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일하고 크게 어필하고 싶을 때 읽는 책 - 다 잘하고도 한소리 듣는 직장인을 위한 커리어 매뉴얼
김희양 지음 / 팜파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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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 10년 차에 현재 휴직 중이지만
복귀를 생각하며 감을 읽지 않기 위해
책을 많이 읽으려 노력한다.

최근 읽게 된 이 책에는 너무 사소해서 지나치기 쉬운
직장 생활의 기본이 담겨있다.

 

책을 읽으며 공감되는 내용도 너무 많고 팀장으로
근무하며 느꼈던 직원들의 잘못된 행동들이 예로
나와있기에 사회 초년생 또는 새내기 직장인들이
읽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고객서비스팀 사원으로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글로벌 기업의 한국 대표로 발탁되기까지
사원-팀장-과장-지사장으로 커리어 점프 업을 했다.

현재 여성 CEO로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장생활 멘토링을 하고 있다.

 

스펙이 아무리 좋아도 사람의 됨됨이가 별로이면
사내에서 좋은 평을 듣기 어려운데, 알고 보면
사실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참 많다.

 

상사들은 직원의 사소한 말실수 또는 행동에
실망하고 그것들이 누적되게 되면 결국
미운 털이 박히고 만다.

 

직원 입장으로서 한다고 하는데 왜 난
다른 직원들보다 밀릴까, 인정받지 못할까
고민될 수 있겠지만 위에서 보면 마음이 끌리는
직원에게 하나라도 더 해주고 싶은 게 사실이다.

그렇기에 스펙이 전부가 아닌 플러스알파가
 있다는 저자의 말이 유독 와닿는다.

직장생활을 하며 사바사바하는게
제일 힘들다고 인간관계가 어렵다고 푸념하는
친구들도 많지만, 적게 일하고 크게 인정받으려면
인간관계의 본성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다.

 

저자의 말처럼 비굴한 아부가 아닌 사소한
말 한마디, 챙겨주는 행동 하나로 인해 적게
일하고도 크게 인정받을 수 있다.

 

특히, 아침 인사는 제대로 하라는 저자의
조언은 사회생활에 기본이며 필수다. 아침 출근에
상사보다 늦게 와 인상 찡그리며 자기 할 일만
하는 직원을 보면 개념 없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으로 점심시간에 상사를 챙기라는 저자의 팁은
정말 꿀 팁이었다. 팀장으로 근무하며 부서원이
식사하셨어요? 점심 뭐 드세요? 이 한마디에
맛있는 거 하나라도 더 사주고 싶었고 그 직원은
꼭 챙기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런 고마움을 알기에 나 역시 점심시간일수록
상사를 더욱  챙기게 된다. 함께 밥을 먹어도
어떤 직원은 수저와 물을 세팅하는 반면
어떤 직원은 아무것도 하려 하지 않는다.

 

밥을 사줘도 '커피는 제가 살게요!'라며
이끌고 가는 직원이 있는가 하면, 고맙다는
인사 한마디 안 하는 직원도 있다.

 

 

더불어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를 수밖에
없구나라고 느낀 것이 간식을 아무리 챙겨줘도
받기만 받지 자기들에게 생긴 간식을
상사에게 가져다주지 않는 직원도 참
많다. 이럴 때 예쁜 접시에 담아 드셔보시라며
가져오는 직원은 절대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상사도 간식 먹고 싶다'란 글은
너무 공감되어 웃을 수밖에 없었다.

이 밖에도 상사들을 위한 멘토와 꼰대의
차이 등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직장생활과 조직문화의 룰을 이해하기
어려운 새내기 직장인 추천도서로 딱이란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상사가 이러한 팁을 모두 알려준다면
좋겠지만, 사실 그게 쉽지 않기에
읽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의 모든 내용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도움될 내용이기에 직장인 독서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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