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누가 돌봐주죠? - 임신.출산.육아의 전지적 엄마 시점
홍현진 외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이 책의 제목을 읽고선 마음이 울컥했다.

실질적으로 내가 느끼며 너무도 힘들 때 나는

누가 안 돌봐주나.. 하며 운 적이 있기 때문이다.

엄마니까 참아야 하고 엄마니까 이겨내야 하고

엄마니까 받아들여야 하고.. 엄마란 자리가 이토록

힘든 자리인 줄 몰랐고 나의 엄마가 이렇게나

외롭고 힘들었겠구나.. 자식으로서 보살핌만 받을게

아니라 엄마도 돌봐야 되는 약한 사람이구나..

느끼게 되었다. 책의 앞표지에

'그럼 엄마는 누가 돌봐주죠?'이 문구가 나의

가슴을 친다. 이 책은 엄마가 되기까지의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에 대한 이야기가 담겼다.

엄마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여자라면 읽어보고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겠다. 육아책뿐만 아니라

어딜 가도 심지어 가족들까지도 모두의 관심사는

아기이다. 엄마는 엄마 스스로가 자신을 돌봐야

한다. 기자 출신 엄마들이 쓴 책이라서 그런지

정말 가감 없이 엄마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책에서 읽고도 공감했지만 엄마라서 불행하고

또 엄마라서 행복하다. 자식 땜에 산다고 하지만

자식 땜에 죽도록 힘들기도 하다. 엄마에게 단

한 가지 감정만을 요구하는 사회와 관습으로 인해

엄마들이 돌봄 받을 자리가 없다는 글은 정말

와닿았다. 브런치에 연재한 글을 모은 이 책엔

엄마로서의 진짜 리얼한 경험을 담은 이야기들로

자연분만, 산후조리원에 대한 생생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산후조리원이 진짜 천국이 맞는지

이 부분은 격하게 공감할 수밖에 없었다.

이미 엄마가 되어버린 여자라면 책을 읽으며

무릎을 탁 치게 될 거고 엄마가 될 여자들이라면

이것만은 지키자는 게 생길 것이다. 엄마는 원래

그런 거야가 아니라 괜찮아 잘하고 있어 잘할 거고

앞으로도 잘할 거야라고 다독여주는 것 같아 위안이

되었고 책 속에서 엄마의 힐링을 위해 소개하는

부분들도 참 마음에 든다. 아이가 자라면서 엄마가

함께 자란다는 말 정말 맞다. 비교하는 순간 육아가

지옥이 된다는 말.. 하나하나 정말 공감되었다.

왜 이 글들이 브런치 200만을 돌파했는지 그 이유를

책을 읽고 알게 되었다. 육아는 아주 긴 장거리 경주

라는 작가의 말을 마음에 새기며 체력과 정신을

단련해 지치지 않을 경주를 해보련다. 엄마로서의

현실적인 삶과 나를 돌아볼 수 있게 해 준 이 책은

내게 큰 위로가 되었다. 챕터가 끝날 때마다 위로를

해주는 책과 영화 이야기 덕에 더욱 행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