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키퍼스 와이프
다이앤 애커먼 지음, 강혜정 옮김 / 나무옆의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만 봐도 너무다 따뜻한 '주키퍼스 와이프' 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의 인종정책에 맞서 수백 명 유대인의 목숨을 구한 바르샤바 동물원장 부부인 얀과 그의 아내 안토니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이 더욱 와닿고 가슴이 뜨거워지는 이유는 바로 '실화' 이기 때문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집필한 이 책은 안토니나의 일기를 참고하며 복원했다. 책을 읽는데 저자의 글 솜씨 때문인지 생생하게 바르샤바 동물원이 그려졌다. 

 

부부는 폴란드인으로 바르샤바 동물원 사육사이다. 마음 따뜻한 안토니나는 아들 리시처럼 어린 동물들을 정성을 다해 돌본다. 집안에서 키우며 새끼 오소리는 휴가때 함께 데리고 갈 만큼 사랑과 정성을 가득 들여 동물을 기르는 모습에서 그녀의 모성애를 느낄 수 있었다. 그렇게 평화롭던 동물원에 전쟁에 관한 소문으로 공포가 엄습했으며 어느날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했다.

 

전쟁으로 인해 동물원은 폭격을 당하고 아이를 데리고 떠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은 너무도 안타까웠다. 그리고 결국 폴란드가 독일에 항복하며 다시 동물원으로 돌아오게 된 부부는, 위기에 처한 유대인을 구하기 위해 동물원을 빌라로 변경하고 지하 운동조직을 만들게 된다. 겉으로는 독일에 협조하고 독일군을 돕기 위해 동물을 사육하는 듯 싶지만, 유대인들을 돕기 위해 목숨걸고 모든 일을 진행 한 것이다.

 

친척언니가 현재 폴란드에 살고 있는데 폴란드 역시 약소국으로 우리와 같은 아픔을 겪었다는 연민도 느껴졌다. 독일이 유대인에게 저지를 악행은 너무도 잔인했으며, 책을 통해 그 처참함과 고통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위장을 위해 사람들은 동물이름으로 불려지기도 하고 동물은 사람이름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책을 읽는 내내 긴장을 늦출 수 없었다. 안토니나도 대단하지만 그녀의 남편 얀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저항조직을 만들고 이끄는 모습들에 참으로 감동했다.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치고 마음 따뜻하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하는데 , 이들은 사람을 살리기 위해 독일군들의 식량으로 쓰일 돼지를 일부로 병들게 하는 등 인간을 살리기 위해  자신들의 희생을 아끼지 않았다. 유대인에게 물 한모금 도 허락되지 않았던 그 시대에 그들을 돕기위해 온 힘을 다한 이들 부부가 참으로 존경스럽다.  아름답고 슬프고 무서운 역사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긴 '주키퍼스 와이프' 이 책은 영화로도 개봉이 되었다. 아직 영화를 보진 못했지만, 영화 역시 동물들과의 교감을 많이 담았다고 한다. 더군다나 안토니나 역의 '제시카 차스테인' 은 직접 동물원을 돌아보며 동물들과 교감하고 사육하는 법까지 배웠다고 하니 역할에 대한 열정이 대단한 듯 보인다. 동물을 워낙 좋아하기에 가벼운 마음을 읽기 시작했는데 읽는 내내 마음이 아려왔다. 역사의 슬픔은 지울 수 없고 인간은 누구보다 잔인한 동물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나치의 악행과 동물 학살을 일 삼는 악마같은 존재가 있는가 하면 또 그에 맞서 목숨걸고 싸우는 부부의 감동 실화는 이 세상에 천사와 악마가 존재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듯 했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