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HOW TO 디즈니 시스템 & 매뉴얼 사례편 - 지속 가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업 경영의 비밀
오스미 리키 글.그림, 손나영 옮김 / 도슨트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디즈니,세상의 모든꿈을 팝니다'를 읽고 디즈니 시스템& 매뉴얼사례편을 읽었다.
지루하지 않게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서 오며 가며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특이한 건 책을 왼쪽으로
넘기는게 아니라 오른쪽으로 넘기게 되어있다.
저자> 오스미 리키 '디즈니의 경영방식은 모든 기업과 사람이 활용할 수 있다'라는 믿음으로 직원교육,상담을 위해 2012년 소코리교육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저서로는 <하우트 디즈니 시스템&매뉴얼>,<디즈니 현장의 힘>, <평생 직업을 찾을 수 있는 디즈니의 가르팀>등이 있다.
책의 내용은 패밀리레스토랑을 배경으로 이루어졌으며, 매장의 문제점 및 매출이 하락하는 이유를 디즈니의 최강 매뉴얼과 비교하며 개선해 나가는 내용이다. 매뉴얼의 내용이라면 지루할 것 같지만 만화로 구성되어 있으니 이해가 쉽고 공감도 잘 된다. 만화로 디즈니의 경영방식을 알 수 있고 현장사례를 통해서 비교하게 된다.
디즈니 시스템&매뉴얼은 같은 업종이 아니라도 충분히 조직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비교하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대부분 회사에선 매뉴얼을 갖추고 있지만, 매뉴얼은 매뉴얼 일뿐 매뉴얼대로 실제 상황에서 똑같이 실행하는 직원들은 극히 드물다.
저자는 시스템과 매뉴얼로 효율을 높안다'라고 하면 틀에 박힌 서비스나 효율만을 중시하는 무미건조한 조직이 연상될수도 있지만, 실제 디즈니랜드의 직원들은 이 시스템에 따라 일하며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주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활기차게 일하고 있다고 한다.
디즈니식 시스템과 매뉴얼을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난다고 한다
- 업무가 효율화되어 팀 전체의 생산성이 높아진다.
- 신입 사원이나 업무가 서트른 조직원의 능력이 향상되며,업무 수행 능력에 변화를 줄 수 있다.
- 팀이나 부서,회사 전체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지며, 조직이 활성화된다.
- 조직원 전원이 '본인 업무의 의미'와 '회사가 존재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신나게 일하게 된다.
일반적인 매뉴얼은 개인의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디즈니의 매뉴얼은 팀 전체의 기능을 끌어 올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 팀 기능을 저하시키는 세가지
1. 그들이 일 할 생각이나 협력할 마음이 없는 것이 아니라, 해아 할 일이무엇인지 모를 뿐
2. 정해진 규칙을 업신여기거나 대강하는 사람이며, 그로 인해 일의 결과에 불열이 발생하게 됨
3, 익숙함에 따른 사고의 정지
이 매뉴얼이 다른 회사의 매뉴얼과 다른 이유는 직원에게 내가 도움되는 사람이다, 내가 있어야 할 곳은 이곳이다라고 실감하게끔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직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 내가 더 이상 이곳에 있을 필요가 없을때 아닐까?
나 역시 지금의 조직에서 내가 더 이상 필요치 않다고 느낀다면 그 즉시 사직서를 낼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길 원하고 존재감을 느끼고 싶어 한다.
그럼으로 조직에서 실수를 제한하기 위해 또는 표준화된 서비스를 위한 매뉴얼을 만드는것에만 중점을 두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팀 전체의 기능을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을지, 조직원이 자주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인지 등을 고려해 그에 맞는 매뉴얼을 구성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디즈니의 매뉴얼을 이렇게 쉽고 재밌게 만화로 보며 읽으니 더욱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기억에 오래 남는다.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 리더가 해야 할 일은 조직과 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고, 구성원의 존재감을 일깨워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