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엄마 다이어리
김지원 지음 / 북레시피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는 나를 보자 신랑은
'벌써부터 이런 생각을 하다니!'라며 타박을
했다. 그러나 이 책은 24시간 365일 육아를
두려워하는 나에게 용기를 주는 책이었다.
"네 엄마만 하려고 태어난 거 아니다!"라는
부제목이 눈에 띄었다. 나의 엄마를 떠올려봐도
그간 자식들을 위해 희생하고 돌보며 자신을
챙기지 못한 모습이 떠올라 마음이 좋지 않다.

 

나 역시 그런 엄마에게 누가 그렇게 하라고
했냐며 하나도 고맙지 않으니 제발 그러지
말라고 화를 냈던 적이 있다.


모든 좋은 것은 자식들에게만 주려 하고
자신은 먹는 것도 입는 것도
아끼고 아끼는 모습이 너무 마음이 아파
모진 말을 해서라도 변하시길 바랐는데
그것 또한 엄마의 마음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너도 자식 키워봐라.. 그게 되나..'
라는 엄마의 한숨 섞인 한마디에 더욱
마음이 아파졌다.

 

책의 저자 김지원 님은 세 아이의 엄마이자
한빛 소프트협회 협동조합의 대표로 일하고 있는
워킹맘이다. 과도한 육아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와
자궁 암으로 투병을 한 적도 있는 그녀는 엄마로서의
삶과 커리어 우먼의 삶의 균형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결과 엄마도 행복하고 아이도 행복한 방법을
찾게 되었다. 그녀의 일상을 언뜻 보고
손가락질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녀의 삶의 방식은 결국 나도 지키고 가정도
행복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지나친 것은 아름답지 못하다는 저자의 말이
와닿는다.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해가며
하는 헌신은 절대 숭고하지 않다는 말도
기억에 남는다. 헌신은 다른 대상을 더 많이
사랑하는 행위이지만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결국 그 헌신은 퇴색된다. 헌신을
하면 할수록 자식에게 기대하게 되고
자신이 헌신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 절망에 빠질 수 있다.


'엄마라서 모든 걸 희생하려 하지 말자.
그것이 아이와의 건강한 관계의 시작이다'
라는 저자의 말에 무조건적인
헌신보다 아이를 사랑하고 그만큼 나 역시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자식들의 학원비 옷값으로는
몇십만 원 이상 쓰면서 정작 본인은
남편이 입던 늘어난 티를 입고 맛있는 거
좋은 거 모두 자식들에게 양보한다면
자녀들 또한 엄마는 당연히 그런 희생을
감당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할 수 있다.
아이에게 무조건 비싼 학원을 보내고
좋은 옷을 사준다고 해서 아이가 그대로
자라는 게 아니다. 그보다 더 중요하고
알고 배워야 할 것들이 있다.


희생은 희생대로 하고 아이들이 몰라준다고
그때 가서 서운해할 게 아니라 나 자신을 챙기고
가꾸는 모습을, 엄마는  그럴 자격이 있는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시아버님 역시 맛있는 게 있으면 자식들보다
어머니를 먼저 챙겨주신다. 어머니 또한 자신을
꾸미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으시고 고가 브랜드
제품도 자신을 위해 아끼지 않으신다.


그런 모습을 봐온 신랑 역시 그런 대접이 어머니께
당연하다 여기며 맛있는 음식이 있으면 어머니를
먼저 챙길 줄 안다. 난 그런 모습이 참 좋다.
나중에 우리 아들이 우리 신랑처럼 엄마를
잘 챙겨준다면 너무 뿌듯할 것 같다.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할 수 있다는
저자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내가 행복하지
않고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그 감정은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전염될 테고 우울함으로
아이들에게 짜증 내고 스트레스를 푼다면
아이 역시 삐뚤어질 수 있다.

 

매일매일 독박 육아에 지쳐 주말엔 신랑이
도와줄 거라 생각했는데 평일 내내 혼자
고생한 신랑 또한 주말을 쉬고 싶기에
티비 리모컨만 쥐고 있고 그러다 보면 주말이
오는 게 더 끔찍하다고 하는 주부들도 있었다.
저자의 말대로 하루씩 번갈아가며 휴식을 한다면
참 좋을 것 같다.

 

아가가 신생아 때는 저자가
하는 것처럼 나 홀로 여행을 시도할 수 없겠지만
아이 조금 자라서 아빠랑 지낼 수 있는 시기가
온다면 나도 신랑에게 아이를 맡겨두고 나 홀로
여행을 떠나보고 싶다.

 

아직 예비맘이기에
저자가 책에서 언급하는 것들을 모두 시도해
볼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아이가 자란다면
나도 집 안 청소하고 음식 준비할 시간을
가사도우미 또는 로봇 청소기로 대체하고
외식을 하며 그 시간 동안 나도 쉬고
아이들과 대화를 하고 여행지를 돌아보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고 싶다.

육아도 일도 자신을 가꾸는 일도 멋지게
해내는 저자의 삶이 참 멋지고 응원하고 싶다.
나 역시 그런 삶을 살고 싶기에 이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