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만장 부부 재테크 - 저성장시대 우리집 가정경제 해법서
김재형.이숙연 지음 / 피톤치드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성장시대 우리집 가정경제 해법서 『 파란만장 부부재테크 』 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결혼한지 어언 2년차에 접어들고 있다. 둘이 비교적 남들 부럽지 않게 벌만큼 번다고도 생각하는데.. 항상 마이너스인 가정경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있는 지금 책을 통해 도움받고 싶었다. 책을 읽고 느낀 점은 서로 가정경제를 간과했다는 점과 불필요한 소비지출을 너무나 많이 했으며 그동안 경제에 너무나 관심이 없었다는 것이다. 자기개발서는 이틀에 한 권 꼴로 읽으면서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는 재테크관련도서는 멀리했었다.

 

 

 

 이 책은 재테크 지식을 전하기보다 소설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란만장 부부의 결혼 생활을 예로 들며 풀어나간다. 최만장,김파란 부부의 이야기 그리고 재무설계전문가 알파남 알파녀부부의 해결 솔루션 등이 담겨있다. 책의 저자 김재형대표는 6개월만에 최단기,최연소 지점장으로 발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 전문가를 양성할 생각으로 퇴사하여 전문 재무 상담 회사를 세웠다고 한다. 현재 부부아카데미 '세잎클로버'의 원장이기도 한 그는 이 책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이 가정경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길 바란다고 한다.


솔직히 책을 읽으며 모르는 재테크 용어들이 너무 많이 나와서 당황스럽기도 했다. 그만큼 지강사의 재테크 지식이 부족했음을 알 수 있었다. 책의 단락이 끝날 때 마다 저자의 해결 솔루션이 나온다.  가정경제, 집,노후,재테크 솔루션등을 담았으며 맨 앞장에 나오는 부부통장 결혼시키기는 지강사도 이미 시행하고 있어서 참 다행이였다. 


지강사도 친구들이나 주변 지인들과 얘기를 해 보면 남편의 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는 아내들이 파다하고 거의 생활비를 받아쓰는 아내들이 대부분이다. 그런점에서 지강사는 남편의 통장과 월급을 정확히 알고 있어서 참 다행이다. 책을 보며 공감한 부분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빚인데 자꾸만 쓰게 된다. 한도는 계속 올라가고.. 이러다간 빚없이 생활이 힘들겠구나 싶다. 신용카드금액을 결제해야 하기 때문에 통장의 잔고는 비고 그렇게 또 신용카드를 긁게 된다. 조만간 신용카드 지출비용을 모두 청산하고 체크카드로 생활해야겠다. 요즘은 혜택좋은 체크카드도 많이 나왔으니 신용카드는 최대한 사용을 자제해야 겠다. 다음으로 집 문제.. 생각보다 일찍 내집 마련을 했지만, 그만큼 허리가 휜다.


책에선 가장 현실적인 재테크가 '통장 쪼개기'라고 하며 목돈을 CMA통장에 넣어두라고 한다. 통장쪼개기 시도는 해봤지만 자꾸만 돈이 나갈일이 생기고 적립식 펀드도 추천하지만 막심한 손해를 본 경험이 있는 지강사에게 적립식 펀드는 자신이 없다. 내가 선택하기보단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면 좀 더 났지 않을까 싶다. 아직 자녀가 없어서 자녀 교육비걱정은 현재로써는 없지만 앞으로를 생각하면 저자의 말대로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하긴 할 것 같다.


책에는 노후설계방법과 주택연금 그리고 부동산,펀드투자등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솔직히 현실에 급급하며 살다보니 미래 노후 준비는 생각도 못했고 노후는 우리부부에게 너무나 먼 얘기로만 생각했는데, 책의 마지막장에 '100세를 맞는 그날' 에 관한 이야기를 보며 나의 100세를 생각해보니 정말 준비된게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험은 그래도 다이어트를 좀 한 상황이라 걱정이 없는데, 적금과 노후대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신용카드와 마이너스통장, 소비지출은 확실한 개선이 필요하고 계획성있게 움직여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가계부 사다만 놓고 적지는 않았는데 당장 적고 아무리 쇼핑의 유횩이 생겨도 최소 10번이상은 생각해봐야겠다 다짐했다. 무엇보다 저자의 조언 '돈으로 상처 주는 말은 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이 부분은 꼭 명심 해야겠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