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십대가 세상을 바꾼다 - 꿈꾸는 것도 사치라고 말하는 십대들에게 전하는 조언
김지혜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꿈꾸는 십대가 세상을 바꾼다' 참 좋은 말이다. 지강사는 10대에 무엇을 하고 싶다는 정확한 목표를 정하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방황의 시기가 더욱 길었던것 같다. 꿈꾸는멘토 지혜쌤이 집필하신 '꿈꾸는 십대가 세상을 바꾼다'이 책에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주옥같은 글들이  참 많이 들어있다.

현직 교사인 김지혜선생님이 전하는 십대들을 위한 이야기. 저자가 꿈을 이루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이야기들이 담겨있으며 현재 교사로 재직중이다. 저자는 아이들이 꿈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현실에 치여 당당하게 말하지 못하는 모습들을 보며 안타까웠다고 한다. 입시전쟁 취업난 등으로 각박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꿈꾸는 것도 사치라고 말하는 십대들'에게 전하는 선생님의 조언이 담긴 책이다.

 

저자는 수학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꿈으로 학창 시절을 보냈고 현재 15년 차 교사로 교단에 있다. 그토록 바라던 교단에 섰지만 사춘기 학생처럼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고민을 수없이 했다. 개구장이 학생들과 다양한 사건.사고들을 겪으며 세상의 경험치가 부족한 교사가 해 줄 수 있는 조언과 충고는 매번 한계에 부딪혔고 자기반성으로 돌아왔다. 교사가 되기 전까지 여행 한 번 제대로 가본 적 없고 그 흔한 운전면허증도 없을 정도로 교사의 꿈만 바라고 달려왔다. 그래서 저자는 진정한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진짜 교사'가 되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남다른 교직생활을 하며 겪은 이야기에 학생들이 '꿈'을 가지고 행복하게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책은,

PART 1 십대,꿈이 미래다

PART 2 단단한 생각이 나를 만든다

PART 3 이왕 하는 공부 제대로 하라

PART 4 십대,책에게 길을 묻다

PART 5 꿈꾸는 십대가 세상을 바꾼다

총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 우리의 청소년들은 학업성적 스펙등으로 자신이 평가되는 각박한 세상속에서 살고 있다. 돈의 노예로 돈을 벌기위해, 좋은 직장에 입사하기 위해 자신의 꿈에 대해서는 고민조차 하지 못하고 오직 학업에만 매진하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저자는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보낸다.

 

책속엔 꿈을 이루기 위한 청소년들을 위한 조언과 명언 저자의 경험담이 담겨있다.

 

<내 꿈을 위해 조심해야 할 10가지 유형의 사람들>

 

1. 한계가 있는 리더들

2. 생각이 굳어진 사람들

3. 독단적으로 말하는 사람들

4. 흥행에 실패한 사람들

5, 만족에 잠겨 둥지에 앉아 있는 사람들

6. 틀에 박힌 사람들

7. 리더를 따라다니는 사람들

8. 문제를 찾아다니는 사람들

9. 이기주의자와 자기 본위의 사람들

10. 실패를 예상하는 사람들

 

존 맥스웰이 언급한 10가지 유형을 사람들을 참고해 지혜쌤은 '십대들이 꿈을 위해 해야 할 것' 을 정리했다.

 

1. 꿈의 한계를 두지 말고 드림리스트를 작성하기

2.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말고 창조적으로 사고하기

3.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존중하기

4.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가을 갖기

5. 안락한 우물 안에서 안주하지 말고 우물 밖으로 나가기

6. 과거에 늘 해 왔던 방식에서 벗어나기

7. 리더가 이끄는 무리의 일원이 되지 말기

8. 꿈이 실현될 수 밖에 없는 이유 먼저 찾기

9. 행복한 삶을 위한 노력을 타인과 함께하기

10. 긍정적인 생각으로 즐겁게 생활하기

 

너무나 도움되는 주옥같은 명언들이다. 이 10가지만 실행해도 우리 청소년들의 미래가 바뀔것이라 생각든다. 어떤 좋은글을 봤을 때 아~ 하고 넘기는 것이 아니라 내 방식대로 이렇게 바꾸는것도 참 마음에 든다.

 

저자는 이왕하는 공부는 제대로 하되 나만을 위한 나의 꿈을 디자인 하고 독서습관을 제대로 들이도록 조언한다. 저자가 소개하는 나를 찾아가는 몰입독서, 십대가 알아야 할 힐링독서법,빅 픽처를 그리는 리딩법, 하루 10분 독서로 꿈의 주인이 되는 법, 책에서 인생의 보물을 찾는 법은 성인인 지강사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를 찾는 몰입 독서법>

1. 매달 도서 구입비를 정한다.

2. 도서는 한꺼번에 구입한다.

3. 쉬는 시간마다 다른 책을 돌려가며 읽는다.

4. 어떤 장르,어떤 내용의 책이든 '나'를 대입하며 읽는다.

5. 나와 코드가 맞는 책이라면 특별한 표시를 해 둔다.

 

놀랍게도 지강사는 이중에 4가지가 일치한다. 나를 대입하며 읽는다 이부분은 책을 읽으며 시도해봐야겠다.

 

다음으로 꿈을 명확하게 말하고 미래일기에 자신의 꿈을 기록하라 이 부분은 지강사도 학생들에게 꼭 추천하는 바이다. 내 꿈을 명확하게 말하는것 만으로도 꿈길로 가고 있는 것이고 성공한 사람을 생생하게 시각화하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글에는 힘이 있고 자기 암시를 할 수 있다. 미래일기를 써보고 훗날 그 일기를 보면 어느샌가 내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나를 보게 될 것이다.

 

 

책속에 <성공한 사람들의 10가지 공통법칙>을 소개한다.

 

1. 자신감을 가져라

2. 목표를 정하고 달려가라

3. 믿는 대로 이루어 진다.

4.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하라.

5. 활력이 넘쳐야 성공한다.

6. 시련을 달게 받아들여라.

7. 훌륭한 인격은 성공을 끌어당긴다.

8. 설득력은 성공의 필수 요소다.

9. 파트너십은 엄청난 파워를 만든다.

10. 리더십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 꿈멘토를 만나라!'

「누구나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닮고 싶은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하라. 그것처럼 확실한 교과서는 없다. 」

- 김옥림-

  저자는 자신의 카카오톡 아이디를 남기며' 만약 지금 인생이 괴롭고, 허무하다고 생각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나의 카카오톡 아이디로 당신의 사연을 들려주면 좋겠다.'라고 말한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려고 누군가의 꿈을 이루는데 발판이 되려고 애쓰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진다.

 

"꿈이 거창하지 않아도 돼. 주의 사람들이 뭐라고 하던 자신의 길을 걷는 거야. 인생의 주인공은 나니까. 마음껏 꿈꾸며 내 안의 열정 유전자를 깨우는 것! 그것이 진짜 '나'를 찾는 과정 아닐까?"

 

"인생이 잘 닦인 아스팔트 길이라면 가는 동안 편하겠지. 하지만 언젠가 그 길이 끝나기도 하고 끊기기도 할 거야. 때로는 다시 왔던 길을 되돌아갈 수 밖에 없을지도 몰라. 넘어지면 흙길보다 더 심하게 상처도 나고.그런데 세상에는 아스팔트 길이 아니더라도 걸을 수 있는 길이 많아. 잠깐 옆을 보며 걸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길을 걸을 수도 있지. 방황하더라도 그런 나를 받아들이고 조금씩 용기를 내봐. 외로움의 끝에 나만의 길을 걷고 있을 테니."

 

너무도 따뜻하고 마음에 와닿는 조언들이 가득한 <꿈꾸는 십대가 세상을 바꾼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공부가 왜 필요한지 나의 꿈의 명확한 목표를 왜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마음 따뜻한 선생님이 학생들을 아끼는 마음을 가득담아 만든 '꿈'을 찾아주는 도서이다.

학생들,학부모님,누군가를 가르치는 사람들, 성인이라도 아직 내 맘속의 꿈을 찾지 못한 모든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