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해주고 욕먹는 당신에게 - 50만 명의 인간관계를 변화시킨 자기중심 심리학
오시마 노부요리 지음, 이건우 옮김 / 푸른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jpg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의 내 마음가짐은

확실히 달라졌다. 인간관계의 큰 스트레스로 요즘

너무나 지쳤는데 이 책을 만들어준 저자에게

감사할 따름이다. 책을 읽다 보니 이거 완전 내

이야기라며 공감하고 또는 이렇게 망가진 나 자신

이 무섭기도 했다. '타인의 행복을 강박적으로

바라고 있지는 않나요?'라는 부제를 보며.. 생각해

보니 왜 나 자신의 행복보다 타인과 동물들이

행복하길 바랐을까? 나는 누구를 위해 살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였다.

 

 

3.jpg

 

저자는 독자들이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지 않는

방법을 알려준다. 사회생활을 할 때 상대방 기분을

유난히 살피고 직원들이 기분이 좋지 않아 보이면

혹시 나 때문인지 내가 한 말 때문에 그런 건지

하루 종일 신경 쓰느라 하루를 다 보내기도 했다.

 

머리말에 '스스로 자유로워지면 주위 사람들까지

자유롭게 살 수 있다'라는 저자의 말과 좋'은 사람인

척하지 않았더니 되려 모든 일이 잘 풀렸다'라는

여성의 이야기가 뇌리에 콕 박혔다.

 

5.jpg

 

다음으로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상대는

나쁜 사람이 된다'라는 부분에 유독 눈길이

갔다. 모임에서 내가 착한 행동을 했을 때

꼭 제동을 걸고 그렇게 하는 건 좋지 않다고

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원래 착한 사람인

듯 보였으나 내가 점점 나서서 굳은 일을

도맡아 할수록 점점 더 예민해졌다. 내 딴엔

잘하려던 행동들에 그는 항상성의 균형을

맞추려던 것일까? 저자는 좋은 사람이 관계를

만든다는 건 착각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쾌/불쾌 스위치만 제대로 작동시켜도

삶이 편안해진다고 했다. 책 속의 내용처럼

난 항상 이런저런 고민과 걱정 때문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날들이 많았다. 자기비판을

끝없이 한다고 해서 이미 일어난 일이 없어지는

것도 아닌데 이 쓸데없는 감정 소모를 너무나

오랫동안 해왔다.

 

 

 


저자는 항상성 그리고 만능감 쾌/불쾌 스위치를

통해 인간의 심리를 설명한다. 항상성은 몰랐던

내용인데 좋은 사람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상대방이 나쁜 역할을 맡게 된다니 참 놀라웠다.

 

난 그동안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상대방도 알아

줄 거란 착각 속에 빠져서 끝없이 선행을 베풀고

속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 스트레스는 어김

없이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 돌아갔었는데 내가

얼마나 잘못 살아왔는지 책을 읽으며 확실히

느꼈다. 한 번 읽고 두 번 읽어도 새로운 깨달음

을 얻게 되는 책이었다.

 

 

 

나와 정 반대 성향인 신랑을 보면 자기중심적

이어서 이기적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책을 읽으며 그 사람이 인생을 잘 살고 있구나

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걸 먼저 하고 항상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모습이 멋지게 느껴졌다.

 

 

저자는 '좋은 사람'들이 대게 부모의 고통을 많이

보고자란 사람이라고 했는데 부인할 수 없다.

엄마가 많이 참는 모습과 동생이 있기에 항상

양보하는 삶을 살아왔던 나는 그게 당연했다.

 

 

책을 읽으며 나는 몰라도 내 자식만큼은 나처럼

살게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아주 강하게

들었다. 우리 아이는 자기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가 자기중심적으로 건강하게 살길 바란다.

 

 

이 책은 좋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며 마음의

상처를 받은 모든 이들이 읽기 바란다. 앉은자리

에서 단 숨에 읽을 만큼 가동성이 높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