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 100번 넘어져도 101번 일으켜 세워준 김미경의 말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김미경 작가님의 '언니의 독설'을 읽고 너무나 와닿아

주변 친한 지인들에게 여기저기 선물을 했다. 작가님의

강연을 찾아보고 전 작 '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

'엄마의 자존감 공부'등도 모두 읽었다. 현재 그녀는

 강사 김미경에서 유튜버 김미경으로 거듭났다.

강연 내용도 유튜브로 찾아보곤 했는데 이제 직접

유튜브를 운영하며 구독자들과 소통도 하며 댓글도

주고받다 보니 훨씬  가깝게 느껴진다.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과도 소통하며 세계

곳곳에 강연을 하는 그녀가 너무나 멋지다. 그리고

이 책은 전작과 다르게 청취자들과 함께 만들었다.

100번 넘어져도 101번 일으켜 세워준 김미경의

말들이 담겨 있고 그녀의 말에 용기를 낸 구독자들이

사연을 담아 직접 채택한 의미 있는 내용이다.

그녀는 나의 한마디로 용기를 얻었다면  이미

혼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이라며 위로한다.

 

2.jpg

 

마음, 일상, 관계, 꿈 4가지의 주제로 나뉘었으며

최고의 공감을 이끌어냈던 영상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더욱더 소중하고 귀하게 느껴진다. 책 내용을 잠깐

들여다보면 part 1에 '두려움 자루'가 나온다.

두려움 자루에는 아주 작은 구멍이 하나 있는데

두려움을 지고 가다 보면 그 작은 구멍으로 두려움이

술술 빠져나간다는 것이다. 나는 요즘 육아를 하며

너무도 고되고 힘들 때 이 두려움 자루를 삶의 무게라

생각해본다. 두려움 자루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어

두려움이라는 무거운 짐이 걷다 보면 술술 빠져나가듯

내 힘들고 고된 시간도 어느새 가벼워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위로하며 이겨내본다.

 

3.jpg

 

다음으로 '가끔은 내 등을 봐주세요'라는 주제도

참 와닿았다. 앞모습엔 유난히 신경 써도 내 뒷모습엔

관심이 없었다. 출산 후 몸매도 망가지고 옆모습 거울을

보니 하도 아기를 안으며 재워서 그런지 어깨도 굽은 것

같다. 몸매 관리를 한다는 것은 자기관리를 뜻하고 그

자기 관리는 나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인 것 같다. 아직은

마음의 여유가 없어 나 자신을 돌보지 못했는데

신경 써야겠다. 아이들의 엄마고 주부이기도 한 그녀는

다이어트도 성공적으로 하고 옷도 직접 만들고

마음먹은 대로 영어공부를 해서 미국 대학에서

영어강의도 했다. 자신 혼자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대학' 이라는 온라인 대학도 설립하고 '그루맘'

이라는 사단법인을 만들어 미음모들을 응원한다.

나 역시 나 혼자 성장하기보다 함께 일어서고

싶고 주변을 돌보고 싶다. 그런데 그 돌봄을

난 사람보단 동물을 선택한 것 같다. 사람은 그래도..

도와달란 말이라도 할 수 있지만 동물은..

그 도움도 요청할 수 없으니.. 내 의지대로 아기가

조금 더 크도 내 삶도 여유가 생긴다면 더욱 많은

안타까운 아이들을 돕고 싶다.

 

 또 기억에 남는 내용 중 하나는,

'돈이 없으면 재테크를 못하는 줄 알아요'라는 문장이다.

돈이 없어도 가능한 재테크는 나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나 역시 지금은 육아를 하며 전업주부로

지내고 있지만 나를 위한 자기개발을 게을리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기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쓴다.

절대 도둑맞을 일 없는 나를 위한 재테크를 잊지

말자. 책을 놓지 않는 나를 위로하듯 김미경 작가님은

힘들 때일수록 책을 읽으라고 권한다. 힘든데

책이 눈에 들어오냐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책을

읽다 보면 답이 나오고 마음이 평안해진다. 작가님은

사람은 불행할 때 가장 몰입이 잘 된다고 말한다.

주제의 끝부분마다 정성스럽게 남긴 유튜브 QR코드가

있다. 어플만 다운로드하면 마음에 와닿는 주제의

강연을 즉시 청취할 수 있다. 작가님의 주옥같은

말들도 너무나 와닿지만 구독자들과 함께 만든

책이라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가 더욱 와닿는

것 같다. '자살'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말하면 살자가

된다. 죽도록 지치고 힘들어 삶의 끝자락에 서 이따 보면

미치도록 살고 싶은 순간이 생긴다. 죽도록 상처받은

마음일지라도 단 한마디의 따뜻한 말에 상처를 극복하고

내일의 새로운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그만큼 말이

무서운 것이다. 내가 하는 말 한마디가 남을 살리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한마디 한마디 따뜻하고 사랑스럽게

해야겠다. 잠시나마 힘들었던 내 마음의 위로가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