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VIP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오현석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20여 년 호텔리어가 관찰한 '호텔 VIP' 그들의 품격과 매너에 관한 책  「호텔 VIP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지강사도 언젠가 호텔 라운지에서 커피를 마신 적이 있다. 메뉴판을 보며 놀라 왜 굳이 호텔라운지를 찾는걸까.. 생각도 해봤지만  고급 호텔만의 분위기, 그리고 한적함,고급스러움, 직원의 응대력등을 보며 상위 몇프로 안에 드는 성공한 분들이 비즈니스를 하기엔 이곳이  안성맞춤이겠구나 생각 들었다.

 

이 책은 겉 표지부터 고급스러움이 느껴진다. 저자는 대학에서 호텔경영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외식경영을 전공했으며, 국내 최고 호텔인 신라호텔에서 호텔리어의 생활을 시작했다고 한다. 국제리조트클럽 총 책임자,레스토랑 컨설팅 및 교육 지원 등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직원들의 상담 업무를 위해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코칭심리를 전공하고 있다.

 

책의 첫페이지는 화이트 펄 속지로 너무나 고급스럽고 예쁘다. 작은 문구로 써내려간 제목의 멋스러움이 느껴진다. 저자는 호텔리어로서 서비스했던 호텔 VIP분들에겐 그들만의 특별함이 있음을 느꼈고 그 특별함을 가진 VIP들의 이야기를 담아 이 책을 만들었다. 이 책은 자기개발서이기도 하며 교양과 에티켓, 비즈니스매너 등을 배울 수 있다. 지강사도 책을 통해 조금 더 디테일한 비즈니스매너를 체득하게 되었다.

 

예전에 읽었던 '퍼스트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이 책도 재밌고 유익하게 읽었는데 '호텔 VIP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이 책은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과 디테일이 담겨있어 배운데로 실천한다면 품격과 매너를 겸비한 특별한 사람이 될 것 같다.

 

책 내용 중 기억에 남았던 내용은 호텔 VIP고객들의 예약시간이다. 예를 들어 '12시 5분','11시 55분'등 시간 단위를 5분으로 쪼개서 사용하는 것이다. 보통 3시30분,4시 이렇게 시간을 10분단위로 나누고 남는 5분정도는 그냥 흘러가게 두는데 말이다. 더욱 놀라웠던 것은 12시 예약한 고객들보다 5분단위로 예약한 VIP고객분들은 모두 재시간보다 일찍 도착한다는 것이다. 상대방의 시간의 소중함을 알기에 그들또한 맞추는것이다.

 

호텔 VIP고객은 VIP고객뿐만 아니라 그들과 만남을 갖는 상대고객들까지도 그 모습을 닮아있다는게 인상적이였다. 다음으로 명함집관리 지갑관리 등이다. 지강사의 카드지갑엔 카드만 20장넘게 들어있고 유효기간 지난 쿠폰,한번 찍은 도장쿠폰 등 잡다한것들이 많이 들어있는데 글을 보며 정리하게 되었다.

 

지강사도 익히 느끼고 있었던 걸음걸이등도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로비에서 걷다보면 유난히 큰 발소리에 시선이 갈때가 있고 자신없이 축 처진 걸음걸이로 걷는 사람들을 보면 왠지 저 사람은 매사가 자신없고 의욕없어 보이기도 한다. 워낙 걸음걸이에 신경쓰는 더욱 더 신경쓰게 되었다. 나의 인상이 판단될 수 있기에!

 

옷의 디테일도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옷을 잘 입어야 격이 올라간다'이 부분도 크게 공감 되었다. 20대때는 싼옷 아무거나 막 입었는데 30대가 되면서 비싼것만 추구하는것이 아니라 나에게 어울리는지,나의 체형에 맞는지 소재가 너무 싸보이진 않는지 등등을 생각하게 된다. 특히 남성분들이 비즈니스할때 항시 착용하는 정장은 체형에 맞게 입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얻어입은것처럼 어깨뽕이 크고 바짓단이 너무 길다면 외적으로 보여지는 것 만으로도 마이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책 속에 다양한 옷 맵시를 살리는 법이 담겨있다.

다음으로 품위는 '50대처럼 열정은 20대처럼' 이 챕터도 참 마음에 든다. VIP들의 경청법,품위있는 호텔 레스토랑 이용법, 매너 있는 냅킨 사용 법, 실수하기 쉬운 예절 식사 등 상위 탑클래스들의 매너와 에티켓을 배울 수 있었으며 이런 지식을 알고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당황하지 않고 품격있는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단순히 매너와 예절 뿐만이 아니라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 불만을 표시하는 남다른 방법,직원의 이름을 부르는 디테일 등 그들의 성공적인 삶엔 마음깊이 상대를 배려하고 자기관리를 하는 남다른 철학이 내제되어 있음을 배울 수 있었다. 호텔리어 저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써내려간 이 책은 저자가 다년간 겪어온 VIP등의 공통점, 그들의 사소한 습관을 통해 배운 경험과 통찰을 담은 책이다.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분들 그리고 성공한 삶을 살아가는 그들의 특별한 품격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한다. 성공하기 위해선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를 배우고 알아야 함은 틀림없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