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지능 수업
쑤린 지음, 원녕경 옮김 / 다연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가 갖춰야 할 덕목 중 하나가 바로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부하직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더불어 따뜻한 마음으로 구성원들을 아우르는것은 조직을 관리함에 있어 꼭 필요한 '성공 포인트'가 될 수 있다.

 

'감성지능 수업' 의 저자 쑤린은 하버드 관리학 전임강사로 활동하며 세계 500대 기업의 관리 자문 및 기업 훈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쑤린이 개설한 감성지능 관리 과정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관리자들이 반드시 받아야 할 훈련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지멘스,구글, 시스코 시스템스 등 세계적인 기업의 고위층 임원을 포함 해 이미 6만명이 넘는 기업인들이 이 과정을 수강했다고 한다.

 

지강사도 '감성지능 수업' 이란 책을 통해 전 세계 리더들의 성공 포인트를 배우고 싶었다. 책이 생각보다 두꺼워서 읽는 데 시간이 꽤 걸렸지만, 책의 내용이 알차고 도움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급하게 읽기보다 하나하나 메모하면서 읽게 되었다.

 

저자는 책을 읽는 모든 이가 관리자적 감성지능의 가치를 깨닫고,이를 키워 자신의 삶을 전면적으로 재정비하는 기회를 가지길 바라며 내 마음이 흥미롭고 강인하다는 새로운 발견을 하길 바란다고 했다. 책을 읽다보니 지금 내게 문제가 되는 것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책 속에 나오는 말 중 기억에 남는 문구 중 하나를 적어보면,

p31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어떤 일을 지나치게 낙관하거나 비관하지 않는데,이는 그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근복적 원인이기도 해, 쉽게 말해서 인생이라는 저울에서 대다수가 저울의 양극에 서 있다면,그 중심에서 균형을 잡으며 이익을 얻는 사람은 감성지능이 높은 소수 정예라고나 할까?'

 

내가 지나친 완벽주의자형 리더인가, 지나친 현실주의자리더인가 생각해보게 되었으며, 이 양극에서의 균형을 잘 맞춰 지나치게 이성적이지도 지나치게 감성적이지도 않은 균형을 잘 맞추는 리더가 되어야겠다.

 

감성지능을 갖춘 사람은 냉정하고 정확하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길을 선택해 속도를 조절할 줄 안다고 한다. 한마디로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또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안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람은 자신을 바로 알 때 남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관리를 잘 하는 사람만이 마음속의 욕망과 잡다한 마음을 제어해 착실하게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 느낀것은 리더는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기업의 이윤보다 부하직원들에게 인심좋은 리더가 되려는 리더는 회사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p38

'중요한 위치에서 어느정도의 권력을 손에 쥐고 상사와 부하 직원의 관계에서 어긋난 이익을 추구하며 ,회사이익을 희생해 자신과 직원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얻고,심지어 이를 통해 더 큰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사람들..'

 

규정을 어긴 직원들에게 호의를 베풀며 직원을 챙기지만 이 실수를 공정하게 처리 하지 않을 경우 기업의 룰이 깨어지고 막대한 손해를 끼칠 수 있다. 리더는 부하직원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으려 노력하기보다 회사의 입장에서 서서 생각해야 하며 내가 옳은 행동와 리더십을 보여줌으로써 알아서 직원들이 리더를 존경하고 따르도록 해야한다.  책 속에선 당신의 리더를 욕하지 말라고 한다. 그 리더가 그 자리에 가기까진 수없은 난관을 헤치고 올라갔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참 마음에 와닿았다. '저 사람 저기 왜 있는거야?','대체 무슨일 하는거야?' 부하직원들은 자신이 깨진 상사를 욕하며 무슨일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지만, 모두 다 높은 사람들이 그곳에 있는 이유는 있는 것이며 그 안에서 트러블을 만들기보다 윗사람의 입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것! 이것부터가 리더가 되기 위한 첫번째 입문과정인 것이다.

 

책 속에 나오는 감성지능으로 자기감정을 제어하는 법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지강사는 감성적인EQ가 발달하긴 했지만 감정을 제어하는 부분이 취약하다. 책 속에 나오는 자기감정을 다스리는 7가지 방법과 ,상대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법등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감성지능을 통해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법,'감성지능 실전 지침 <감정,성공,사고> 편' 모두 실행 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서 내 생활의 일부분에 연습해보고 또 체크해볼수 있어서 좋았다. 책도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저자의 수업을 실제로 듣는 다면 더욱 귀감이 클 것 같다. 내 감정을 다스리고 좀 더 현실적이면서 미래를 볼 수 있는  성공적인 리더에 대한 수업을 받은 것 같다. 리더의 감성지능이 뛰어나다면 그 조직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 뛰어난 감성지능으로 부하직원들을 키워내고 이끌어 줄 수 있는 것이다. 감성지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고와 계획한 것들을 실행으로 옮기며 자존감을 키워내는 것이 꼭 필요하겠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