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끄기의 기술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힘
마크 맨슨 지음, 한재호 옮김 / 갤리온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 2017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읽은 책으로 선정 된

'신경 끄기의 기술' 을 읽게 되었다. 이 책 정말 요즘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베스트셀러인 이유가 있는 책이다.


처음 '신경끄기의 기술' 이라는 제목을 보고 주변 잡다한 일들이나 남 신경쓰지말고 내가 하고싶은 것을 찾으라는 내용이겠구나.. 라고 생각하며 읽게 되었는데 도입부 부터 나의 예상을 깨버린 책이다.


저자는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파워블로거 중 하나이다. 각종 매체에 지속적인 칼럼을 기고하고 직설적인 문체로 독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글로벌 컨설팅회사의 대표이다.


그는 학창 시절 마약 문제로 퇴학까지 당했던 문제아였으며 대학을 졸업 한 후에도 직장을 찾지못해 집 쇼파를 전전하는 백수였다고 한다. 그러던 저자는 현재 180도 다른 인생을 살고 있으며 저자의 글은 대수롭지 않게 한마디 툭 던지는 듯 하지만 그 안에 깊은 통잘력이 담겨있다.




저자가 프롤로그에 남긴 글,


「 내 경험에 따르면 소위 '인생의 목적'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은 항상 자기가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불평한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뭘 해야 할 지 '모르는 게 아니다. 문제는 그들이 '뭘 포기해야 하는지' 른다는 거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포기하는 부분도 있어야 한다. 신이 아닌 이상 인간의 욕구를 100% 채울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부분의 성과를 얻기 위해 소소한 행복을 포기하듯 원하는 것을 얻는대신 포기도 필요하다는 말이 크게 공감 되었다.


다음으로,


「 모든 걸 가지려는 사람, 즉 인생의 버컷리스트를 모두 채우려 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잃지 않는 인생을 살려고 하는 것과 같다. 어떤 부족함도 용납하지 못하는 태도,모든 걸 가져야 한다는 믿음이 인생을 '지옥의 무한궤도'에 빠지게 만든다.」


행복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지만, 열심히 일만 하다보면 가족을 챙기지 못하게 되고 심지어 행복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그 일이 족쇄가 되어 행복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저자는 어느정도 내려놓고 받아들이는 마음을 가지라고 한다.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 알았다면 그것만 남기고 나머지는 포기할 줄 도 알아야 한다는 말, 미친듯이 돌고 있는 내 '마음공장'을 좀 쉬었다 가라고 말해주는것 같았다.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의미있는게 무엇인지부터 찾는 일이야 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를 가장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이다. 정작 무엇이 중요한지 그 의미있는것을 찾지 못하는 일이야말로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의미 있는 것을 찾지 못하면 다른 하찮은것에 신경이 쏠린다는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선 그만큼 감내해야 하는 고통이 크다. 꽃길을 걷기 위해선 반드시 가시밭길도 걸어야 한다. 행복으로 가기 위한 길에는 똥 덩어라와 치욕이 널려있으며 그 고통과 치욕을 얼마만큼 감당할 수 있느냐 그 견디는 힘과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는것을 잊어선 안된다.


쉽게 말해 저자는 환상을 버리리고 말한다.


" 한 문제를 해결하면 곧 다른 문제가 잇따르지. 문제 없는 삶을 꿈꾸지 마. 그런건 없어. 그 대신 좋은 문제로 가득한 삶을 꿈꾸도록 해." 


이 구절에서 너무나 소름이 끼쳤다. 인간이기에 고통은 늘 따라다닌다. 열심히 살고 있는 한 고통은 늘 동반된다. 누구에게나 함께 한다. 그러나 그 고통을 달게 받고 문제 없는 삶을 꿈꾸기 보다 그 고통을 어떻게 잘 이겨낼 지 나의 내적 힘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존감'이라는 환상에 취해 내가 잘났다고 생각하며 착각속에 빠지기보다 실패도 겸허히 받아들이고 또한 이겨내는 힘을 기르는 삶이 훨씬 멋진 것이다.


'당신의 인생을 의미있게 만드는 길은 수많은 선택지를 거부하는 것이다.

한가지에 몰입하라. 자유를 얻을 것이다.'


입에 달콤한 사탕을 과하게 먹으면 충치가 생기 듯 , 너무나 꽃같은 조언은 우리를 환상에 취하게 하기 마련인데 저자의 쓰디 쓴 조언은 내 마음과 정신을 깨끗히 비울 수 있게 해 주었다. 항상 사소한 걱정과 근심을 안고 살아가던 나에게 몰입하는 힘과 버리는 힘을 알려준 '신경끄기의 기술' 너무나 고마운 책이였다. 현재의 삶이 지치고 힘든 누구에게라도 권하고 싶다. 내용도 좋지만 책 디자인도 예쁘고 구성도 마음에 든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