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의 화해 - 상처받은 내면의 ‘나’와 마주하는 용기
오은영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1.jpg


오은영 작가님의 '화해'를 읽고 나니

참 많은 생각이 든다.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프로를 통해 알게 된 오은영 박사님은

육아박사, 육아 멘토로도 유명하신 분이다.

 

이번에 출간한 책이 '상처받은 나와 마주하는 용기'

라는 주제이기에 내 상처들을 떠올리며

상처받은 나, 미워했던 나와 화해해보기로 했다.

 

책의 주된 내용은 부모로 인해 상처받고 갈등을

겪은 나를 들여다보며  나의 상처와 화해를

하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성인이 된

지금도 어렸을 때 선명한 몇 가지 기억이 떠오른다.

 

그런데 좋은 추억보단 상처받았던 기억이 더 많이

떠오르고 임신하고 곧 엄마가 될 내 모습을 상상하며

나를 키워낸 부모님의 육아 방식에 서럽고 서운한

마음들이 들기도 했다.

 

부모님의 훈육방식이 잘못되었던 부분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으며, 아픈 기억이 자녀의

평생의 상처가 될 수 있음을 깨닫기도 했다.

 

물론 우리 부모님도 처음 부모가 되었기에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했기에

당신들도 몰랐으며, 부모님 또한 상처받은

어린 시절이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2.jpg


학창시절 오빠에게 수시로 맞고 화가 나 그 화를

자신의 반려견에게 풀었다는 친구의 말이 기억난다.

친구는 자신의 부모님보다 오빠를 더욱 무서워했으며

그런 오빠의 훈육을 부모님도 말리지 않았는데

그러한 행동은 대물림될 수 있으며 방치하는 부모의

모습이 결코 옳은 게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학대는 대물림되기 쉽다는 말, 인정하고 싶지 않아도

자신이 학대당하며 자랐기에 절대 자신의 자녀를

학대하지 않는다고 다짐을 해도 어쩔 수 없이

무의식중에라도 닮을 수  밖에 없는 게

자식과 부모의 관계이다.

 

나조차도 닮기 싫은 부모님의 습관과 행동을

나도 모르게 하고 있다는 것을 남편을 통해

알게 되었다. 싸울 때 평소 습관을

얘기하던 중 '넌 항상 이래'라며 신랑이 얘기하는데

사실 많이 놀랐다. 내가 싫어하던 엄마의 습관을

그대로 따라 하고 있었다는 것에.. 그만큼 생활환경과

양육방식은 중요한 거 같다.

 


 

3.jpg


다음으로 자식이 성인이 되면 부모도 자식과 거리를

좀 두는 게 좋다는 저자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과한 통제와 간섭을 그만해야 자식과 좋은 사이로

지낼 수 있다. 수시로 어머니와 통화하고

나의 결혼생활에 많이 관여를 하시다 보니 거기에서

오는 갈등도 있었다. 친정부모님이나 시부모님 모두

자녀가 출가를 한다면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고

계획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는 게 서로가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이라 생각 든다.

 

 


 

4.jpg


또 기억이 남는 내용은 무엇보다 결혼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주변을

보면 집에서 벗어나기 위해 좀 더 편안한 삶을 위해

결혼이 도피처라고 여기며 결혼하는 경우가 있었다.

 

나 역시 부모님의 다툼과 갈등을 옆에서 보며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빨리 결혼해버리고 싶단 생각을 한 적도

있었으며 부모님이 원하는 사람과의 결혼을

해야겠다 결심했던 적도 있었다. 그러나 난 부모님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내가 선택한 사람이라서

내가 사랑하기에 흔들림 없이 한 결혼이라서 그런지

신랑과의 고비와 갈등이 와도 이겨낼 힘을

내게서 찾았다.

 

결혼생활이 힘들어도 친정부모든 친구들에게든

나를 구해달라고 때 쓰기보단 내가 한 결정이기에

지키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겨내고 버티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나를 때린 부모, 아이를 때리고 있는 나'

란 주제를 읽으며 참 많은 다짐을 하게 되었다.

아직도 선명히 기억나고 서운하고 미워지는 게

바로 부모의 폭력이다. 내가 잘못해서 훈육을

하는 것이지만 나를 때리는 손길에 감정이 들어있고

맞을 때의 수치스러움, 서운함이 고스란히 떠오르기

때문이다. 아이는 자신보다 강한 부모에게 대들 수

없고 자신이 사랑받지 못한다는 크나큰 상처의 기억은

성인이 돼서도  지울 수 없다는 저자의 말에 깊이

공감한다. 꽃으로라도 때리지 말라는 말이

있듯이 잘못을 꾸짖기 위해 체벌을 핑계 삼아

때리기보다 아이가 뭘 잘못했고 이렇게

행동하면 안 되는 이유를 알아들을 수 있게

설명함이 중요하다는 것도 배웠다.

 

솔직히 부모로서 양육을 하다 보면 힘든 상황과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자신도 모르게 아이에게

손이 갈 수 있다. 나 역시 완벽히 지킬 자신이 없긴

하지만 그래도  꼭 지켜내고 싶다.

 

아이는 부모에게 사랑받았던 기억으로 평생을

살아갈 힘을 얻는다는 저자의 말처럼

우리 아이에게 부모의 크나큰 사랑을 느끼게

해주고 싶고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게

해주고 싶다. 최근 육아서적을 많이 읽었는데

그중에 가장 와닿고 도움이 되는 책이었으며

정말 상처받은 나와 마주하며 화해하는

시간을 갖게 된 책이었다. 육아를 하는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