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 윈프리의 대화법 - 25년간 35,000명과 소통한 '대화의 기술!'
이영호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크쇼에서는 단연 독보적인 여왕이라고 할 수 있는 '오프라 윈프리'그녀의 대화법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비결이 담긴 <오프라 윈프리의 대화법>

 그녀는 상대방과 대화시 단순히 말을 잘하고 못하고를 넘어 상대를 편안하게 해주며 진심어린 눈으로 경청했다. 그리고 대화의 테크닉 또한 탁월하다.

 

 


이 책은 오프라윈프리의 대화비결과 대인관계에서  대화를 이끌어나감과 동시에 삼가해야 할 언행에 대해서도 알려주며 책은 총 30가지의 주제로 나뉘어 있다.

 

Ready '우리 대화할까요?'

Listening '상대방의 귀는 내 마음을 듣는다'

Speaking '듣기 원하는 말,가슴을 흔드는 말'

 


책을 집필한 저자 이영호님은 칼럼리스트 및 기자로서 스타,아나운서,쇼호스트,기상캐스터등을 인터뷰하며 말솜씨 전문가들의 대화 노하우를 꾸준히 기록하였다.

 

토크쇼하면 떠오르는 대화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그녀의 대화의 기술, 특별한 말솜씨를 배울 수 있었던 이 책은 다시한번 나의 대화법을 점검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과 대화를 하다보면 시간가는줄 모르고 정신없이 내 마음속 이야기까지 다 꺼내게 되는데 바로 '오프라 윈프리' 그녀의 대화법이 그렇다. 타인의 아픔에 공감하고 함께 아파해주고 진심어린 눈으로 바라봐주며 긍정적인 용기를 준다. 

아픔이 있는 사람들이 그녀 앞에서 자신의 이야기들을 솔직하게 털어놓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그녀는 상대방 앞에서 자신을 높이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성폭력 피해 여성이 고통을 호소할 땐 함께 안아주며 나도 그런 고통을 겪었노라며 그 아픔을 충분히 이해해주었다. 공인으로써 높은 위치에 선 그녀가 자신의 아픔을 모든사람들 앞에서 토로하는건 사실 쉽지 않은 일인데 그녀는 그렇게 자신의 치부를 온 천하에 드러냄으로 과거의 상처는 그녀를 더욱 빛나게 해 주었다.


다음으로 오프라 윈프리를 통해 배울 수 있었던 대화의 기술은 바로'경청'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듣는것보다 말하는것을 좋아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서비스법칙에도 내가 말을 많이 하기보다 고객의 말을 많이 들어주라는 말이 있듯이 상대방에게 온전히 집중해서 그 이야기에 심취해 함께 웃어주고 울기도 하고 맞장구치며 당신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눈맞춤을 보여줄 때 상대방은 신뢰감을 느끼며 대화에 만족 할 수 있다. 대화의 기술을 경청이라고 하듯이 내가 먼저 말하기 전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호응 한 다음 내 의견을 말하는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무엇보다 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대화의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하며 상대방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할 줄 알아야 한다. 가식적인 호응이 아닌 진심을 담아 사랑스럽고 따뜻한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여 준다면 상대는 나와의 대화에 만족 할 것이다. 이 책의 중심은 화려한 언변,제스처,말 잘하는 비법이 아니다. 오프라 윈프리가 내면에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녀의 인생원칙과 그녀를 빛나게 해주는 5가지 대화법 등 그녀가 토크쇼의 여왕으로 거듭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들이 책 속에 담겨있다. 그녀가 아무리 대화를 잘 이끌더라도 평소 인간관계 원칙이나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방송에서 보여지는 모습과 달랐다면 그녀는 결코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진심이 담긴 진정성있는 모습들로 상대를 대하고 인생원칙을 세우며 자기 자신을 철저히 관리했기에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인정할 수 밖에 없었을거라 생각되었다.  내 대화스타일이 상대방의 호응을 이끌어내기에 조금 부족하다면, 상대방이 나와 대화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좀 더 깊이 있는 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길 원한다면,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제공 받았으며, 리뷰는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불펌,상업적 사용은 금지 합니다. 』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