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도 되는 사람 - 가능성을 끌어올리는 마법
질 해슨 지음, 황희창 옮김 / 유노북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책의 표지에 OK를 표시하는 손 모양이 참 마음에 든다. 내 안의 가능성을 끌어올려 어떤 일이든 이룰 수 있게 만드는 방법엔 어떤것이 있을까? 지강사가 좋아하는 자기계발,긍정,심리학에 관한 내용이 담긴 <뭘 해도 되는 사람>은 한마디로 내 안의 자신감을 끌어올려주고 부정보단 긍정적인 태도로 임할 수 있게 해 준다.

저자 '질 해슨' 은 영국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탁월한 이야기꾼으로 꼽히는 자기계발 작가. '사람들을 가르치고,훈련하고,코치하고,글을 쓰는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규정하며, '사람들이 최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그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을 도울 때 가장 큰 행복감을 느낀다. 대중을 위한 글쓰기도 왕성해서 지금까지 16권의 책을 썼고 그중 대부분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다. 특히 <자기주장 하는 법>,<마음챙김>은 영국 최대 서점 체인인 WH스미스에서 '이달의 책'으로 뽑혔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좋다는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저자는 긍정적인 사고는 더 나은 삶을 위한 기본 요소이며 다른 요소들은 그 위에 쌓아 가는 기술적인 속성이라고 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은 긍정적인 태도를 이끌어내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력,에너지,잠재력을 끌어낸다고 한다. 나아가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힘든 시간들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힘을 발휘한다. 다른 사람은 나를 대신해 긍정적일 수 없으며, 나를 지지하고 격려할 수 는 있지만 긍정적인 것은 바로 나의 몫이다.

 

긍정적인 논리만으로 모든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때문에 긍정적 사고방식은 매우 중요하다. 긍정적 사고를 훈련하고 긍정적 사고를 삶의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 책 속에는 긍정적 사고를 이용한 사람들 이야기들이 들어있으며 그로부터 좋은 영감을 받을 수 있다. 저자는 말한다.

 

"당신이 시작할 만큼 충분히 용기가 있다면, 당신은 할 수 있고, 해야 하고, 꼭 하게 될 것이다."

 



 

책의 목차를 보면 저자가 어떻게 독자들을 설득하는지 알 수 있다.

 

1장 뭘 해도 되는 사람과 안 되는 사람의 차이

나의 생각 내가 상상하는 모습들은 곧 나의 모습임을 알려주고, 모든 감정은 나름의 역할이 있다고 한다. 책을 통해 나는 얼마나 긍정적인 사람인지 테스트 해 볼 수 있으며 당신이 부정적 생각이 휩싸이는 이유에 대해 말 해준다. 그리고 부정의 뇌를 긍정의 뇌로 바꾸는 법도 알려준다. 특히 마지막 페이지에 가능성을 끌어올리는 생각 혁명은 책의 파트가 끝날 때 마다 내용을 한 페이지로 정리 해 준다. 그중 하나를 공유하자면,

 

『 생각하는 방식은 습관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건에 대한 생각이나 반응의 본질을 깨닫지 못한다. 마음은 단순히 들은 대로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반응한다. 』

 

2장 나도 긍정주의자가 될 수 있을까?

2장에서는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부정적인 나와 마주하는 3단계 질문법,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위한 인지적 행동치료, 지금 상태에서 최선은 무엇인지 생각 해 볼 수 있는 수용 전념 치료등을 소개한다.

 

『 부정적인 사고를 바꾸겠다고 의식적으로 결심하면, 어떤 긍정적 사고를

할 수 있는지 찾게 된다. 』

 

3장 어떻게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까?

가능성을 배로 높이는 목표설정법을 소개한다. <시크릿>이 말해 주지 않는 진짜 비밀,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6단계 목표 설정법 등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실행법이 담겨있다.

 

저자는 어떤 일을 성취하고 싶으면, 즉 목적과 목표가 있으면, 따라가야 할 긍정적인 길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며, 긍정적 사고 다음에는 긍정적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긍정적인 생각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것이다.

 

4장 어떻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까?

이 페이지에는 동기부여에 대한 모든것이 담겨있다. 기정사실화의 마법, 5분의 긍정적 행동, 자세를 바꾸기만 해도 마음이 바뀐다는 내용,그리고 의지력을 높이는 방법들이 소개 된다.

저자는 실행을 하기 전에 마음이 준비되길 기다리지 말고 먼저 실행하고 생각이나 느낌이 어떻게 변하는지 느껴보라고 한다. 우리의 뇌는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면 더 많은 생각과 행동을 하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장 긍정적 사고는 만들어 낼 수 있다.

긍정적 사고 훈련법들을 소개한다. 저자는 오늘에 감사하고 다른사람을 도우며 타인을 칭찬하라고 한다. 말투만 바꿔도 결과가 달라지는 긍정적 사고 훈련법은 일상 생활을 행복하게 바꿔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습관이다.

 

6장 자신을 믿는 만큼 결과를 얻는다.

자신감을 키우는 생활 습관들을 소개하며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기의 성격을 확실히 파악하라고 한다. 저자는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릴 것을 권유하고 긍정적인 뉴스를 접하라고 한다. 이 책을 읽는것 만으로도 생각의 전환이 되며 부정적인 것은 억지로라도 피해야겠다 생각든다.

 

7장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주의자로 사는 법

최악의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은 있으며 비판을 받아들이고 괴롭힘과 학대에서 벗어나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8장 긍정주의자를 시련에 빠뜨리는 3가지 장애물

두려움,완벽주의,비교에 대한 깨달음을 주고 저자는 완벽주의를 버리라고 한다.

 

 

책 한권에 모든 긍정에 관한 정의를 담을 순 없겠지만 이 책은 생각을 한 번 바꾸기만 해도 삶이 바뀐다는 메시지를 준다. 단순히 긍정적인 사고를 함으로 내 삶이 평탄해지는 것이 아니라 우선 긍정적인 생각들로 채우고 실행하고 불행은 버리라고 말한다.

 

저자는 기대나 희망이 실현되지 않았을 때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이 반응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태도가 중요하다고 한다. 현실을 바꿀 수 없다면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시간을 통해 그 안에서 의미를 배울 수 있다고 한다.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가장 강조하는 것은 긍정적인 행동이며 저자는 긍정적인 사고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많은 팁과 액션 플랜을 보여준다. 자신의 긍정성 부정성을 테스트 해 볼 수 잇는 체크리스트와 긍정적인 사고를 기르고 습관화하는데 유용한 팁과 기술등을 알려준다. 현실의 삶에 지치고 주변에서 부정적이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생각의 사고를 바꾸게 해 줄 것이다. 주변에 유난히 불만이 많고 부정적인 사람이 있다면 이 책 한권 선물해주고 싶다. 전에 긍정 심리학 관련 책을 추천받아 읽다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는데 이 책은 지루하지도 않고 실습과 체크리스트도 해 볼 수 있어서 재밌고 읽기 쉬웠다. 다만 너무 빨리 읽혀져서 좀 아쉬웠다. 책 페이지가 총 253페이지인데 생각보다 빨리 읽었다.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