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
무옌거 지음, 최인애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책의 표지에 '당신의 친절이 당신을 함부로 대하게

한다!'라는 문구가 강하게 와닿는다. 내가 해왔던 직업

도 그렇고 성향상 사람을 만나면 항상 먼저 친절하게

다가가고 부탁도 쉽게 들어주었다.

 

이렇게 살다 보니 너무 지치고 나의 친절이

나를 힘들게 했음을 절실하게 깨닫는다

이 책을 읽으며 공감되는 부분이 정말 많았다.

책의 저자 '무엔거'는 '착하게, 그러나 단호하게'로

200만 독자를 열광하게 했다. 그녀는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해 줄 필요는 없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미안한 마음 때문에  단호해지지 못해 정말

소중한 것을 잃어본 경험이 있기에 이젠 내가

정말 원하는 결정을 하고 싶다. 항상 상대의 기분을

살피며 직장에서도 상사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아첨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럴수록

내 삶의 주인인 나의 마음은 지쳐갔다.

2.jpg

 

저자는 스스로에게 '착한 사람'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살았다면 그것부터 잘라내라고 한다.

그리고 내가 상대방을 배려하고 조심하듯

상대도 당연히 내게 그렇게 해야 한다는 약간의

폐쇄적인 사고방식이 내게도 있었던 것 같다.

 

그는 단지 나와 다른 것뿐인데 그의 행동이 틀리

다며 비난한 적도 있다. 저자의 말처럼 타인의

행동 때문에 자주 화가 난다면 폐쇄적인 사고방식을

가졌을 공산이 크다고 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인간관계에 갈등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나 자신

에게도 끝없는 고통을 안긴다.

 

 


과감히 거절하라 /시간이 너의 용기를 가져가기 전에

확실히 거절하라 /미안한 마음이 발목을 붙잡기 전에

 

 

착하게 행동하고 거절하지 못한 일 때문에

굉장히 곤란을 겪는 일이 있다. 좀 더 단호하지

못했던 탓에 뼈저린 후회를 하고 있다. 조금은

어려운 사람이 되어야 사람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한다. 이 법칙을 조금만 일찍 깨달았다면

내 인생이 조금은 더 편해지고 달라졌을 텐데..

 

그래도 아직 늦지 않았다. 아직 내 인생 반도

안 살았으니 지금부터라도 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자. 인간관계에 지친 이들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