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시프트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김위찬 외 지음, 안세민 옮김, 김동재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책을 밑줄 치며 여러번 읽었는데, 12년만에 블루오션 실행편  『블루오션 시프트』 가 출간 되었다. 책은 사실 읽기 어려웠지만 그 안에 내용들은 강력했다. '블루오션'이라는 단어는 책을 굳이 읽지 않아도 대중들에게 친숙한 단어이다.


네아버 지식백과 사전에 나와있는 '블루오션'의 뜻을 발췌해봤다.

[blue ocean]

「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알려져 있지 않아 경쟁자가 없는 유망한 시장을 가리킨다. 블루오션에서는 시장 수요가 경쟁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 얻어지며, 여기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경기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지닌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이 용어는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국제경영 담당 석좌교수이며 유럽연합(EU)자문위원인 김위찬 교수가 학교 동료인 르네 모보르뉴 교수(인시아드 전략 및 경영학 교수, 세계경제포럼 특별회원)와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 전략론 ‘블루오션 전략’에서 유래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블루오션 [blue ocean]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


'레드오션'은 과열된 시장을 뜻하는데 현재 무수히 많은 기업들은 '레드오션'으로 인해 가격경쟁을  수 없이 하고 있다. 소비자는 더욱 싸게, 더 많은 혜택을 누리길 원하며 기업에서는 너도나도 고객들에게 이슈를 일으킬 만한것이라면 뭐든지 하려고 한다. '레드오션'속에서 다른 기업을 벤치마킹하고 이미 선풍을 일으킨 것들을 뒤늦게 따르기보다 우리만의 '블루오션'을 찾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서비스 블루오션'은 어떤것이 있을까? 책 두께도 상당하고 내용이 많아 읽는데 조금 오래 걸린 『블루오션 시프트』 는 서로간의 경쟁이 아닌 시장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을 권하며,'파괴'가 아닌 '상생'을 요한다. 개인보다는 조직의 자신감과 변화를 이끌어 내길,이론보단 현실적인 매뉴얼을 강조한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무엇보다 자원의 관점이 아닌 인간다움 그리고 인간에 대한 성찰을 중시한다.


'블루오션 시프트'의 대표적인 세가지 핵심 요소는,

첫번째, 블루오션 관점을 채택해 시야를 넓히고,기회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꾸는 것이다.

두번째, 시장을 창출하는 블루오션 관점을 적용할 실질적인 도구와 적절한 가이드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로써 확실한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상품을 가지고 신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세번째, 우리가 '인간다움'이라 부르는 인본주의적 과정을 갖는 것이다.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사람들의 사진감을 고취시켜서 스스로 실행과정을 이끌어가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다움을 이끌어 내는것은 우리의 감정적인 연대감을 형성하고,실행을 위한 자신감을 이끌어내며 그로인해 안정감과 편안함을 뛰어넘을 수 있다. 더불어 풍부하고도 강력한 호기심과 창조성을 활용하도록 자극한다고 한다. 

현실적인 매뉴얼은 서비스측면,그리고 기업관리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경쟁보다는 '상생'을 추구하며 인간다움의 고찰을 요하는 부분에서 참 와닿았다. 블루오션시프트 추진과정의 개요, 도식화된 체계와 5가지 시각도구들을 예로 들며 설명한다. 기업적인 측면에서는 적용해볼만 하겠지만 1인기업 또는 중소기업에서는 실행 가능할까 싶은 부분들도 있긴 하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비용을 경계를 여는 여섯가지 경로'를 통해 주변 산업,비고객,고객의 경로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네 가지 액션 프레임 워크'는 차별화와 저비용을 어떻게 창출할 수 있을 지 고민해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이 블루오션 시프트는 이 모든 내용들을 어떻게 하면 실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그 답을 제시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기위해 수많은 기업의 ceo들은 고민에 또 고민을 하겠지만, '블루오션 시프트'가 그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고 경영관리를 함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제공 받았으며, 리뷰는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불펌,상업적 사용은 금지 합니다. 』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