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을 사로잡는 말하기 기술 - 프로강사가 알려 주는 떨지 않고 자신 있게 말하는 법
김주연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올댓스피치 김주연 대표님의 '청중을 사로잡는 말하기 기술'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아직 만나뵙지는 못했지만  이미 대표님에 대해 알고 있다. 주말에 쉬기가 어려워 강연에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이미 강단에 선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강사이지만 점검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이 책은 나 혼자만 보고싶을 정도로 구성이 좋고 공감되고 배울 점 또한 많다. 위닝북스 출판사 책을 몇 권 읽어봤는데 모두 읽기 쉬웠으며 저자가 전화번호를 오픈한다는 점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게 써내려가며 목차의 챕터마다 좋은 글귀 또는 명언으로 시작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다독을 하는 지강사는 여러장르의 책을 읽지만 무엇보다  읽기 쉬운 책이 좋다. 그 이유는 지강사에겐 독서가 곧 휴식이기 때문이다. 머리가 복잡하고 생각이 많아질 때 이상하게 책에 집중이 더 잘 되고 책을 보다보면 생각이 정리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때문이다,


저자 김주연 대표님은 30대 중반까지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며 그 경험을 토대로 아니운서,쇼호스트 지망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셨다. 각기 다른 사연있는 제자들도 수 없이 많았으며 모두가 안될 것 같다고 손을 흔든 제자도 성공해서 지금 누구보다 멋지게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예전 같았으면 강사 또는 아나운서가 되지 않는 이상 스피치 교육을 내 돈 주고 받는 이들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요즘은 공무원, 유치원 교사,요리사 너 나 할 것 없이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대표님을 찾는다고 한다. 그만큼 말하기 기술은 사회생활에 꼭 필요한 무기인 셈이다.


지강사가 본 책 에 나온 내용이 아무리 일을 잘 해도 내가 생각하는 것들을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진급이 될 확률이 낮다고 했다. 팀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생각을 상대에게 자신있게 피력할 줄 알아야 한다. 지강사는 병원을 선택할 때도 실력이 비슷하다면 이왕이면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선생님을 찾아간다. 모두가 그럴 것이다. 저자도 그 부분을 언급했기에 너무나 공감이 되었다.


아무리 의술이 뛰어난다고 해도 따지듯 혼내듯 상담을 하는 의사선생님과는 오래 마주하기 힘들다.


책의 구성은 말하기 공식, 청중을 사로잡는 콘텐츠,몸 값 올리는 말하기 기술,인생을 바꾸는 4주 말하기 훈련,프로강사로 인생 2막을 시작하라 등이다.


초반부에는 대표님이 코칭을 하며 겪은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와닿았던 부분은, 제대로 말하기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강사도 처음 강단에 섰던 생각을 하면 웃음이 나온다. 쉬지 않고 한 두시간 메모한번 안보며 강연을 이어가는 강사님들이 대단해 보였다. 어떻게 저걸 다 외웠을까 싶었지만 나만의 스토리에 공식을 더 하고 수없이 시뮬레이션 하고 노력하다보니 어느새 가능해 졌다.


다음으로 청중을 들었다 놓는 말하기 기술의 비밀도 와닿았다.저자는 말하기 기술의 핵심은 콘텐츠라고 한다. 자신이 청중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에 근거에 합치면 그것이 콘텐츠가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명확해야 하고 메시지를 뒷받침해 주는 근거가 충분해야 된다고 한다.


누군가에게라도 나만의 스토리를 5분간 말해보라고 하면 쉽게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각자 살아온 인생이기에 누구에게나 에피소드는 있는 것이다. 


part 3에 몸값 올리는 말하기 기술 8가지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시 한번 나의 말하기 습관을 점검하고 직접 문장을 써보기도 했다. 요일 별 4주 말하기 훈련도 이미 진행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지만 신랑을 멘토링 한다는 생각으로 해보면 재밌을 것 같다. 지강사가 아직 못해본게 칼럼으로 강연을 준비해보기, 그리고 강연한 내용을 유트브에 올리기 이다. 약 10년 째 사내강사로 근무하다보니 교육 내용을 유트비에 올릴 수 는 없다. 소모임이나 강사모임에서 한번 시도해 봐야겠다 ^^


책쓰는 것도 미래의 꿈인데, 대표님의 조언대로 나의 꿈에 한 층 더 가까워진것 같다.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기가 두려운 모든 분들 자신의 말하기 기술에 자신없는 모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