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밸런스 - 몸의 균형점, TMJ(턱관절)를 잡아라
윤홍일 외 지음 / 행복우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신랑이 얼마 전 손목을 다치게 되어서 치료를

받았지만 별 차도가 없었고 많이 쓰는 오른손이라서

힘들어했다. 그러다 회사 근처 한의원으로 옮기게

되었는데 손목이 아프다고 하니 다리에 침을 놔

주었다고 한다. 훨씬 편안하고 회복이 빠르다며

실력이 좋으신 분 갔다고 말했다. 이처럼 우리

몸은 전체적인 균형이 필요하며 어깨가 아프다고

어깨만 주구장창 치료해봤자 그 원인을 찾지 못하면

고통을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얼마 전 아버님

께서 허리 디스크 수술을 받으셨고 당분간 무리하면

안되셔서 울 아들도 못 안아주셨는데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아 디스크 재 수술을 받으셨다. 전신마취는

한 번만 해도 무리가 가는데 한 달도 안돼 두 번이나

수술을 받으시니 너무 속상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읽게 된 이 책은 생각보다 놀라웠다

 

2.jpg

 

책의 표지에 '허리. 관절, 몸의 피로 밸런스로 해결

한다'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기분 좋은 한방병원의

대표원장님과 그 외 원장님 및  교수님 총 네 분께서

 이 책을 지으셨는데 아무리 수술을 잘 해도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면 제대로 치료할 수 없다고

말한다. 나 역시 밖에선 신경을 쓰지만 집에 오면

어깨가 구부정한 채로 있는 게 편하고 그렇다 보니

집에서 허리를 숙이고 다닐 때가 대부분이다. 어느

순간 골반이 한쪽으로 치우쳤음을 느끼고 양쪽

다리의 굵기와 얼굴 대칭도 다름을 느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얼굴형에 신경을 많이

써서인지 양악 수술 또는 턱 수술 등을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받는다. 그런데 그 수술은 목숨을

잃을 만큼 위험하고 턱관절이 자란다는 소리도

들어봤으며 비대칭이 다시 돌아왔다는 지인의

이야기도 들었다. 나는 겁나서 수술까지 생각하진

못했지만 척추교정 운동이나 도수치료 등을 한번

받아보고 싶기도 하다. 무너진 나의 바디밸런스

를 바로잡아 균형 있는 몸을 만들고 싶다.

출산 전에는 그래도 운동도 좀 하고 했는데 육아를

하다 보니 나 자신은 돌볼 틈이 없다. 책 속에 자가

진단 테스트를 해보며 속상한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정말 간단한 씹는 운동 자체도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작은 부분부터 신경 써야

겠다. 턱 괴고 있는 것, 다리를 꼬는 것, 구부정한

자세 등등 몸에 안 좋은 자세들도 피하려 신경은

쓰지만 잊고 있었는데 책을 통해 스스로 테스트

해보고 진단해 볼 수 있었다.

4.jpg

 

저자는 척추가 우리 몸의 중심이라면 척추의

중심을 잡아주고 몸 전체의 균형을 잡아 주는

것은 바로 턱관절이라고 말한다. 내가 특히 신경

쓰이는 것은 심리적인 요인이다. 심리적인 요인도

턱관절에 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이면 유난히 이를 갈곤

하는데 자면서도 내가 느껴질 정도다. 사실 나도

나의 습관을 몰랐지만 신랑이 알려줘서 알았다.

조금만 신경 쓰면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예전엔

진통제가 안 좋다고 해서 참다가 요즘은 조금만

아파도 바로 진통제를  먹었다. 책을 읽고 나니

좀 후회되는 부분도 있다. 저자는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라고 하지만 스트레스도 잘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게 우선

이라고 한다. 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보다

나약한 몸 때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 나이 드신 부모님을 뵐 때면 노인들이 흔히

겪는 치매질환이 걱정되기도 하는데 하루 5분

운동으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고치법'은

반드시 실천해야 할 치매 예방 습관으로

부모님께 꼭 알려드려야겠다.

아버님께도 이 책을 선물해 드렸는데 열심히

읽고 책을 보며 할 수 있는 '척추 안정화 운동'

과 '하체 운동'등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운동을

열심히 하시며 다시 재수술하는 일이 없도록

관리 중이시다. 나 역시 항상 옆으로 웅크리고

자야 잠이 잘 왔고 소파에서 티브이를 보다 잠들곤

했는데 그런 자세가 척추에 얼마나 무리를 주고

있었는지 내 몸에 미안할 정도다. 항상 육아 관련

책만 읽다가 읽게 된 이 책은 마음만큼 내 몸 관리도

중요함을 깨닫게 해줬다. 몸의 균형인 바디밸런스

를 바로잡기 위해선 턱관절 관리가 필수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