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학년, 스스로 공부가 시작됐다
정예슬 지음 / 싸이프레스 / 2025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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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책의 저자는 전직 초등학교교사였다. 현재는

'함께성장연구소'를 운영하며 독서관련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자녀들과함께 지난 5년간

플래너 쓰기를 실천해보며 하루를 기록하는

습관을 들였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플래너를 쓰며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생겼으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여러

노하우를 책속에 담아냈다.




플래너의 장점은 너무 잘 알고 있는데

아직 꾸준히 쓰지 못하고 있다. 플래너를

어떻게 쓸지 막막한 나에게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들이 도움되었다. 아이가 공부습관보다

먼저 들여야 할 습관이 플래너라고 한다.

플래너를 아이가 꾸준히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데, 플레너가 또 하나의

숙제가 되지 않기 위해서 해야 할 한가지!

아이의 꿈꾸는 미래를 표현할 '비전보드'

만들기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꿈과

목표로 가기 위해 실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보물지도에 작성해보며 아이 스스로

동기부여 할 수 있다.




플래너쓰기의 첫걸음! 놀이처럼 접근한다.

* 아이 스스로 성취하는 기쁨을 느끼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현재는 칭찬스티거로

하고 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해야겠다.

아이와 함께 오늘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정해서 목표 달성시 칭찬 도장 찍기

(세수,양치, 등원시간, 숙제, 방정리 등)

내년이면 학교에 입학할 예정인데 지금의

유치원시기부터 기본습관을 잘 다져야 한다.

1~2가지 목표로 시작하는게 좋고

'기본 생활 습관 익히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시기 교육의 방향성과도 잘 맞는다.

젖가락으로 밥먹기, 밥 먹은 후 식기정리

등의 계획을 세워야 겠다. 아이에게

다양한 활동목록도 제시해보며 아이의

선택을 기다려줘야한다. 이때 명령형 표현

보다는 공감형/제안형 표현을 사용하자!

아이가 목표를 잘 실행했을 때 칭찬과

적절한 피드백으로 아이를 독려하자.



책 속에 다양한 초등학생들의 플래너 사용법,

적절한 보상, 플래너 활용법,배움 노트로

활용하는 법 등이 나온다. 플래너 활용법은

아이뿐만 아니라 엄마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과 함께 배송된 백일 플래너를

아이와 함께 작성해봐야겠다.

지금 열심히 한글을 배우고 있으니 곧

스스로 작성할 수 있을 것 같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플래너 쓰기는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기 위해 꼭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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