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쁘게 말하는 당신이 좋다
임영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와닿는 책을 읽게 되었다.
'이쁘게 말하는 당신이 좋다'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꼭 내가 한 말 중 틀린 말을 집어내거나 자신의
의견만을 피력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또는 자기 하고 싶은 말만
해서 상대를 답답하게 만들기도 한다.

 

남은 둘째치고 나는 과연 이쁘게 말할까?
공적인 자리 또는 사회생활을 할 때는 정말 잘한다.
그러나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 특히 가족과 신랑
에게 잘 되질 않는다.

 

 

어찌 보면 가장 이쁘게 말해야 할 상대인데.. 때론
상대가 공격적으로 말하기에 받아치기도 하지만
상대가 공격적일지라도 내가 이쁘게 말한다면
상대의 어투도 바뀌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정말 말 습관이 중요하겠구나
생각 들고 '이쁘게 말하는 당신이 좋다'라는
 말을 나도 듣고 싶다.

 

 

저자는 시인이자, 아동문학가, 그리고 교육전문가이다.
부모교육 및 교사교육도 하고 있어 언젠가
 임영주 작가님의 강연을 들어보고 싶다.

 

책은 에세이 형식이다.

저자가 경험한 일들, 주변 사람
들의 말을 통해 느끼고 보고 배운 것을 적었다.
그렇기에 내용이 딱딱하지 않다.

 

어찌 보면 대부분의 다툼도 말 한마디 때문에
일어난다. 그 3초만 참아도 웃으며 지날 수
있는 모든 말로는 '말'로 결정된다.

 

말의 의미가 같을지라도 상대가 받아들이는 게
다를 수 있고, 상대의 마음과 달리 표현되는
말들로 상처받을 수도 있다.

 

저자는 그런 예를 적절하게 담아내며 말을
잘못한 저자의 실수 또한 가감 없이 담아냈다.

 

저자의 말처럼 이쁘게 말하는 사람은 꽃보다
아름답다. 말을 할 때 내가 하는 말들은 누군가
녹음해도 괜찮을까? 누가 들어도 떳떳하고 좋은
말을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말'로 천리만리 향기를 채운다면..
말에도 천리를 가는 향기가 있다고 한다.

 

 

 

 

저자의 말처럼 수다는 대화보다 힘이 세다는 말을
기억해야겠다. 수다는 친밀감을 부르는 힘이 될 수
있고, 어렵고 무거운 대화보다 편한 수다로
상대방과 소통하고 신랑과 자녀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싶다.



 

 

 

대화에서 공감 또한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의외로 상대가 말을 할 때 자기 하고
싶은 말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나 역시 그런 경우
기분이 좋지 않았다. '그랬군요','그렇구나' 이 말
한마디면 불편한 감정을 어루만져 주는 특효약이
될 수 있다.

 

우선 공감 후, 내 이야기를 하자.

내가 공감을 받고 싶다면, 상대의 말에 먼저 공감
하고 받아주는 것과 되받아치는 것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기억해야겠다.

 

 

저자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말에 대한 중요성과
말의 기본에 대해 집고 넘어가며 재해석한다.
어른이면 누구나 말의 기본을 잘 알고 있겠지만
자신이 상대에게 어떤 상처를 주는지 모르는
경우가 너무 많다.

 

 

이쁜 말을 하는 말 습관은 너무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으며, 긍정적인 생각이
좋은 말을 만들며 이쁘게 말하는 당신이 좋다는
저자의 말이 너무나 와닿는다.

 

 

오늘은 막둥이 사랑이가 도저히 떨어지려 하지 않아
사진에 함께 담아냈다. 날씨도 좋고 바람도 좋고
기분도 좋은 그런 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