야 한다.

저자 문현정 대표는 현재 기업교육 대표이며 13년 차 프리랜서 커뮤니케이션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공항 면세점의 고객만족 서비스 현장업무를 통해 서비스강사로 실무형 강의를 하기 위한 힘을 얻게 되었으며 평범한 사람도 사내강사로 전향할 수 있도록 강사 트레이닝 과정의 코치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강의에 대한 경험이 없더라도 자신의 인생에 특별한 소재만으로도 강단에 서게 되는 이들이 있다. 자신만의 특별하고 귀한 콘텐츠를 가진 사람들이 강의력까지 더한다면 차별화된 강사가 될 수 있는 세상이 왔다. 그러나  계속 같은 내용만을 강연한다면 그 강의는 1회 성 강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강사라면 이 직업을 그만 둘 때까지 끊임없이 공부 하고 청중에게 감동과 깨달음을 주기 위해 나부터 변하고 실천해야 한다.

저자는 강사라는 직업이 왜 좋은지 강사라는 직업의 매력적인 부분들을 책의 서두에 소개한다. 강사라는 직업의 메리트와 더불어 직업 강사가 되기 위한 실전 전략 깨알 팁을 공유한다. 다양한 관점으로 많은 경험과 만남을 만들라는 조언과 콘텐츠를 빛나게 해주는 강사 되기 실전 전략, 무엇보다 전달이 잘 되어야 강사라는 저자의 조언이 강사의 기본을 다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강사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놓칠 수도 있는 제스처 등에 대한 조언도 새내기 강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지나치기 쉬운 문제점 체크리스트를 해보며 나의 강의에 문제점을 되돌아보기도 했다. 강사들이 하는 실수 중의 하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흥에 취해 청중의 호응을 얻기보다 자신의 말에 자아도취되는 부분들인데 무엇보다 전달력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프로강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5력 '개발력, 영업력, 강의력, 지속력, 영향력'도 강사라면 꼭 갖춰야 할 부분이다. 사내강사로만 근무하는 지강사는 실질적으로 나에 대한 홍보는 필요하지 않았지만 미래를 위해 영업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강사도 최고의 비즈니스맨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강사는 강사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적인 부분으로도 탄탄한 내공을 갖춰야 한다. 청중이 예상치 못한 질문을 했을 때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만큼 자신의 지식력도 키워야 한다. 지금 만나는 사람들이 곧 재산이라는 저자의 조언 또한 크게 와닿았다. 우리나라에서 인맥을 절대 무시할 수 없기에 정보의 장이 될 수 있는 크고 작은 모임들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좋은 인맥을 잘 유지해야겠다. 한번 스치는 인연일지라도 반드시 언젠가는 마주칠 수 있는 강사의 세계에 입문했다면 자기관리는 필수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강사라는 직업은 정년퇴직이 없기에 본인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까지나 일을 할 수 있겠지만, 강의를 하기 위해서는 나를 찾는 청중이 있어야 한다. 이 책 한 권으로 보통 사람이 강사가 되는 것은 어찌 보면 불가능하겠지만 자기 자신을 점검해보고 강사라는 직업의 장점과 강사라는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그에 대한 궁금증은 충분히 풀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다못해 회식자리에서도 자기소개를 한 번쯤은 하게 될 텐데 당장 강의를 할 일이 없더라도 언젠가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날을 위해 나 자신을 점검하고 미래를 위해 준비하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