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는 이런 사람을 원한다 - 신입사원부터 과장까지 꼭 알아야 할 직장생활 해법서
이용태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지난 회사 생활을 되돌아보면 만족스런 부분도 많지만 아쉬운 부분도 참 많다. 입사후 회사업무를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시절.. 회사의 업무량만으로도 힘들고 지치는데 원인모를 동료와의 트러블.. 상사의 의중파악의 어려움 등 업무 외적인 것들에 에너지 소모를 참 많이하고 아파하고 힘들어했다. 팀장이 된 지금은 직원들에게 업무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룰 직장예절까지 모두 다 가르치려니 이 자리의 고충이 참 많다. 신입사원보다 경력사원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기본적인 예절과 직무파악이 어느정도 내제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신입사원부터 과장까지 꼭 알아야 할 직장생활 해법서>라고 한다.

 

책의 제목은 '회사는 이런 사람을 원한다' 과장 직급으로써 책을 읽기에 간신히 턱걸이? 하는 직급이지만 나의 직장생활을 되돌아보며 후배들에게 또 우리 부서의 직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집어든 책!

 

그중 특히 끌렸던 문구는 직장은 '열심히'하는 사람보다 '잘'하는 사람을 원한다는 것이다. 사람을 가르치고 하나하나 키워내기까지 가르쳐주는 선임또는 상사는 본인의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이 책은 단순히 잘하는 팁을 가르쳐주기보다 직선적으로 말 해준다. 이런것들은 하지 말아야한다! 지켜야 한다! 등 상사로써 신입사원들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들이 많이 담겨있어 속이 시원했다.

 

저자 이용태 작가님은 현재 <이용태의 직장성공연구소>대표로서 SK하이닉스에 입사에 29년 동안 품질 분야에 근무하며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했다. SK하이닉스 중국 우시 합작회사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해, 최단 기간에 품질 시스템을 완성하고 '고객인증 30회 연속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한 회사에서 10년이상 근속한다는것도 어렵지만 회사에 필요한 일원으로 회사발전에 기여하는것도 참 쉽지 않은데 그래서 그런지 책 속에 얻어갈 것들이 참 많았다.

 

 

성공적인 회사생활을 위해 불평을 하기 보다 문제를 해결하라,CEO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직장에서 핵심인재로 주목받아라,직장생활의 최종 승자로 살아남기 위한 9가지,세계최고로 회사를 이끄는 방법,등등 마음가짐에서부터 직장 생활을 잘 하는 법,회사를 이끄는 법등이 담겨있다. 특히 불평을 하기 보다 문제를 해결하라 이부분 참 많은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싶다. 회사에 대한 불평할 시간에 필요한 일원이 되기 위해 노력했으면 좋겠다. 불평불만할 시간에 회사에 대한 감사함을 찾고 그 감사함으로 열심히 일 한다면 인정받지 않을 수 없다.

 

모든이들이 돈을 벌기위해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직장을 다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단순이 돈을 벌기위한 수단이 아니라 내가 만족하고 자긍심을 갖고 정말 회사에 기여하는 마음으로 직장생활에 임한다면 그 모습은 상사에게 또는 동료들에게 긍정적으로 비춰질 것이며 나 자신의 행복감 또한 높여줄 것이다.

 

내가 CEO라는 마음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부분은 특히 더 와닿았다. 업무계획을 세우고 주인의식을 발휘하며 열심히 하기보다 제대로 일을 끝맺는 것들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상사의 지시대로만 움직이는것이 아니라 좀 더 주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업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는 부분들도 큰 도움이 되었다.

 

나의 5년후의 직장생활은 어떨까? 어느정도 계획은 그려봤지만 구체적인 미래를 계획하진 못했다. 현재 내가 해결해야 할 일들에 매진하다보니 미래계획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지는 못했는데 저자의 말대로 5년 후에 필요한 역량을 미리 파악하고 준비해야겠다 생각든다. 업무관련 책들을 지금처럼 꾸준히 읽고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과 메뉴얼등도 미리 준비해놔야겠다 생각든다.

 

어찌보면 누구나 아는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지만 저자가 하는 조언은 반드시 받아들이고 지켜야 할 것들 이다. 직장생활 29년차 대 선배가 전하는 <회사는 이런 사람을 원한다> 신입사원들뿐 아니라 타성에 젖어있는 직장인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직장생활 해법서가 될 것이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