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사례편 - 도산 직전의 위기에서 벗어나게 해준 맥킨지식 경영전략
오시마 사치요 지음, 이시노 토이.트렌드 프로 그림, 공보미 옮김 / 도슨트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HOW TO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사례편』

 

맥킨지 컨설팅,일하는 방식등  워낙 유명한 기업이라 관련 도서를 읽어봤지만 너무 딱딱하고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했다. 요번에 도슨트에서 출판한 HOW TO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사례편』은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만화책 보는 기분^^*  전에 도슨트 출판사의 HOW TO 디즈니 시스템&매뉴얼 사례편』 너무 쉽게 재밌게 읽어서 요번에도 부담없이 책을 집었다.

 

HOW TO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사례편』의 저자 오시마 사치요는 맥킨지컨설팅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토대로 '맥킨지식 문제해결 방법'을 만화로 출간했다. 그간 맥킨지 관련 도서가 많이 출간되었지만 독자들의 공감을 크게 얻지 못했다. 오시마 사치요는 자신의 경험과 성공사례를 도출하여 스토리텔링을 담아 로드맵으로 만들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경제경영도서는 큰맘 먹고 읽어야 하는데 도슨트에서 출간하는 사례편 책들은 부담없이 읽기에 좋다.  

 

저자소개>

저자 오시마 사치요 센주휴먼디자인웍스 대표이사이며, 수석 코치이자 조직 개발 · 인재육성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조치대학교 외국어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듀크대학 푸쿠아 경영대학원FUQUA SCHOOL OFBUSINESS에서 MBA를 취득했으며, 미국 시카고대학 대학원 인문 과학학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맥킨지앤드컴퍼니에서는 신규 사업의 타당성 조사 및 전사적 전략 수립, 영업 전략 수립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후 윌리엄엠머서, 왓슨 와이어트, 글로벌벤처캐피탈, 산와종합연구소에서 경영 전략과 인재 관리에 대한 컨설팅 및 벤처 기업 지원 관련 일을 했다. 2002년부터 독립. 특별 코칭, 조직 변화 컨설팅 관련 업무를 하며 , 팀 빌딩 및 리더 개발에 힘쓰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하우투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맥킨지 7S 경영》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떻게 일하는가》 등이 있다. 

 

 

책의 목차>

 

프롤로그 ㅣ '뭐? 우리가게가 도산한다고?'

 

STEP1 ㅣ 진짜 문제를 찾아라!

 

STEP2 ㅣ '가설'을 세우자!

 

STEP3 ㅣ 리서치&프레젠테이션

 

STEP4 ㅣ 실행&개선

 

에필로그, 세계로!  바로 쓰는 ! 실전 프레임 워크

 

 

책의 줄거리는 도산위기에 처한 일본 전통 화과자점 '세이코도'직원들의 이야기로 구성된다.

도산위기에 처한 화과자점'세이코도'가 맥킨지식 문제 해결법을 도입함으로 기사회생을 하는 과정이 담겨있다. 세계최고의 컨설팅 기법을 즉시 활용하여 우리 기업의 문제점도 분석해보고 활용 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책의 주인공 카쿠는 회사의 경영난이 지금 세대의 입맛을 따라잡지 못했기 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한탄을 하지만, 호마레는 가쿠가 진짜 경영난의 문제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조언한다.

도산위기에 처한 진짜 문제를 알아야 기업을 살릴 수 있다. 맥킨지식 문제 해결법으로 접근해보면 진짜 문제는많은 사람들이 문제가 아니다. 즉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를 파악하지 못해 정확한 해결책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것이다. 이 진짜 문제를 파악하는것이 맥킨지식 문제해결법이다.

 

가쿠는 전통과자는 이제 팔리지 않는다고 단언했지만, 전통과자가 팔리지 않는다면 팔릴만한 좋은 상품을 만들면 되는것이다. 애초부터 이 시장에서는 가망이 없다고 판단해버린다면 더 이상 이 사업은 성공할 수 없음으로 접고 다른 사업을 시작하자는 결론이 나온다.

 

저자는 이런 잘못된 문제 접근 방법이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책속에서 >

 경쟁 전략이나 시장 잠입 전략을 구상할 때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프레임워크가 ‘3C 분석’입니다. ‘3C 분석’이란, 시장(Customer)은 어떤지, 자사는 어떤 강점(Company)이 있는지, 경쟁 상대(Competitor)는 어떤지, 3가지의 C로 나누어 분석하는 것입니다. 세이코도의 경우, 호마레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습니다. ·시장(Customer) = 디저트 붐은 계속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도 늘어 ‘화과자’ 시장은 확실히 있다. ·경쟁 상대(Competitor) = 화과자를 만들어 실적을 올리는 타사는 저렴한 가격 중심이다. ·강점(Company) = 화과자 장인의 뛰어난 실력 여기서 타사와는 차별화된 ‘화과자 장인의 뛰어난 실력’를 살려, 디저트붐을 탈 수 있는 신상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여기서도 시장, 경쟁 상대, 강점 등 분석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를 MECE 감각을 가지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프레임이 없으면, 자사만을 생각하고 경쟁 상대에 대해 미처 분석하지 못한 경우 똑같은 상품이 이미 존재한다거나, 시장에 대해 분석하지 못한 경우 ‘애초 시장이 없었어’ 같은 잘못된 판단을 하고 맙니다. 3C를 이용한 분석은, 시장이 격변하는 요즘, 그 필요성이 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

 

언급되는 MECE,프레임워크,로직트리,3C분석,7S 등 각종 기법을 통해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어 기초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다.

 

 

다음으로 피라미드 스트럭처’

글자 그대로 피라미드 모양으로 논리를 쌓아 나가, 메시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효과적인 도구이며, 논리가 명확해지므로 이것을 보면서 ‘문제는 이것, 이것의 주요 원인은 이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와 같은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면 설득력이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책의 마무리 단계에서 소개하는 '맥킨지의  마음가짐'‘Positive Mental Attitde’( PMA)

 

'우리 회사는 도산위기에 처했다. 더 이상 시장에서 승산이 없다'고 생각했던 가쿠, 이런 마음으로는 미래시장을 개척할 수 없다. 맥킨지에서 강조하는 'Positive Mental Attitde’ 은 주체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의식적으로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어느 기업에서든 이런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이라면 환영할 것이다. 방법보다 우선시 되는 것은 마음가짐이며 주체적인 태도로 임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렇게 실습할수 있도록 에필로그 뒷부분에 내용이 비워있는 프레임워크도 준비되어 있어 누구든지 책을 읽어본 후 기업의 문제를 진단해 볼 수 있다.​

이 맥킨지의 문제해결방식을 우리 회사에 도입하고 비교해보며 문제해결의 답을 찾을 찾아야겠다.

무엇보다 'PMA' 자발적으로 움직이려는 마음이 중요하다. 문제해결의 원인을 파악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주체적인 태도로 임하는것이 먼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