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협박에서 벗어나라 - 내 마음을 옭아매는 영혼의 감옥
저우무쯔 지음, 하은지 옮김 / 쌤앤파커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근래 읽은 책 중 소름끼치는 베스트3 안에 드는 책 '정서적 협박에서 벗어라나' 이 책은 무조건 강추한다. 책의 표지에서부터 보면 알 수 있듯이 「 내 마음을 옭아매는 영혼의 감옥 」이라는 부 주제의 이 책은 요즘 현대인들의 영혼을 달래기 충분하다.

 우선 책의 저자는 '저우무쯔' 작가이며 '정서적 협박에서 벗어라나' 는 대만 베스트셀러 종합 1위의 책이다. 타인으로부터의 정서적 협박에서 벗어나 온전한 나로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이 책은 때론 피해자일수도 혹은 가해자일수도 있는 독자들이 읽어야 한다. 저자는 의도치않게 상대에게 정서적 협박을 가하기도 자녀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망치고 있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다시 세우라고 한다.

 

이 책의 추천사는 김미경 강사님과 '빨간머리 앤이 하는 말'의 저자 백영옥 작가님인데 두분의 피드백또한 최고이다. 

 

추천사중 와닿는 문구를 공유한다.

 

'아이는 부모의 자존감만큼 자란다.'

-김미경-

 

'죄책감을 수시로 느낀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백영옥-

 

저자는 책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우리를 협박하는 그들을 향해 용감하게 맞서 뻬았겼던 인생의 주도권을 찾으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초반부터 울컥하고 나도 모르게 공감이 되며 눈물이 흘렀다.

 

상대방의 부탁을 들어주지 못했을 때 왜 미안한 마음이 들었을까? 내가 상대의 부탁을 거절할 때 상대가 실망할 모습을 떠올리며 힘들어도 내 시간을 빼앗기며 그의 부탁을 들어주던 모습.. 상대방이 하는 말들이 마음에 걸려 울며 겨자먹기도 상대의 부탁을 들어주던 내 모습.. 이것이 상대방이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나에게 가한 '정서적 협박'이었음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p23

'정서적 협박'이란 심리학자 수잔 포워드가 제시한 개념으로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정서적 협박자는 부탁이나 위협, 압박이나 침묵 등의 직간접적 '협박'의 수단을 사용해 상대방이 좌절감 죄책감 두려움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도록 한다. 이러한 감정들이 정서적 피해자들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고 서서히 자라나며 '상처'로 자리잡게 된다.

 

누구나 '정서적 협박'을 받아본 일이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정서적 가해자의 입장이 되었던 적도 있었다. 그리고 지금 몹시 후회한다.

 

우선 내가 두려움을 느끼고 걱정스러운 마음에 상대의 부탁이 아닌 강요에 가까운 일들을 했던 일들을 대체 왜 그랬을까 생각해보면.. 거절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후회하고 말이 목구멍까지 올라오면서도 '거절'하는것이 어렵기 때문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거절에 자유로워져야 한다.

 

거절해도 괜찮은 나의 가치관을 세워야 한다. 상대의 부탁을 거절했을 때 '스스로 좋은사람이 아니라는' 부정적 감정의 감옥에 갇히게 되는데 이 감옥에서 벗어나야 한다. 

 

책 속에 정서적 협박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들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와닿았던 부분이 '타인의 정서를 책임지지 않기였다.실전연습 페이지를 통해 타인의 부정적 정서와 마주했을 때의 나를 들여다 볼 수 있었으며,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초조한 감정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다. 

 

정서적 협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습관적인 죄책감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럼으로 '정서적 협박'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내 마음의 튼튼한 마음의 울타리를 세우는 방법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저자가 한 말 중 '말에는 능력이 있다. 자신을 위한 응원단이 되어주자.' 이 부분은 나에게 큰 활력소가 되었고 울컥했다. 말에는 힘이 있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나를 위한 응원은 좀처럼 하지 않았던 나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너무도 고맙고 극찬을 하게 되는 이 책~!! 지강사가 꼭 추천합니다. 나만의 착한아이컴플렉스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나에게 마음을 울타리를 튼튼하게 지을 수 있게 처방전을 지어주신 작가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