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단어 - 변화를 이끄는 긍정적인 사람의 한 마디
존 고든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지강사가 이번에 읽은 책은 존 고든의 『인생단어』 이다. 저자는 삶이 쉬워서 긍정적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삶이 어렵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사는것이라고 했다. 저자도 30대 중반까지는 부정적인 가장이였다고 한다. 그러다 그의 삶을 바뀌게 한 한사람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 <켄 블랜차드>이다. 저자는 책의 첫 페이지에 '켄 블랜차드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라고 썼다.


이 책은 단지 인생에서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함으로 인해 내 인생이 좀 더 윤택해진다기 보다는, 긍정적인 리더십을 실천함으로 가족과 조직이 더욱 나은 모습으로 변화한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책의 내용은 긍정적인 문화,긍정 리더의 비전,긍정리더는 믿음의 아이콘, 긍정적인 리더의 태도,긍정리더의 차이,긍정리더가 끼치는 영향,긍정리더 목표의 힘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저자가 언급한 내용들 중 특히 와닿은 몇가지를 정리해 보면,


'역사를 보다라도 세상을 바꾼 주인공들은 낙관론자,믿음이 있는 자,꿈꾸는 자,행동에 나서는 자, 그리고 긍정적인 자들이다. 

미래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밝은 미래의 실현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긍정리더십은 긍정적인 마음자세를 갖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긍정적인 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의 태도가 중요하다. 저자는 긍정적인 믿음 그리고 무엇보다 실천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책 속에 나오는 한 연구 결과를 보면 부정적인 감정을 주로 느끼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시야가 좁고,문제에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는 것과 비교해 긍정적인 감정을 자주 느끼는 사람은 더 큰 그림을 보고,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사업도 번창한다는 것이다.


지강사도 어느 기사에서 잘 웃고 긍정적인 사람이 부정적인 사람에 비해 연봉도 훨씬 높으며, 높은 자리에 있는 임원들의 공통점이 모두 인상이 좋고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리더는 조직을 살게 하기도 죽이기도 한다. 조직장이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조직의 분위기가 바뀌는데 그 차이를 만드는 것은 바로 리더이며,그 팀의 조직문화는 리더가 직접 추진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리더는 나서지 않고 구성원들에게만 강요해서는 절대 조직문화가 바뀔 수 없다.


대부분의 조직장들은 자신은 실천하지 않으면서 구성원들에게 강요한다.


자신의 조직의 긍정문화를 추진하는 것은 리더이며 그 것은 절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없다. 저자는 조직장의 리더만을 리더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한 집안의 가장 그리고 부서원이 한명이라도 있을 경우 리더로 칭한다. 리더는 조직의 문화를 만들어 갈 책임이 있다.


다음으로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은,


'리더의 좋은 기분도 구성원들에게 옮겨갈 수 있다. 리더의 태도,에너지,리더십은 이처럼 전염성이 있으며 조직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훌륭한 조직문화와 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태도와 에너지가 

필요한 만큼 리더가 어떤 감정을 갖는가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실제로 지강사도 단지 업무적으로 문제가 풀리지 않아 어두운 표정으로 복도를 지났는데 구성원들이 걱정을 하며 오늘 팀장님 기분이 안좋으신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


순간 내 감정이 조직에 끼치는 영향을 다시금 느꼈으며, 리더의 감정은 조직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다음으로, 리더는 더 나은 미래를 바라보며 자신의 목표를 공유하고 조직원들의 목표를 체감하고 느낄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넣어줘야 한다. 목적의식있는 목표를 공유하는 것 그것이 바로 리더의 역할이다. 무엇보다 일을 사랑하고 실패도 담담히 받아들이고 올바른 방식으로 일하되 그 과정을 신뢰해여 한다. 무엇보다 비판을 무시하고 일에 집중하라는 저자의 말이 너무나 와닿았다.


마지막으로 제일 와닿았던 문구를 남긴다.


'인생 최고의 날은 아직 오지 않았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